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에서 영성으로!
웨슬리의 후예들이 복음을 위해 향해를 시작합니다.
학과 소개
교육목적
잠재된 자신의 재능을 스스로 계발하고, 기독교인으로서 민주시민의 소양을 함양하여 지역사회에 봉사하며, 문화· 예술·스포츠 전문인으로 경제적 자립을 통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시민을 양성한다.
교육목표
- 신앙교육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으로 장애를 넘어 사회에 기여하는 시민 양성
- 음악적 경험을 통해 정서적 행복감과 자아 성취를 할 수 있는 음악인 양성
- 독창성과 미적 재능을 갖추고, 창의적 작업을 통해 자립이 가능한 미술인 양성
- 장애인스포츠 분야를 선도하는 미래 스포츠인 양성
인재상
- 기초적인 신학교육을 통해 발달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순수성을 계발하여 인간의 순수함을 예술로 표현하고 순수한 삶을 실천하는 장애인 인재
- 잠재된 음악적 재능을 확정시켜 사회와 소통하고 오케스트라 단원으로서 경쟁력을 갖춘 전문음악인
- 예술·심리적 특성을 중심으로 체계적이고 개별화된 전문 미술 교육과정을 통한 독창성과 미적 재능을 갖춘 창의적 글로벌 미술전문인
- 국내·외 대회 입상을 위한 엘리트 선수 및 종목의 이론과 실기 능력을 겸비한 세미지도자 등 장애인스포츠 분야를 선도하는 미래 스포츠인
전공능력
인재상 | 정의 | |
---|---|---|
도전적 인재 | 자신의 장애를 이해하고,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여 새로운 사회와 상황에 비관하지 않고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자기 인생에 역동적으로 도전하는 인재 | |
적응형 인재 | 첨단기능과 구조화된 사회에서 당면한 과제를 분석하여 자신에게 맞는 직업 세계를 개척하며, 실패를 거듭하더라도 우리 사회의 구성원과 함께 살아가려는 의지로 적응하는 인재 | |
창의형 인재 | 우리 사회의 다양한 편견과 장벽에 자신만의 특별한 재능을 통해 에이블 아트 분야와 장애인 스포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창의적 사고와 실천을 통해 성공하는 인재 |
졸업 후 진로
- 심포니, 오페라, 팝스, 체임버 등의 오케스트라 단원, 실내악 단원, 솔로 연주자, 반주자, 음악교육자
- 창작예술전문작가, 일러스트전문가, 미술교육자
- 직장운동부 선수(실업팀 소속 선수), 보조지도자, 장애인스포츠 관련 현장활동가
전공 교육과정 이수 체계도
교양 | 전공 | 기타 (교양/전공/자선) |
졸업학점 | |||
---|---|---|---|---|---|---|
필수 | 예배 | 선택 | 필수 | 선택 | ||
12 | 3 | 17 | 26 (전공진로설계와상담 2학점 포함) |
36 | 36 | 130 |
음악전공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기초역량 | 전공실기Ⅰ 합주Ⅰ 건반화성과 코드연주 Ⅰ |
전공실기 Ⅱ 리듬패턴 연구 음악기초이론 합주 Ⅱ 건반화성과 코드연주 Ⅱ |
||||||
심화과정 | 전공실기 III 위클리 Ⅰ 악기론 실내악 앙상블 Ⅰ 시창청음 Ⅰ 합주 III 피아노 앙상블 Ⅰ |
위클리 Ⅱ 전공실기 IV 실내악 앙상블 Ⅱ 시창청음 Ⅱ 합주 IV 피아노 앙상블 Ⅱ |
||||||
발전과정 | 전공실기 V 위클리 III 음악감상과 분석 실내악 앙상블 III 포용예술과 에이블아트:이론과실제 합주 V 피아노 앙상블 III |
전공실기 VI 위클리 IV 화성학 서양음악사 Ⅰ 실내악 앙상블 IV 합주 VI 피아노 앙상블 IV |
||||||
전문성확립 | 전공실기 VII 서양음악사 Ⅱ 실내악 워크샵 Ⅰ 위클리 V 합주 VII 피아노 초견과 독보력 Ⅰ 문화예술 창업의 이해와 실습 |
전공실기 VIII 실내악 워크샵 Ⅱ 위클리 VI 합주 VIII 피아노 초견과 독보력 Ⅱ 문화예술 취업의 이해와 실습 |
미술전공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기초역량 | 드로잉Ⅰ 조형연구Ⅰ 평면과 입체 |
드로잉Ⅱ 조형연구Ⅱ 표현기법 |
||||||
심화과정 | 혼합매체Ⅰ 재료학 I 응용회화 미술사Ⅰ 기독교와 미술 |
혼합매체Ⅱ 재료학 II 미술사Ⅱ 캐릭터 디자인 |
||||||
발전과정 | 회화Ⅰ 조형표현기법 I 일러스트레이션 I 회화표편기법 I 포용예술과 에이블아트: 이론과 실제 |
회화Ⅱ 일러스트레이션 II 조형표현기법 II 회화표현기법 II |
||||||
전문성확립 | 졸업작품제작Ⅰ 창작연구Ⅰ(캡스톤디자인) 포트폴리오Ⅰ 종합실기 I 문화예술 창업의 이해와 실습 |
졸업작품제작Ⅱ 창작연구Ⅱ(캡스톤디자인) 종합실기 II 작품발표 포트폴리오Ⅱ 문화예술 취업의 이해와 실습 |
스포츠전공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기초역량 | 스트레칭Ⅰ 리듬운동Ⅰ 스포츠의 이해 |
스트레칭Ⅱ 리듬운동Ⅱ 운동과 건강 스포츠멘탈관리 |
||||||
심화과정 | 요가필라테스Ⅰ 뉴스포츠Ⅰ 스포츠심리학 태권도Ⅰ 댄스스포츠 |
요가필라테스Ⅱ 뉴스포츠Ⅱ 트레이닝방법론 태권도Ⅱ 댄스스포츠Ⅱ 안전과 응급처치 |
||||||
발전과정 | 운동처방Ⅰ 호신술Ⅰ 탁구Ⅰ 스포츠사회학 농구Ⅰ |
운동처방Ⅱ 호신술Ⅱ 탁구Ⅱ 특수체육론 농구Ⅱ |
||||||
전문성확립 | 스포츠의학Ⅰ 축구(풋살)Ⅰ 스포츠마사지Ⅰ 스포츠경영학 문화예술 창업의 이해와 실습 |
스포츠의학Ⅱ 축구(풋살)Ⅱ 스포츠마사지Ⅱ 스포츠교육학 문화예술 취업의 이해와 실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