
전문인의 자부심과 지성을 선도합니다.
사회복지학과 교육과정 소개
사회복지학과 체계적인 전공 교과목 이수방법
교육목표 | 윤리적 실천 능력과 인격을 겸비하며 세계화 및 다문화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사회복지전문가 양성 | 사회복지의 전문적 가치, 지식 및 기술을 통하여 다양한 클라이언트 체계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복지전문가 양성 | ||
---|---|---|---|---|
기초과정 | 사회복지개론 | 사회문제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심리학과 사회복지 |
자원봉사론 | 사회복지발달사 | 사회복지조사론 | 건강가정론 | |
핵심과정 | 사회복지정책론 | 다문화사회복지론 | 사회복지실천론 | 아동복지론 |
다문화가족의 이해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노인복지론 | ||
사회복지행정론 | 사회보장론 | 정신건강론 | 장애인복지론 | |
사회복지현장실습1 | 청소년복지론 | |||
심화과정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 복지국가론 | 사례관리론 | 가족복지론 |
사회복지자료분석론 | 지역사회복지론 | |||
사회서비스론 | 다문화정책론 | 사회복지세미나 | 가족과 젠더 | |
사회복지지도감독론 | 의료사회복지론 | |||
사회복지법제 | 다문화상담 | 사회복지실무 | 학교사회복지론 | |
사회복지현장실습2 | 가족상담 및 치료 |
전공 교육과정 개설 총괄표
학년 | 학기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비고 | |
---|---|---|---|---|---|---|---|
이론 | 실기 | ||||||
1 | 1 | 전선 | 사회복지개론 | 3 | 3 | ||
2 | 전선 | 미디어와 사회복지 | 3 | 3 | |||
2 | 1 | 전선 | 청소년복지론 | 3 | 3 | ||
전선 | 자원봉사론 | 3 | 3 | ||||
전선 | 사회복지행정론 | 3 | 3 | ||||
전선 | 노인복지론 | 3 | 3 | ||||
전선 | 다문화사회복지론 | 3 | 3 | ||||
2 | 전선 | 사회복지실천론 | 3 | 3 | |||
전선 | 사회복지자료분석론 | 3 | 2 | 1 | |||
전선 | 정신건강론 | 3 | 3 | ||||
전선 | 사회복지조사론 | 3 | 3 | ||||
전선 | 건강가정론 | 3 | 3 | ||||
3 | 1 | 전선 | 사회복지정책론 | 3 | 3 | ||
전필 | 사회복지개론 | 3 | 3 | ||||
전필 | 사회복지발달사 | 3 | 3 | ||||
전필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 3 | 3 | ||||
전선 | 사례관리론 | 3 | 3 | ||||
전필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3 | 3 | ||||
전선 | 가족과 젠더 | 3 | 3 | ||||
전선 | 예비실습세미나 | 1 | 1 | ||||
전선 | 장애인복지론 | 3 | 2 | 1 | |||
전선 | 평생교육론 | 3 | 3 | 평생교육사 (필수과목) | |||
전선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 3 | 3 | 평생교육사 (필수과목) | |||
전선 | 평생교육경영론 | 3 | 3 | 평생교육사 (필수과목) | |||
전선 | 교육복지론 | 3 | 3 | 평생교육사 (방법영역) | |||
전선 | 특수교육론 | 3 | 3 | 평생교육사 (실천영역) | |||
2 | 전선 | 사회복지현장실습Ⅰ | 3 | 3 | |||
전필 | 사회보장론 | 3 | 3 | ||||
전선 | 지역사회복지론 | 3 | 3 | ||||
전필 | 가족복지론 | 3 | 3 | ||||
전선 | 학교사회복지론 | 3 | 3 | ||||
전선 | 다문화가족의 이해 | 3 | 2 | 1 | |||
전선 | 기업교육론 | 3 | 3 | 평생교육사 (방법영역) | |||
전선 | 지역사회교육론 | 3 | 3 | 평생교육사 (방법영역) | |||
4 | 1 | 전선 | 사회복지실무 | 3 | 3 | ||
전선 | 사회복지현장실습Ⅱ | 3 | 3 | ||||
전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3 | 3 | ||||
전선 | 아동복지론 | 3 | 3 | ||||
전선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3 | 2 | 1 | |||
전선 | 가족상담 및 치료 | 3 | 3 | ||||
전선 | 국제사회복지론 | 3 | 3 | ||||
전선 | 의료사회복지론 | 3 | 3 | ||||
전선 | 집단지도론 | 3 | 2 | 1 | |||
전선 | 평생교육방법론 | 3 | 3 | 평생교육사 (필수과목) | |||
전선 | 노인교육론 | 3 | 3 | 평생교육사 (실천영역) | |||
전선 | 상담심리학 | 3 | 3 | 평생교육사 (방법영역) | |||
2 | 전선 | 사회복지지도감독론 | 3 | 2 | 1 | ||
전선 | 사회복지정책세미나 | 3 | 3 | ||||
전선 | 사회복지실천세미나 | 3 | 3 | ||||
전선 | 사회복지법제 | 3 | 2 | 1 | |||
전선 | 사회복지조사실무 | 3 | 2 | 1 | |||
전선 | 평생교육실습 | 3 | 3 | 평생교육사 (필수과목) | |||
전선 | 성인학습및상담 | 3 | 3 | 평생교육사 (실천영역) | |||
전선 | 아동교육론 | 3 | 3 | 평생교육사 (실천영역) |
평생교육사 자격증 (10과목 30학점)
- 필수과목 : 평생교육실습을 포함한 5과목 15학점
- 선택과목 : 실천영역 및 방법영역에서 5과목 15학점
복수 : 복수전공, 부 : 부전공, 교직 : 교직이수
교과목 개요
-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3학점/3시간
사회복지에 대한 개괄적인 인식의 기초를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사회복지와 관련된 개념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이념적 배경, 역사, 접근방법 그리고 사회복지의 방법, 정책 및 분야를 검토한 후 한국 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논의한다. - 청소년복지론(Social Welfare with Youth)/3학점/3시간
청소년은 과거의 아동기나 성인기의 주변인으로서 위치에서 벗어나 사회의 일원으로서 이들의 복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 과목은 청소년들을 위한 제도적인 개념에서의 청소년복지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국가차원에서 청소년정책의 입안을 물론 청소년을 지도하는 차원에서 청소년지도자의 개발, 육성을 통해 기존의 청소년복지서비스를 학습한다. 또한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접근을 통해 이들에게 요구되는 복지서비스를 파악 및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청소년들의 행복과 건강한 성장을 돕고자 한다. - 자원봉사론(Volunteer Management)/3학점/3시간
자원봉사의 개념, 철학, 필요성, 발전과정, 분야, 자원봉사자의 자세와 교육훈련, 자원봉사활동의 관리, 자원봉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자원봉사의 과제와 전망 등을 고찰하여 자원봉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현장실습으로 이론과 실천의 접목을 통하여 자원봉사에 대한 보다 심층적·실천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3학점/3시간
사회복지에 관한 국가행정의 결정, 기획, 예산편성, 전달체계 및 운영방법에 관한 이론과 실천을 연구하며, 사회복지기관의 관리에 관한 원칙과 과정은 물론 사회복지기관의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관리에 관한 사항을 분석한다. - 노인복지론(Social Work with the Aged)/3학점/3시간
현대사회의 노인의 특성, 노인문제의 발생원인, 노인복지정책, 노인과 사회복지실천, 노인복지서비스, 노인과 건강, 노인과 여가, 노인과 교육, 노인과 종교, 노인과 죽음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 다문화사회복지론(Multicultural Social Work Practice)/3학점/3시간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관련이론을 학습한다. 또 다문화 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의 관점에서 쟁점을 파악하여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실천론(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3학점/3시간
개인, 가족 및 집단을 대상으로 그들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을 고찰한다.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사회복지실천의 이론, 사회복지실천의 면접과 기록, 사회복지실천과정 등을 검토하며,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방법인 사례관리를 고찰한다. - 사회복지자료분석론(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3학점/3시간
사회복지조사와 분석을 하기 위한 통계기법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통계의 기초적인 이론에서부터 통계분석기법인 교차분석, t검증, 변량분석, 상관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 등에 관한 사항을 고찰하며, 분석기법을 실습한다. - 정신건강론(Mental Health)/3학점/3시간
정신장애인이 지역사회에 복귀하여 적응할 수 있도록 장애로 인해 상실한 일상생활 기능을 훈련시키고 작업 및 직업재활 훈련을 통해 잔존능력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원조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정신장애인의 가족을 위해 교육과 정보의 제공 및 정신장애인 가족간의 사회적 지지망을 형성하도록 함으로써 정신장애인과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 사회복지조사론(Research Methods in Social Welfare)/3학점/3시간
사회현상과 인간행동을 파악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를 정확히 분석하는데 필요한 통계방법 즉 가설설정 및 실증적인 자료의 수집과 분석 그리고 해석의 전 과정에 걸쳐 조사방법의 이론을 개관하고 사회조사를 통한 실습을 실시한다. - 건강가정론(Theories of Healthy Family)/3학점/3시간
산업화와 현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새로운 가족 유형의 출현, 고령화, 저출산 등 사회 각계에서 가족과 관련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이 교과목은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 건강가정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건강가정사업, 건강가정정책, 건강가정 전문 인력,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관련된 내용을 인지함으로써, 건강가정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이론을 다룬다. -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3학점/3시간
사회복지를 분석하고 평가하는데 필요한 개념, 분석틀, 가치 등을 학습하며, 사회적 욕구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개발과 계획수립의 능력을 배양하고,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 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3학점/3시간
현대 산업사회에서 야기되는 사회변동과 관련된 사회문제의 원인을 발견하고 과정을 분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을 인식하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사회문제에 대한 역사적인 관점의 변화를 살펴보고 개념과 접근방법을 고찰한 다음 사회문제의 형태를 일탈적인 문제, 구조적인 문제, 해체적인 문제로 나누어 각각에 따른 분야를 검토한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3학점/3시간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따른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및 인지적 특성을 이해하고 인간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와 그 구조에 대하여 연구한다. 그리고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문제에 대한 사회환경의 영향을 분석한다. - 사회복지발달사(History of Social Welfare)/3학점/3시간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영국을 비롯한 서구를 중심으로 고찰하며, 특히 엘리자베드 구빈법, 자선조직협회 및 베버리지 보고서를 중심으로 시대적 배경과 함께 검토한다. 또한 한국의 사회복지의 역사를 해방전, 해방후 및 1970년대 이후로 구분하여 역사적 배경과 결부시켜 고찰한다. -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Social Work Ethics and Philosophy)/3학점/3시간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가치, 윤리 및 철학에 관하여 고찰한다.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철학,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윤리적 갈등,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윤리적 결정지침 등을 검토한다. - 사례관리론(Case Management)/3학점/3시간
현대 사회에서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를 지속적, 체계적으로 돕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으나 의식하지 못하고 있는 지식과 기술, 인적·물적 자원의 발견,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3학점/3시간
사회복지사로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합당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계획서 작성은 물론 이를 실천하고 평가하는 전과정을 보고서 형식으로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과목에서는 구체적으로 프로그램의 대상 선정, 문제정의, 목표, 실시방법, 예산, 프로그램 과정 및 효과의 평가 과정을 학습하고 실제 작성해봄으로써 사회복지기관에서 실무자의 역할을 적절하게 수행하도록 준비시키고자 한다. - 가족과 젠더(Family and Gender)/3학점/3시간
가족을 젠더 측면에서 분석함으로써 새롭게 생겨나고 있는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또한 성과 섹슈얼리티를 둘러싼 가족연구와 논의를 검토함으로써 변화하는 가족형태와 가족관계에 대해 연구한다. 뿐만 아니라 외국와의 비교를 통해서 한국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양성평등한 가족정책을 모색한다. - 장애인복지론(Social Welfare with People with Disabilities)/3학점/3시간
장애인의 개념과 장애의 종류, 장애인복지의 개념, 이념, 장애인복지정책, 장애인과 사회복지실천, 장애인복지서비스, 장애인 직업재활, 한국 장애인복지의 과제와 전망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 평생교육론(Lifelong Education Theory)/3학점/3시간
평생교육에 필요한 이론과 방법에 대해 공부함으로써 평생교육사로서 필요한 기본적 지식에 대해 공부한다.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Lifelong Education Program Introduction Theory)/3학점/3시간
평생교육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평생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프로그램의 적용에 대해 공부한다. - 평생교육경영론(Lifelong Education Management Theory)/3학점/3시간
평생교육기관의 운영 및 경영에 필요한 이론과 방법에 대한 내용을 통하여 평생교육경영을 원활하게 운영하도록 지원한다. - 교육복지론(ducational Welfare Theory)/3학점/3시간
평생교육에서 필요한 교육복지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통하여 평생교육 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 공부한다. - 특수교육론(Special Education Theory)/3학점/3시간
평생교육의 대상 중에서 특수교육에 대상에 대한 교육으로 평생교육에 필요한 특수교육의 이론과 지식에 대해 공부한다. - 사회복지 현장실습 I(Social Work Practicum I)/3학점/3시간
사회복지에 관하여 그 동안 학습한 제반 이론과 실천적 기술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기관 및 사회복지관련기관 등에 나아가 현장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기술을 실제적으로 적용해 보고, 사회복지실무와 관련된 업무능력, 전문사회복지사가 지녀야 할 가치 및 전문적인 기술 등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3학점/3시간
사회보장의 개념과 원칙, 사회보험, 공공부조 및 사회복지서비스에 관하여 분석한다. 특히 연금보험, 의료보험, 산재보험 및 고용보험의 사회보험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를 중점적으로 다루며, 한국 사회보장의 과제와 전망을 고찰한다. -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and Practice)/3학점/3시간
지역사회에 개입하여 지역사회 주민들의 복지를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지역사회의 개념, 지역사회조직, 지역사회개발, 지역사회보호, 지역사회복지기관, 지역사회교육, 지역사회홍보 등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가족복지론(Social Work with Families)/3학점/3시간
개인의 문제를 가족이라는 역동적인 집단 또는 체계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가족치료와 가족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가족정책을 중심으로 가족의 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 학교사회복지론(School Social Work)/3학점/3시간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청소년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의 발생 및 심각성으로 인해 사회복지사의 개입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대되고 있는 분야이다. 이 분야에서는 학생개인의 심리·정서적 문제의 해결은 물론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다양한 학교부적응 문제를 예방, 해결하고자 하며, 궁극적으로 교육목적을 저해하는 사회·경제·정치환경의 개선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 관련이론부터 학교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구체적인 기술을 습득한다. - 다문화가족의 이해(Understanding of Multicultural Family)/3학점/3시간
문화적 배경과 가족 형태에 따른 다양한 다문화가족의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된 사회현상과 이들의 복지 욕구를 학습한다. 이와 함께 다문화가족의 각 구성원별 특성에 기반한 사회복지적 접근 방법에 대한 학습과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 기업교육론(Corporate Education Theory)/3학점/3시간
평생교육의 분야로서 기업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이론에 대해 공부하여 기업인을 위한 평생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접근한다. - 지역사회교육론(Community Education Theory)/3학점/3시간
평생교육에 필요한 지역사회교육의 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통하여 지역사회교육을 위한 접근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 사회복지실무 (Preparation for Social Work Practice)/3학점/3시간
이 과목은 졸업 이후 사회복지조직이나 기관에 취업하여 사회복지사로 활동하기 위한 실무 지식과 실습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이 과목을 통하여 문서행정, 기획행정, 프레젠테이션, 회계실무, 사회조사기법 및 분석, 자원개발 및 동원 등에 대한 실무 이론을 배우고 실습을 통하여 사회복지 실무역량을 강화하도록 준비한다. - 사회복지 현장실습 Ⅱ(Social Work Practicum Ⅱ)/3학점/3시간
사회복지현장실습 Ⅰ의 심화교육과정으로서, 사회복지에 관하여 그 동안 학습한 제반 이론과 실천적 기술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기관 및 사회복지관련기관 등에 나아가 현장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기술을 실제적으로 적용해 보고, 사회복지실무와 관련된 업무능력, 전문사회복지사가 지녀야 할 가치 및 전문적인 기술 등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3학점/3시간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따른 신체적, 사회 정서적, 인지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 발달에 영향을 주는 사회환경의 영향을 분석한다. 또한 인간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그 구조에 대하여 연구한다. - 아동복지론(Child Welfare)/3학점/3시간
현대사회의 아동의 특성,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복지의 기본요소, 아동복지의 원칙, 아동과 사회복지정책, 아동과 사회복지실천, 아동복지서비스, 한국아동복지의 과제와 전망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of Social Work Practice)/3학점/3시간
개인, 가족 및 집단을 대상으로 그들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할 다양한 실천기술을 고찰한다. 임상사회사업, 집단지도, 가족치료 등의 실천모델과 기술을 연구한다. - 가족상담 및 치료 (Family Counseling and Family Therapy)/3학점/3시간
가족상담 및 치료는 치료의 단위를 가족이라는 집단으로 한정하는 상담 및 치료 접근법이다.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는 가족의 정신건강을 위한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또한 가족과 가족 내 개인들, 그리고 가족구성원들과 사회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연계를 도와준다. 이에 가족상담 및 치료 이론 및 실습에서는 현대 가족상담의 주요 이론과 상담기술에 관한 지식을 학습하고, 이것을 토대로 가족에서 발생 가능한 제반 가족문제들에 이를 실제로 적용하여 효율적인 가족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의료사회복지론(Social Work in Health Care)/3학점/3시간
사회복지의 필수요건으로서 건강유지와 증진 및 질병이나 장애로부터의 회복에 있어서 의료복지의 기능과 중요성을 학습하여 질병의 원인이 되거나 또는 질병으로부터 초래되는 심리사회적인 문제를 찾아 이의 해결을 위한 개입방법 및 의료보장에 관한 관련지식을 학습한다. - 평생교육방법론(Lifelong Education Methodology)/3학점/3시간
평생교육에 대한 방법에 대한 지식과 시굴에 대한 접근을 통하여 평생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 노인교육론(Geriatric Theory)/3학점/3시간
평생교육으로서 노인교육에 필요한 이론과 지식을 통하여 노인교육에 필요한 지식을 통하여 노인들을 위하 평생교육을 실시한다. - 사회복지지도감독론(Social Work Supervision)/3학점/3시간
사회복지지도감독론은 사회복지기관의 실무 담당자가 되었을 때 실습학생이나 초임 사회복지사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미리 습득하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수퍼비전의 개념과 기능의 이해, 수퍼비전의 기법, 형태, 그리고 대상에 따른 다양한 수퍼비전방식들을 교육한다. - 사회복지세미나(Social Welfare Seminar)/3학점/3시간
4년간의 학습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의 여러 영역 중 좀 더 수학하고 싶은 분야에 초점을 두고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발제와 토론으로 수업을 진행해보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졸업 이후 사회의 조직이나 기관에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하며, 발표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 - 사회복지법제(Social Welfare and Law)/3학점/3시간
사회복지법의 개념, 이념, 목적과 일반원리, 법원, 법적 지위, 체계, 입법사 등에 관한 사항을 고찰하며, 한국 사회복지 관련법 중에서 사회보험법,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사회복지서비스법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 사회복지조사실무(Practice of Research Method in the field of Social Welfare)/3학점/3시간
본 교과목을 통해 지역사회의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실제 조사를 수행하고 지역사회 자원구축 및 복지계획 수립, 정책제안 및 사회복지 조직관리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조사의 실제 수행능력을 배양한다. - 평생교육실습(Lifelong Education Practice)/3학점/3시간
평생교육사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평생교육 현장에 직접 적용하기 전에 일정한 기간 평생교육실습 기관에서 실습을 실시한다. - 성인학습 및 상담(Adult Learning and Counseling)/3학점/3시간
평생교육으로서의 성인에 대한 이해와 상담을 통하여 성인을 위한 평생교육의 이론과 지식에 대해 공부한다. - 아동교육론(Child Education Theory)/3학점/3시간
평생교육의 분야로서 아동에 필요한 지식과 이론을 통하여 평생교육의 대상으로서 아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한다. - 현장실습Ⅰ, Ⅱ, Ⅲ(Field Internship Ⅰ, Ⅱ, Ⅲ)/3, 6, 9학점/3, 6, 9시간
사회복지기관의 현장 인턴 기회를 경험하고 실무 역량을 강화하여 졸업 후 바로 전문성을 갖춘 사회복지사로 취업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 미디어와 사회복지(Media and Social Welfare)/3학점/3시간
사회복지의 홍보에 있어 미디어와 사회복지의 관계를 통하여 사회복지 홍보 강화를 위한 분야와 이론에 대해 공부한다. - 예비실습세미나(Preliminary Practice Seminar)/3학점/3시간
실습을 하기 전에 미리 예비 사회복지사가 실습에 필요한 이론과 분야에 대해 공부한다. - 국제사회복지론(International Social Welfare)/3학점/3시간
사회복지의 분야로서 국제간의 비교와 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와의 사회복지정책 및 제도를 통하여 사회복지를 공부한다. - 집단지도론(Group Instruction)/3학점/3시간
사회복지의 분야로서 사회복지에 필요한 집단사회사업의 분야와 이론에 대한 접근을 통하여 집단사회사업가로서의 역할에 대해 공부한다. - 상담심리학(Counseling Psychology)/3학점/3시간
상담에 있어 필요한 심리학의 이론과 방법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현장에서 필요한 심리학의 기초와 분야에 대해 공부한다.
아동보육학과 교육과정 소개
교직 교과목 이수학점
학년 | 학기 | 교직 교과목 | 비고 | |
---|---|---|---|---|
교과교육영역(3과목) | 기본이수과목(8과목) | |||
2 | 1 | 영유아발달과 교육 | 2-1 개설 | |
2 | 아동복지 유아교사론 부모교육 |
1-2 개설 | ||
3 | 1 | 유아교과교육론 | 유아교육과정 유아언어교육 |
|
2 | 유아교과교재연구및 지도법 | 유아사회교육 | ||
4 | 1 | 유아창의성교육 | ||
2 |
체계적인 전공 교과목 이수방법
보육을 이해하는 인재 양성 |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보육교사의 양성 |
보육현장 중심의 보육교사의 양성 |
||
---|---|---|---|---|
보육학개론 ▼ 유아교육론 ▼ 아동복지 ▼ 가족복지론 ▼ 보육교사론 |
보육 기초 |
영유아 발달과 교육 아동 발달 유아교육 과정 |
가족 및 지역사회 |
부모교육 지역사회복지론 자원봉사 보육정책론 어린이집운영과 관리 |
발달과 지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생활지도 아동발달 |
건강,영양 및 안전 |
유아건강교육 아동안전관리 정신건강 아동영양학 |
|
교육 | 놀이지도 유아언어교육 유아사회교육 아동수학지도 아동과학지도 아동음악과동작 피아노 아동예술 |
실습과정 | 보육실습 |
전공 교육과정 개설 총괄표
학년 | 학기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비고 | |
---|---|---|---|---|---|---|---|
이론 | 실기 | ||||||
1 | 1 | 전선 | 가족복지론 | 3 | 3 | ||
2 | 전필 | 아동권리와 복지 | 3 | 3 | |||
전필 | 보육학개론 | 3 | 3 | ||||
전선 | 유아교육론 | 3 | 3 | ||||
전선 | 자원봉사 | 3 | 2 | 1 | |||
2 | 1 | 전선 | 아동미술 | 3 | 1 | 2 | |
전선 | 언어지도 | 3 | 2 | 1 | |||
2 | 전필 | 영유아발달 | 3 | 3 | |||
전선 | 아동문학 | 3 | 3 | ||||
전선 | 유아사회교육 | 3 | 1 | 2 | |||
전선 | 아동건강교육 | 3 | 1 | 2 | |||
전선 | 보육정책론 | 3 | 3 | ||||
3 | 1 | 전필 | 보육교사론 | 3 | 3 | ||
전선 | 아동상담론 | 3 | 1 | 2 | |||
전선 | 유아교과교육론 | 3 | 1 | 2 | |||
전선 | 장애아지도 | 3 | 1 | 2 | |||
전선 | 부모교육 | 3 | 3 | ||||
전선 | 아동영양학 | 3 | 1 | 2 | |||
전선 | 아동수학지도 | 3 | 3 | 2 | |||
전선 | 가족관계론 | 3 | 2 | 1 | |||
전선 | 평생교육론 | 3 | 3 | ||||
전선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 3 | 3 | ||||
전선 | 평생교육경영론 | 3 | 3 | ||||
전선 | 교육복지론 | 3 | 3 | 평생교육사 (방법영역) | |||
전선 | 특수교육론 | 3 | 3 | 평생교육사 (실천영역) | |||
전선 | 영아발달 | 3 | 3 | ||||
2 | 전필 | 유아교육과정 | 3 | 2 | 1 | ||
전선 | 아동음악 | 3 | 1 | 2 | |||
전선 | 아동음악과 동작 | 3 | 1 | ||||
전선 | 놀이지도 | 3 | 3 | ||||
전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3 | 3 | ||||
전선 |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3 | 1 | 2 | |||
전선 | 기업교육론 | 3 | 3 | 평생교육사 (방법영역) | |||
전선 | 지역사회교육론 | 3 | 3 | 평생교육사 (방법영역) | |||
4 | 1 | 전필 | 보육실습 | 3 | 1 | 2 | |
전선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3 | 1 | 2 | |||
전선 | 아동과학지도 | 3 | 1 | 2 | |||
전선 | 유아창의성교육 | 3 | 1 | 2 | |||
전선 | 유아안전교육 | 3 | 1 | 2 | |||
전선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3 | 1 | 2 | |||
전선 | 지역사회복지론 | 3 | 3 | ||||
전선 | 평생교육방법론 | 3 | 3 | ||||
전선 | 노인교육론 | 3 | 3 | 평생교육사 (실천영역) | |||
전선 | 상담심리학 | 3 | 3 | 평생교육사 (방법영역) | |||
2 | 전선 | 아동생활지도 | 3 | 2 | 1 | ||
전선 | 영유아교수방법론 | 3 | 1 | 2 | |||
전선 | 어린이집운영관리 | 3 | 2 | 1 | |||
전선 | 보육실습2 | 3 | 1 | 2 | |||
전선 | 평생교육실습 | 3 | 1 | 2 | |||
전선 | 성인학습및상담 | 3 | 3 | 평생교육사 (실천영역) | |||
전선 | 아동교육론 | 3 | 3 | 평생교육사 (실천영역) |
복수 : 복수전공, 부 : 부전공, 교직 : 교직이수
교과목 개요
- 가족복지론(Social Work with Families)/3학점/3시간
개인의 문제를 가족이라는 역동적인 집단 또는 체계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는 가족치료와 가족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가족정책을 중심으로 가족의 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 아동권리와 복지(Children’s Right and Welfare)/3학점/3시간
아동이 지닌 권리를 보호하고 아동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여 바람직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하여 아동에 관한 문제를 복지차원에서 해결책을 고려할 수 있도록 권리와 복지에 대한 기초지식과 관련영역을 학습한다. - 보육학개론(Introduction to Child Daycare)/3학점/3시간
보육의 이론과 실천에 필요한 여러 학문 분야를 소개하는 과목으로서 보육교사가 전문인으로 갖추어야 할 분야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 유아교육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3학점/3시간
유아교육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배경을 이해하고, 유아교육에서의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교사 및 부모교육, 기관유형 및 물리적 환경 등의 제반 영역에 대한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 자원봉사(Voluntary Service)/3학점/3시간
자원봉사의 이론적 기초, 자원봉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자원봉사의 과제와 전망 등을 고찰하여 자원봉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또한 현장실습을 병행하여 자원봉사에 대한 실천적 교육이 되도록 한다. - 아동미술(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3학점/3시간
미술교육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유아의 탐색, 표현 및 감상 능력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매체와 교수방법을 탐색하며, 실습을 통하여 수업기술을 습득한다. - 언어지도(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3학점/3시간
유아언어교육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유아의 언어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매체와 교수방법을 탐색하며, 실습을 통하여 수업기술을 습득한다. - 영유아발달(Child Development)/3학점/3시간
영유아 발달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영db아기 발달의 특징과 발달의 제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학습한다. - 아동문학교육(Literature for Children)/3학점/3시간
아동문학을 통한 유아의 발달을 이해하며, 유아를 위한 좋은 책 선정의 기준, 유아문학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매체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적인 문학지도방법을 실습하는 경험을 갖는다. - 유아사회교육(Soci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3학점/3시간
사회교육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유아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매체와 교수방법을 탐색하며, 실습을 통하여 수업기술을 습득한다. - 아동건강교육(Health Education for Children)/3학점/3시간
아동의 건강의 개념을 확립하며 영유아가 정확한 건강지식을 토대로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하며 필요한 생활기술을 습득하여 건강관리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탐색하고 실행해봄으로써 수업기술을 익힌다. - 보육정책론(Child Care Policy)/3학점/3시간
보육 사업에 필요한 정책의 이론과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행정적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과목으로 다양한 정책분야에 대하여 학습한다. - 보육정책론(Childhood Policy)/3학점/3시간
보육정책에 대한 이론과 분야에 대한 접근을 통하여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에 적합한 보육정책에 대해서 공부한다. - 보육교사론(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3학점/3시간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바람직한 자질을 기르기 위하여 교사전문성 향상에 관련된 이론을 탐색하며,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 뿐 아니라 실천적 지식 형성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 아동상담론(Counseling for Children)/3학점/3시간
아동상담의 기초가 되는 여러 학문분야에 대하여 고찰하고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고 적용해봄으로써 아동의 발달과 복지의 증진을 도울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유아교과교육론(Theoretical Foundation of Teach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3학점/3시간
유아교과의 역사적 배경과 이론적 근거를 탐구하고, 교과별 교육목표와 최적의 교수 -학습방법을 탐색한다. 또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과영역별 교육계획을 작성하고 이를 적용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경험한다. - 장애아지도(Education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3학점/3시간
장애통합의 이해와 통합의 변화, 장애통합의 정도와 장애통합의 실천영역 전반에 걸쳐 기본적 준거 틀을 제시함으로 보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부모교육(Parent Education)/3학점/3시간
부모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여 현장에서 부모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하도록 부모교육의 역사, 이론, 실행방법 및 평가법을 학습한다. - 아동영양학(The science of child nutrition)/3학점/3시간
영유아기 영양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영유아기 발달특성에 맞는 영양공급을 위한 이론지식과 실무지식을 습득하고 영유아에게 영양을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 아동수·과학지도 (Mathematics and Science for Children)/3학점/3시간
아동의 수학적 개념발달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아동에게 적합한 수학지도방법을 탐구하고, 아동의 과학적 개념발달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과학지도방안을 탐색하며 이를 실제에 적용해 본다. - 가족관계론(Family Relationships)/3학점/3시간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현대가족을 이해하기 위해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부모-자녀관계를 중심으로 가족 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현대 가족의 제 문제를 분석하고 토의한다. - 평생교육론(Lifelong Education Theory)/3학점/3시간
평생교육에 필요한 이론과 방법에 대해 공부함으로써 평생교육사로서 필요한 기본적 지식에 대해 공부한다.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Lifelong Education Program Introduction Theory)/3학점/3시간
평생교육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평생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프로그램의 적용에 대해 공부한다. - 평생교육경영론(Lifelong Education Management Theory)/3학점/3시간
평생교육기관의 운영 및 경영에 필요한 이론과 방법에 대한 내용을 통하여 평생교육경영을 원활하게 운영하도록 지원한다. - 교육복지론(ducational Welfare Theory)/3학점/3시간
평생교육에서 필요한 교육복지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통하여 평생교육 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 공부한다. - 특수교육론(Special Education Theory)/3학점/3시간
평생교육의 대상 중에서 특수교육에 대상에 대한 교육으로 평생교육에 필요한 특수교육의 이론과 지식에 대해 공부한다. - 영유아발달과 교육(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3학점/3시간
영유아 발달에 대한 전문적인 관점을 갖고 영유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여러 발달이론과 각 단계의 특징을 학습하며 이를 토대로 한 교육방법을 모색한다. - 유아교육과정(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3학점/3시간
유아교육의 개념 및 목표, 유아교육의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기초에 대한 학습을 토대로 유아를 위한 교육방법, 교육내용, 교육평가 등 유아교육의 전반에 관한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탐구를 통해 유아에게 적절한 교육과정을 모색한다. - 유아음악교육(Music for Children)/3학점/3시간
음악의 기초 이론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터득하고 영유아의 음악적인 자질을 향상과 정서발달에 기여할 수 교수방법을 탐색한다. - 아동음악과 동작 (Music and Rhythmical Movement for Children)/3학점/3시간
아동의 정서발달과 음악적인 재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학습하며, 아동의 노래지도, 음악감상, 악기놀이 및 동작 지도법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 놀이지도(Children's Play)/3학점/3시간
놀이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아동의 발달과 관련하여 탐색하고, 놀이 활동과 놀이자료를 계획하고 구성하며 지도하는 방안을 탐구한다. 또한 이를 평가하는 경험을 통해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기른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3학점/3시간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따른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및 인지적 특성을 이해하고 인간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와 그 구조에 대하여 연구한다. 그리고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문제에 대한 사회환경의 영향을 분석한다. -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Material Development &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학점/3시간
유아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교재교구를 탐구하고 제작하는 경험을 가지며, 연간, 월간, 주간 및 일일교육계획안을 작성하고 실행해 본다. - 기업교육론(Corporate Education Theory)/3학점/3시간
평생교육의 분야로서 기업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이론에 대해 공부하여 기업인을 위한 평생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접근한다. - 지역사회교육론(Community Education Theory)/3학점/3시간
평생교육에 필요한 지역사회교육의 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통하여 지역사회교육을 위한 접근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 보육실습(Child Care Practice)/3학점/3시간
어린이집에서 4주 동안 보육교사의 역할을 실습함으로써 보육이론과 실제를 통합하는 기회를 갖게 되며 보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Children)/3학점/3시간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보육과정에 대한 지식과 국가수준의 유아교육․보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 및 평가해보는 기회를 갖는다. - 아동과학지도(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3학점/3시간
과학지도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유아의 과학적 태도와 지식 및 기술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매체와 교수방법을 탐색하며, 실습을 통하여 수업기술을 습득한다. - 유아 창의성교육(Creativi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3학점/3시간
창의성교육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매체와 교수방법을 탐색하며, 실습을 통하여 수업기술을 습득한다. - 유아안전교육(Safety Education for Children)/3학점/3시간
아동의 안전과 관련된 지식 및 기술을 갖추도록 하여 위험요인을 점검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도록 하고 안전사고 발생 후 처리 능력을 증진시킨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Observing Behavi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3학점/3시간
영유아의 발달 및 학습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토대로 실제적으로 행동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학습함으로써 영유아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운다. 뿐만 아니라 실제 보육현장을 관찰하고 참여하는 기회를 통해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자질을 기른다. -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3학점/3시간
보육 사업에 필요한 지역사회조직과 지역사회개발의 방법과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 평생교육방법론(Lifelong Education Methodology)/3학점/3시간
평생교육에 대한 방법에 대한 지식과 시굴에 대한 접근을 통하여 평생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 노인교육론(Geriatric Theory)/3학점/3시간
평생교육으로서 노인교육에 필요한 이론과 지식을 통하여 노인교육에 필요한 지식을 통하여 노인들을 위하 평생교육을 실시한다. - 아동생활지도(Guidance for Children)/3학점/3시간
영유아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율적이고 자조적인 생활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탐구하며 이를 적용해보는 경험을 갖는다. - 영유아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학점/3시간
영유아 교수방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유아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자유선택활동과 집단 활동에 대한 실습을 통하여 수업기술을 습득한다. - 어린이집 운영 관리(Administration of Child care center)/3학점/3시간
영유아들에게 양질의 보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어린이집 운영관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조직문화와 리더십, 학습관리, 인사관리 등 제반의 관리에 대해 학습한다. - 보육실습2 (Child Care Practice)/3학점/3시간
보육시설에서 4주 동안 보육교사의 역할을 실습함으로써 보육이론과 실제를 통합하는 기회를 갖게 되며 보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평생교육실습(Lifelong Education Practice)/3학점/3시간
평생교육사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평생교육 현장에 직접 적용하기 전에 일정한 기간 평생교육실습 기관에서 실습을 실시한다. - 성인학습 및 상담(Adult Learning and Counseling) /3학점/3시간
평생교육으로서의 성인에 대한 이해와 상담을 통하여 성인을 위한 평생교육의 이론과 지식에 대해 공부한다. - 아동교육론(Child Education Theory)/3학점/3시간
평생교육의 분야로서 아동에 필요한 지식과 이론을 통하여 평생교육의 대상으로서 아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