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신저 피싱 방지 5계명
계명 01 : 메신저로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전화를 통해 확인하기
메신저를 통해 금전 송금을 요구할 경우 반드시 해당 본인임을 전화를 통해 확인한다. (특히, 전화할 수 없는 상황 등 본인 확인을 피하고자 할 경우에는 일체 대응하지 않는다.) 만약, 금전을 송금한 경우에는 즉시 이체한 은행의 콜센터를 통해 은행 계좌 지급정지 요청을 한 후 메신저 비밀번호를 변경한다.
계명 02 : 메신저를 통해 개인정보를 알려주지 않기
ID, 주민번호, 계좌?신용카드번호 등 중요한 신상정보는 절대로 메신저를 통해 전달하지 않는다. 필요할 경우 명의도용 확인서비스를 이용하여 회원가입, 실명인증 등의 시도 시 즉각 확인하고, 차단한다.
계명 03 : 정기적으로 메신저 비밀번호를 변경, 관리하기
메신저를 이용하는 웹사이트의 비밀번호를 다른 사이트 및 본인의 개인정보와 연관성이 없도록 설정하고, 정기적으로 변경한다.
계명 04 : 공공장소에서는 메신저 사용을 자제하기
PC방 등 공공장소에서는 다수의 사람이 다양한 웹사이트에 접속ㆍ이용하기 때문에 악성코드 또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을 위험성이 높으므로 메신저 등 인터넷 사용을 자제하고, 사용 후 반드시 로그아웃 한다.
계명 05 : 메신저 자체 보안 설정 및 보안 프로그램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
메일ㆍ메신저를 통해 보내진 출처를 알 수 없는 URL 접속하거나 인터넷에서 아무 자료나 함부로 다운로드 하지 않고, 유사 시 사전에 바이러스 등을 차단ㆍ치료할 수 있도록 보안 업데이트를 항상 최신상태로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