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독교의 삼위일체를 뜻하는 이름
삼일학원은 지금도 “믿음, 사랑, 봉사”라는 교훈과 함께 106년에 가까운 세월동안 우리의 정신을 지켜왔습니다.
창립이념
학교법인 삼일학원은 대한민국의 교육이념과 기독교 대한감리회의 기독교정신과 상동교회의 민족정신을 토대로 하여 중등교육 및 실업에 관한 전문교육과 고등교육을 실시하고 복지국가실현을 위한 사회복지사업을 실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정관 제1조)
-
사랑과 봉사를 배우고 실천하는
세계인의 한사람 -
조선시대 말엽인 1903년, 국운이 날로 기울어만 가던 그 시기, 교회에 모여든 애국청년들에 의해 삼일학원은 세워졌다. 그들은 이 학교를 세워 기독교 정신과 함께 민족정신을 기르고 민족의 어두움을 깨우치고자 했던 것이다. 기독교의 삼위일체를 뜻하는 이름, 삼일학원은 지금도 믿음, 사랑, 봉사 라는 교훈과 함께 106년에 가까운 세월동안 우리의 정신을 지켜왔다. 그리스도의 [믿음,사랑,봉사]를 뜻하는 삼일의 교훈은 삼일의 모든 학생들을 믿음과 사랑과 봉사를 배우고 실천하는 세계인의 한 사람'으로 길러내 우리나라의 106년 미래를 든든히 받쳐 나갈 것이다.
-
믿음
-
사랑
-
봉사
법인현황

삼일중학교
- 1902년 개교, 총 학생수 450여명, 교직원수 51명
- 2013년 자율학교 지정(영역: 혁신학교)
- 2016년 제45회 전국 소년체전 농구부 중학부 우승
- 2020년 온라인교과서 선도학교 지정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국권 회복과 인재 양성의 목적을 갖고 개교한 유서 깊은 학교로써 수원 화성 안에 위치하고 있다.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며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삼일인”을 교육 목표로, 바른 신앙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강화, 스마트교육을 통한 미래형 인재 양성, 꿈과 끼를 키우는 진로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학교이다.

삼일고등학교
- 1955년 개교, 총 학생수 840명, 교직원수 89명.
- 미래직업교육을 위해 ERP·IT·외식 진로융합 특성화 『삼일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여 ERP스마트경영과, 플랫폼비즈니스경영과, IT메이커스경영과, 외식경영과를 설치하고 새롭게 도약하여 디지털 교육 환경에 주도적으로 변화함.
기독교(감리교) 정신을 바탕으로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삶에 감사하는 성품을 갖춘『인성 인재』 전공 분야의 전문적 역량을 갖춘『직업인재』 협력과 소통의 능력을 갖추어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미래인재』양성을 통해 국내 공공기관, 금융기관, 대기업의 높은 취업률과 우수대학 진학률을 자랑하는 전국 최고의 특성화 고등학교이다.

삼일공업고등학교
- 1988년 개교, 총 학생수 1600여명, 교직원수 124여명으로, 21세기 창의적인 글로벌인재육성, 발명제약공업과, 발명에너지환경과, 발명기계과, 발명제어시스템과, 발명 IT 전자과, 발명미디어과, 발명디자인과 설치, 기독교적 전인교육의 인성과 실력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인재를 교육하며 글로벌 시대, 변화의 시대를 선도하는 특성화 고등학교 대학 진학률 및 취업률 100%를 자랑한다.

협성대학교
- 협성대학교는 기독교적 소명속에서 믿음, 사랑, 봉사를 교훈으로 삼고 존 웨슬리의 복음주의적 신학과 민족, 이웃에 대한 사랑과 헌신을 강조하며 미래사회를 열어갈 전문지식, 지성 및 창의성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대학이다.
- 협성대학교는 세계화와 정보혁명의 새로운 세기를 맞이하여 사회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기 위해 장기적 발전계획을 실천해 나가고 있으며, 신앙공동체를 거점으로 하는 인류가 가질 수 있는 모든 비전과 미래를 경영하고 있다.

상동교회
- 기독교 대한감리회의 모체인 상동감리교회는 지금부터 110년전 설립된 감리교의 발원지 일찍이 100여년전 애국청년 교육을 위해 [공옥학교] 를 설립, 현재1개의 중학교, 2개의 고등학교와 협성대학교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