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리더를 육성합니다!
학과 소개
교육목적
세계화, 정보화 사회의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ICT 전문성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특히 컴퓨터공학자로서 미래 가치를 창출하고 4차 산업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글로벌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에 능숙한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 양성
- 하드웨어 지식기반의 시스템 개발 인력 양성
- 컴퓨터관련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기술변화에 신속한 대응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 양성
- 졸업 후 취업 및 창업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 개발 능력 향상
- 협성의 인재상인 창의융합인재에 부합하는 전공 포트폴리오 운영 및 공학마인드 교육
인재상
- 지식기반 사회의 요구에 응답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
- 세계화, 정보화시대에 적응하는 능력과 역량을 갖춘 인재
-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적응력이 뛰어난 인재
- 도덕성을 바탕으로 한 영성과 윤리의식 보유 및 자신감과 도전정신으로 자기 관리하는 인재
- 산업분야의 미래가치를 창출하고 발전을 선도하는 미래형 인재
전공능력
-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능력
- 문제해결 능력
- 정보 활용 능력
졸업 후 진로
전공과목을 체계적으로 이수한 후, 대학원진학 ‧ 소프트웨어 개발자 ‧ 웹/앱 게임 인공지능 응용 개발자 ‧ 네트워크 관리자 ‧ 보안 전문가 ‧ DB 관리자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전공 교육과정 이수 체계도
1) 체계적인 전공학습방법
- 전공필수, 선택과목, 선수과목
- 복수전공, 부전공, 융복합과정
2) 이수체계도

전공 능력 (1)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능력
1-1 공학설계입문, 공학멘토링
1-2 리눅스입문, 프로그래밍기초
2-1 자바프로그래밍, 응용프로그래밍
2-2 자료구조
3-1 소프트웨어공학
3-2 운영체제
4-1 창의적종합설계, 소프트웨어분석설계
4-2 캡스톤디자인, 소프트웨어테스팅
→ 진출분야 : 소프트웨어개발자
전공 능력 (2)문제 해결 능력
1-1 공학멘토링
1-2 전산수학
2-1 논리설계
2-2 웹서버프로그래밍, 컴퓨터구조
3-1 인공지능입문, 게임프로그래밍, 모바일프로그래밍
3-2 알고리즘, 고급인공지능
4-1 데이터자동화시스템
4-2 멀티미디어
→ 진출분야 : 웹앱 게임 인공지능 응용개발자
전공 능력 (3)정보 활용 능력
2-1 데이터베이스개론
2-2 데이터통신, 데이터베이스응용
3-1 사물인터넷, 빅데이터마이닝
3-2 IoT시스템응용, 컴퓨터네트워크
4-1 컴퓨터보안개론, 네트워크운용관리
4-2 최신컴퓨터공학특강, 현대암호기술
→ 진출분야 : 네트워크 보안 DB관리자
전공능력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진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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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능력 문제해결 능력 정보 활용 능력 |
기초과정 | 공학 멘토링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2)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2) | 창의적종합설계 | 최신컴퓨터공학특강 | 대학원진학 인공지능 응용 개발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앱 개발자 게임 개발자 보안 전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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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진로설계와 상담(1)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1) | 창조미래혁신과 과학 |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 | ||||||||||
핵심과정 | 공통 | 컴퓨터공학개론 | 전산수학 | 데이터베이스개론 | 자료구조 | 소프트웨어공학 | 알고리즘 | 캡스톤디자인 | |||
공학설계입문 | 리눅스입문 | 데이터 베이스응용 | 빅데이터마이닝 | ||||||||
컴퓨터시스템 | 논리설계 | 컴퓨터구조 | 게임프로그래밍 | 운영체제 | 데이터자동화시스템 | ||||||
소프트웨어 | 프로그래밍기초 | 응용프로그래밍 | 웹서버프로그래밍 | 모바일프로그래밍 | 고급인공지능 | 소프트웨어분석설계 | 소프트웨어테스팅 | ||||
자바프로그래밍 | 인공지능입문 | ||||||||||
심화과정 | 네트워크 | 데이터통신 | 컴퓨터네트워크 | 네트워크운용관리 | |||||||
임베디드 | 사물인터넷 | IOT시스템응용 | 멀티미디어 | ||||||||
보안 | 컴퓨터보안개론 | 현대암호기술 |
취득가능 자격증 및 자격증 취득 관련 이수 교과목
자격증/시험명칭 | 주관기관 | 이수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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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1급 | 한국산업인력공단 | 데이터베이스개론, 데이터베이스응용, 논리설계,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공학, 데이터통신 |
정보처리산업기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 데이터베이스개론, 데이터베이스응용, 컴퓨터구조, 소프트웨어분석설계, 운영체제, 데이터통신 |
SQL Professional | 한국테이터베이스진흥원 | 데이터베이스개론, 데이터베이스응용 |
Oracle Certified Professional (OCP) |
Oracle | 데이터베이스개론, 데이터베이스응용 |
Oracle Certified JAVA Programmer (OCJP) |
Oracle | 자바프로그래밍, 웹서버프로그래밍 |
OMG Certifivated UML Professional (OCUP) |
OMG | 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분석설계 |
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 (CCNA) |
Cisco | 네트워크분석설계, 네트워크운용관리 |
Linux Professional Institute Certification (LPIC) |
Linux Professional Institute |
리눅스입문 |
부전공 및 복수전공 안내
1) 복수전공을 하는 경우 제1전공(자신의 소속학과), 복수전공은 전필, 전선 구분 없이 이수 할 수 있다.
2) 2016학번부터는 부전공을 하는 경우 제1전공(자신의 소속학과)은 전필, 전선 기본이수학점을 이수하고, 부전공은 전필, 전선 구분 없이 이수 할 수 있다.
복수전공 | 부전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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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융복합 : 복수전공 | 일반/융복합/연계 : 부전공 | ||||
제1전공 | 일반/융복합복수전공 | 제1전공 | 일반/융복합/연계부전공 | ||
~ 2015학번 | 48 | 36 | ~ 2015학번 | 66 | 21 |
2016학번 ~ | 44 *신학/예술 50 |
2016학번 ~ | 56(전필 20, 전선 36) *신학/예술 62(전필 26, 전선 36) |
- 졸업작품의 심사, 전시일정과 장소는 교수회의에서 결정한다.
- 졸업예정자는 팀을 구성하여 졸업 주제 발표를 해서 작품 주제를 결정하고 졸업작품을 완성해서 반드시 졸업작품 발표회에 전시해 발표해야 한다.
- 졸업작품은 교내에서 지도교수의 지도아래 이뤄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지도교수의 지도를 정기적으로 받는 과정이 없는 졸업예정자의 작품은 완성도에 상관없 이 인정하지 아니할 수 있다.
- 4학년 1학기 개설된 전공심화과정 중 창의적 종합설계는 졸업작품을 위한 연계과목으로 반드시 수강하고, 2학기에 캡스톤디자인 과목을 수강해야한다. (단, 학점관계상 부득이하게 수강이 불가할 때는 해당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발표한 졸업작품으로 논문을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② 교과과정 이수에 대한 내규
- 1&2학년은 각 학년 별 개설된 계열기초과목을 필히 연 2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 학년 별 교과목에 표기된 과목 중 전공필수 18학점, 계열기초과목을 포함한 전공선택 63학점 이상(전체 수강과목의 70%)을 본 학과 전공과목으로 이수한 자에 대해서만 졸업예정자로 인정하여 졸업작품을 수행할 수 있다.
졸업고사 교육과목 안내
학년 | 학기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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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 실기 | ||||||
3 | 1 | 전선 | 프로젝트설계및실습 | 3 | 3 | ||
2 | 전선 | 소프트웨어분석설계 | 3 | 3 | |||
4 | 1 | 전선 | 창의적종합설계 | 3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