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에서 영성으로!
웨슬리의 후예들이 복음을 위해 향해를 시작합니다.
학과 소개
교육목적
잠재된 자신의 재능을 스스로 계발하고, 기독교인으로서 민주시민의 소양을 함양하여 지역사회에 봉사하며, 문화· 예술·스포츠 전문인으로 경제적 자립을 통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시민을 양성한다.
교육목표
- 신앙교육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으로 장애를 넘어 사회에 기여하는 시민 양성
- 음악적 경험을 통해 정서적 행복감과 자아 성취를 할 수 있는 음악인 양성
- 독창성과 미적 재능을 갖추고, 창의적 작업을 통해 자립이 가능한 미술인 양성
- 장애인스포츠 분야를 선도하는 미래 스포츠인 양성
인재상
- 기초적인 신학교육을 통해 발달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순수성을 계발하여 인간의 순수함을 예술로 표현하고 순수한 삶을 실천하는 장애인 인재
- 잠재된 음악적 재능을 확정시켜 사회와 소통하고 오케스트라 단원으로서 경쟁력을 갖춘 전문음악인
- 예술·심리적 특성을 중심으로 체계적이고 개별화된 전문 미술 교육과정을 통한 독창성과 미적 재능을 갖춘 창의적 글로벌 미술전문인
- 국내·외 대회 입상을 위한 엘리트 선수 및 종목의 이론과 실기 능력을 겸비한 세미지도자 등 장애인스포츠 분야를 선도하는 미래 스포츠인
전공능력
인재상 | 정의 | |
---|---|---|
도전적 인재 | 자신의 장애를 이해하고,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여 새로운 사회와 상황에 비관하지 않고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자기 인생에 역동적으로 도전하는 인재 | |
적응형 인재 | 첨단기능과 구조화된 사회에서 당면한 과제를 분석하여 자신에게 맞는 직업 세계를 개척하며, 실패를 거듭하더라도 우리 사회의 구성원과 함께 살아가려는 의지로 적응하는 인재 | |
창의형 인재 | 우리 사회의 다양한 편견과 장벽에 자신만의 특별한 재능을 통해 에이블 아트 분야와 장애인 스포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창의적 사고와 실천을 통해 성공하는 인재 |
졸업 후 진로
- 심포니, 오페라, 팝스, 체임버 등의 오케스트라 단원, 실내악 단원, 솔로 연주자, 반주자, 음악교육자
- 창작예술전문작가, 일러스트전문가, 미술교육자
- 직장운동부 선수(실업팀 소속 선수), 보조지도자, 장애인스포츠 관련 현장활동가
이수체계도
음악전공
전공역량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
오케스트라 연주자 | 전공실기Ⅰ 음악기초이론 전공진로설계와상담(1) 합주Ⅰ 전공실기Ⅱ 합주Ⅱ 음악감상 및 분석 |
전공실기Ⅲ 합주Ⅲ 앙상블의이해Ⅰ 시창청음Ⅰ 전공실기Ⅳ 전공진로설계와상담(2) 합주Ⅳ 앙상블의이해Ⅱ 시창청음Ⅱ |
전공실기Ⅴ 합주Ⅴ 실내악앙상블Ⅰ 화성학Ⅰ 위클리Ⅰ 전공실기Ⅵ 합주Ⅵ 전공진로설계와상담(2) 실내악앙상블Ⅱ 화성학Ⅱ 위클리Ⅱ |
전공실기Ⅶ 합주Ⅶ 전공진로설계와상담(1) 실내악워크샵Ⅰ 서양음악사Ⅰ 위클리Ⅲ 전공실기Ⅷ 합주Ⅷ 실내악워크샵Ⅱ 서양음악사Ⅱ 위클리Ⅳ |
|
크리스찬 민주시민 | 예배와찬양 기독교인의영성생활 기독교와 공동체 성서와인간 |
기독교와가정생활 기독교와사회생활 성서와상담심리 |
기독교와교육 교회와선교 기독교와 역사 과학과기독교 |
기독교와문화 | |
자립형인재 | 슬기로운 대학생활Ⅰ 대인관계와 언어표현 슬기로운 대학생활Ⅱ 시민참여와 권리 |
문서작성과컴퓨터활용 지역사회 자원봉사 사랑과 교제 상식과 시사의 이해 |
크리스천리더십 |
미술전공
전공역량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
독립 아티스트 | 드로잉Ⅰ 전공진로설계와상담(1) 조형연구Ⅰ 평면과입체 드로잉Ⅱ 조형연구Ⅱ 표현기법 |
혼합매체Ⅰ 기초디지털이미지 페인팅기법 미술사Ⅰ 혼합매체Ⅱ 디지털이미지Ⅰ 전공진로설계와상담(2) 미술사Ⅱ |
회화Ⅰ 물레 디지털이미지Ⅱ 현대미술 회화Ⅱ 전공진로설계와상담(2) 디지털이미지Ⅲ 기초도예 판화 |
졸업작품제작Ⅰ 전공진로설계와상담(1) 창작연구Ⅰ(캡스톤디자인) 기독교와미술 포트폴리오Ⅰ 도자공예 졸업작품제작Ⅱ 도자페인팅 창작연구Ⅱ(캡스톤디자인) 한국화재료기법 포트폴리오Ⅱ |
|
크리스찬 민주시민 | 예배와찬양 기독교인의영성생활 기독교와 공동체 성서와인간 |
기독교와가정생활 기독교와사회생활 성서와상담심리 |
기독교와교육 교회와선교 기독교와 역사 과학과기독교 |
기독교와문화 | |
자립형인재 | 슬기로운 대학생활Ⅰ 대인관계와 언어표현 슬기로운 대학생활Ⅱ 시민참여와 권리 |
문서작성과컴퓨터활용 지역사회 자원봉사 사랑과 교제 상식과 시사의 이해 |
크리스천리더십 |
스포츠전공
전공역량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
국가대표 스포츠맨 | 스트레칭Ⅰ 전공진로설계와상담(1) 리듬운동Ⅰ 운동과건강 스트레칭Ⅱ 리듬운동Ⅱ 스포츠의이해 |
요가Ⅰ 뉴스포츠Ⅰ 비만과운동 장애인스포츠이론과 실제 요가Ⅱ 전공진로설계와상담(2) 뉴스포츠Ⅱ 트레이닝이론및방법Ⅰ |
탁구Ⅰ 볼링Ⅰ 운동처방 트레이닝이론및방법Ⅱ 배드민턴Ⅰ 탁구Ⅱ 볼링Ⅱ 전공진로설계와상담(2) 운동처방실습 특수체육론 베드민턴Ⅱ |
스포츠지도의이론과실제 수영Ⅰ 축구(풋살)Ⅰ 전공진로설계와상담(1) 안전과응급처치 보치아Ⅰ 태권도Ⅰ 수영Ⅱ 축구(풋살)Ⅱ 스포츠의학 여가레크리에이션 보치아Ⅱ 태권도Ⅱ |
|
크리스찬 민주시민 | 예배와찬양 기독교인의영성생활 기독교와 공동체 성서와인간 |
기독교와가정생활 기독교와사회생활 성서와상담심리 |
기독교와교육 교회와선교 기독교와 역사 과학과기독교 |
기독교와문화 | |
자립형인재 | 슬기로운 대학생활Ⅰ 대인관계와 언어표현 슬기로운 대학생활Ⅱ 시민참여와 권리 |
문서작성과컴퓨터활용 지역사회 자원봉사 사랑과 교제 상식과 시사의 이해 |
크리스천리더십 |
취득가능 자격증 및 자격증 취득 관련 이수 교과목
자격증/시험명칭 | 주관 기관 | 이수 과목 |
---|---|---|
장애인스포츠지도사 |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지도자연수원 | 상관없음 |
장애인평생교육강사 | 한국장애인평생교육연구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