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술보다 사람을 먼저 생각합니다.
글로벌 리더를 육성합니다!
학과 소개
교육목적
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는 체계화된 교과과정을 통해 지능화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문성과 다양한 도메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4차산업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로드맵을 제시한다. 이와 같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과과정에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익히고, 여러 장치에서의 도메인 지식과 응용 개발, 시스템 전반적인 구조와 원리,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지능화 및 정보 통신 기술 등 경쟁력 제고를 위한 체계적 교육을 진행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 지능화 시대에 적합한 소프트웨어 연구 개발 인재 양성
- 다양한 도메인과 장치에 대한 시스템 및 통신 전문 인력 양성
- 직업윤리의식과 책임감 그리고 능동적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겸비한 인재 양성
- 지역 및 글로벌 산업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인재상
- 전문성과 융합적 사고력을 갖춘 창의적, 실용적 지식인
- 바른 인성과 바른 직업윤리의식으로 화합을 이룰 수 있는 조화로운 교양인
- 도전적 정신으로 지역과 세계를 향해 나아가는 글로벌 리더
전공능력
- 소프트웨어 기초능력
- 문제 해결능력
- 소프트웨어 설계 및 구현 능력
졸업 후 진로
전공과목을 체계적으로 이수한 후, 대학원진학 ‧ 인공지능 응용 개발자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웹/앱 개발자 ‧ 게임 개발자 ‧ 보안 전문가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전공 교육과정 이수 체계도
1) 체계적인 전공학습방법
- 전공필수, 선택과목, 선수과목
- 복수전공, 부전공, 융복합과정
2) 이수체계도
전공능력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진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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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SW기초능력 문제해결능력 공적윤리능력 SW설계 및 구현능력 |
기초과정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1)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2)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2)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 | 대학원진학 인공지능 응용 개발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앱 개발자 게임 개발자 보안 전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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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 멘토링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1) | 창조미래혁신과 과학 | |||||||||
핵심과정 | 공통 | 컴퓨터공학개론 | 전산수학 | 데이터구조 | 데이터베이스 | 알고리즘 | 캡스톤디자인 | ||||
리눅스기초 | 리눅스응용 | 데이터베이스설계 및 응용 | |||||||||
컴퓨터시스템 | 디지털설계 | 컴퓨터구조 | 게임프로그래밍 | 운영체제 | 멀티미디어 | ||||||
소프트웨어 | 프로그래밍의 이해 | 프로그래밍기초실습 | 고급프로그래밍1 | 고급프로그래밍2 | 소프트웨어공학 | 시스템분석및설계 | 창의공학소프트웨어설계 | 실무프로젝트2 | |||
인터넷프로그랭1 | 인터넷프로그래밍2 | ||||||||||
실무프로젝트1 | |||||||||||
인공지능 | 인공지능기초 | 고급인공지능 | 지능형소프트웨어 | 인공지능종합설계 | |||||||
빅데이터의 이해와 활용 | |||||||||||
심화과정 | 네트워크 | 컴퓨터네트워크 | |||||||||
임베디드 | 사물인터넷 | 사물인터넷응용 | |||||||||
보안 | 정보보호 |
취득가능 자격증 및 자격증 취득 관련 이수 교과목
자격증/시험명칭 | 주관기관 | 이수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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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1급 | 한국산업인력공단 |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설계및응용, 디지털설계,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공학 |
정보처리산업기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설계및응용, 컴퓨터구조, 시스템분석및설계, 운영체제, |
SQL Professional |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설계및응용 |
Oracle Certified Professional(OCP) | Oracle |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설계및응용 |
Oracle Certified Java Programmer (OCJP) | Oracle | 인터넷프로그래밍1, 인터넷프로그래밍2 |
OMG Certificated UML Professional (OCUP) | OMG | 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분석설계 |
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 (CCNA) | Cisco | 컴퓨터네트워크 |
Linux Professional Institute Certification (LPIC) | Linux Professional Institute | 리눅스기초, 리눅스응용 |
부전공 및 복수전공 안내
1) 복수전공을 하는 경우 제1전공(자신의 소속학과), 복수전공은 전필, 전선 구분 없이 이수 할 수 있다.
2) 2016학번부터는 부전공을 하는 경우 제1전공(자신의 소속학과)은 전필, 전선 기본이수학점을 이수하고, 부전공은 전필, 전선 구분 없이 이수 할 수 있다.
복수전공 | 부전공 | ||||
---|---|---|---|---|---|
일반/융복합 : 복수전공 | 일반/융복합/연계 : 부전공 | ||||
제1전공 | 일반/융복합복수전공 | 제1전공 | 일반/융복합/연계부전공 | ||
~ 2015학번 | 48 | 36 | ~ 2015학번 | 66 | 21 |
2016학번 ~ | 44 *신학/예술 50 |
2016학번 ~ | 56(전필 20, 전선 36) *신학/예술 62(전필 26, 전선 36) |
졸업고사 교육과목 안내
학년 | 학기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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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 실기 | ||||||
3 | 1 | 전필 | 소프트웨어공학 | 3 | 3 | ||
2 | 전선 | 실무프로젝트1 | 3 | 2 | 1 | ||
4 | 1 | 전선 | 창의공학소프트웨어설계 | 3 | 2 | 1 |
• 교과과정 이수에 대한 학과 내규
① 졸업논문에 대한 내규
- 졸업작품의 심사, 전시일정과 장소는 교수회의에서 결정한다.
- 졸업예정자는 팀을 구성하여 졸업 주제 발표를 해서 작품 주제를 결정하고 졸업작품을 완성해서 반드시 졸업작품 발표회에 전시해 발표해야 한다.
- 졸업작품은 교내에서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이뤄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지도교수의 지도를 정기적으로 받는 과정이 없는 졸업예정자의 작품은 완성도에 상관없이 인정하지 아니할 수 있다.
- 4학년 1학기 개설된 전공심화과정 중 창의공학소프트웨어설계는 졸업작품을 위한 연계과목으로 반드시 수강해야 한다. (단, 학점관계상 부득이하게 수강이 불가할 때는 해당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발표한 졸업작품으로 논문을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② 교과과정 이수에 대한 내규
- 1&2학년은 각 학년 별 개설된 계열기초과목을 필히 연 2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 학년 별 교과목에 표기된 과목 중 전공필수 18학점, 계열기초과목을 포함한 전공선택 63학점 이상(전체 수강과목의 70%)을 본 학과 전공과목으로 이수한 자에 대해서만 졸업예정자로 인정하여 졸업작품을 수행할 수 있다.
① 졸업논문에 대한 내규
- 졸업작품의 심사, 전시일정과 장소는 교수회의에서 결정한다.
- 졸업예정자는 팀을 구성하여 졸업 주제 발표를 해서 작품 주제를 결정하고 졸업작품을 완성해서 반드시 졸업작품 발표회에 전시해 발표해야 한다.
- 졸업작품은 교내에서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이뤄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지도교수의 지도를 정기적으로 받는 과정이 없는 졸업예정자의 작품은 완성도에 상관없이 인정하지 아니할 수 있다.
- 4학년 1학기 개설된 전공심화과정 중 창의공학소프트웨어설계는 졸업작품을 위한 연계과목으로 반드시 수강해야 한다. (단, 학점관계상 부득이하게 수강이 불가할 때는 해당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발표한 졸업작품으로 논문을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② 교과과정 이수에 대한 내규
- 1&2학년은 각 학년 별 개설된 계열기초과목을 필히 연 2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 학년 별 교과목에 표기된 과목 중 전공필수 18학점, 계열기초과목을 포함한 전공선택 63학점 이상(전체 수강과목의 70%)을 본 학과 전공과목으로 이수한 자에 대해서만 졸업예정자로 인정하여 졸업작품을 수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