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협성에서 시작됩니다.
교육과정 소개
체계적인 전공학습방법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전문지식을 갖춘 광고 및 홍보 전문인 양성 |
실무능력을 갖춘 광고 및 홍보 전문인 양성 |
|||
---|---|---|---|---|
구분 | 광고 | 홍보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 광고홍보영상 |
기초과정 | 광고의이해 | 광고의이해 | 현대마케팅 | 영상의이해 |
현대마케팅 | 매스커뮤니케이션 | 매스커뮤니케이션 | 광고의이해 | |
핵심과정 | 광고산업및발달사 | 홍보의이해 | 경영의이해 | 인쇄광고제작및실습 |
광고카피실습 | 홍보영상실습 | 광고매스컴영어 | 광고카피실습 | |
광고홍보미디어조사 | 광고홍보미디어조사 | SP/이벤트 | 디지털광고제작 | |
광고기획 | 홍보기획및캠페인 | 소비자행동 | 광고영상제작1 | |
광고미디어프레젠테이션 | 홍보기사작성 | 브랜드마케팅 | 광고영상제작2 | |
심화과정 | 광고캠페인사례 | 정책홍보론 | 광고경영 | 영상미학 |
SNS PR | 출판론 | 광고심리학 | 광고홍보미디어창업 |

11차 교육과정 주요 변경 사항
학년/학기 | 10.5차 교과목 | 11차 교과목 | 변경내용 | |
---|---|---|---|---|
4 | 2 | 글로벌광고홍보 | SNS 광고PR 제작실습 | 과목명 변경(대체과목) |
전공 교육과정 개설 총괄표
학년 |
학기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WESLEY |
비고 |
|
---|---|---|---|---|---|---|---|---|
이론 |
실기 |
|||||||
1 |
1 |
전선 |
매스커뮤니케이션 |
3 |
3 |
|
W, L |
|
전필 |
광고의 이해 |
3 |
3 |
|
W, E1, E2, Y |
|
||
2 |
전선 |
영상의 이해 |
3 |
3 |
|
E1, E2 |
|
|
전필 |
현대 마케팅 |
3 |
3 |
|
W, E1, E2, Y |
|
||
2 |
1 |
전선 |
현대 방송의 이해 |
3 |
3 |
|
W, E1, E2, Y |
|
전필 |
홍보의 이해 |
3 |
3 |
|
E1, Y |
|
||
전선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
3 |
2 |
1 |
E1, L, Y |
|
||
전선 |
광고매스컴영어 |
3 |
2 |
1 |
W, Y |
|
||
전선 |
SP/이벤트 |
3 |
3 |
|
W |
|
||
전선 |
디지털 미디어 |
3 |
3 |
|
W |
|
||
2 |
전선 |
거버넌스 홍보 |
3 |
3 |
|
W, L |
|
|
전필 |
현대경영의 이해 |
3 |
3 |
|
W, E1, E2, Y |
|
||
전선 |
광고카피실습 |
3 |
1 |
2 |
E1, E2, Y |
|
||
전선 |
소비자행동 |
3 |
3 |
|
W, L |
|
||
전선 |
광고기획 |
3 |
2 |
1 |
W, L |
|
||
전선 |
인쇄광고제작실습 |
3 |
2 |
1 |
W, E1, E2, Y |
|
||
3 |
1 |
전필 |
광고홍보미디어조사 |
3 |
2 |
1 |
E1, E2 |
|
전선 |
광고미디어프레젠테이션 |
3 |
2 |
1 |
E1, E2 |
|
||
전선 |
홍보영상실습 |
3 |
2 |
1 |
W, L |
|
||
전선 |
광고영상제작1 |
3 |
|
3 |
W |
|
||
전선 |
홍보기획 및 캠페인 |
3 |
2 |
1 |
W, L |
|
||
전선 |
브랜드마케팅 |
3 |
2 |
1 |
W, L |
|
||
2 |
전필 |
광고크리에이티브 |
3 |
2 |
1 |
W, E1, E2 |
|
|
전선 |
기업홍보경영 |
3 |
3 |
|
W, L |
|
||
전선 |
매체기획 |
3 |
3 |
|
E1, E2, L, Y |
|
||
전선 |
홍보기사작성 |
3 |
2 |
1 |
W ,L |
|
||
전선 |
광고영상제작2 |
3 |
|
3 |
W, L |
|
||
전선 |
광고캠페인사례 |
3 |
2 |
1 |
E1, Y |
|
||
4 |
1 |
전필 |
전공진로상담 |
1 |
|
1 |
|
P/NP |
전선 |
광고경영 |
3 |
3 |
|
E1, E2, L, Y |
|
||
전선 |
기업문화 |
3 |
3 |
|
W, L |
|
||
전선 |
디지털 광고제작 |
3 |
|
3 |
W |
|
||
전선 |
광고산업 및 발달사 |
3 |
3 |
|
W, L |
|
||
전선 |
출판론 |
3 |
3 |
|
W, L |
|
||
전선 |
브랜드마케팅의 이해 |
3 |
3 |
|
E1, L |
NCS과목 (공통과목, IPP참여시) |
||
2 |
전선 |
광고홍보미디어창업 |
3 |
2 |
1 |
W, L |
|
|
전선 |
정책홍보론 |
3 |
3 |
|
W, L |
|
||
전선 |
광고심리학 |
3 |
3 |
|
W, L |
|
||
전선 |
SNS 광고PR 제작실습 |
3 |
1 |
2 |
E1, E2, L, W, Y |
|
||
전선 |
영상미학 |
3 |
3 |
|
E1, E2, L, Y |
|
전체 학과 공통 편성
학년 | 학기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비고 | |
---|---|---|---|---|---|---|---|
이론 | 실기 | ||||||
2~4 | 1 | 전선 | 기업체예비취업 | P/3 | 3 | ||
전선 | 직무현장체험 | P/3 | 3 | (신설) | |||
2 | 전선 | 기업체예비취업 | P/3 | 3 | |||
전선 | 직무현장체험 | P/3 | 3 | ||||
4 | 1 | 전선 | 취업아카데미3,4 | P/3,3 | 3 | ||
전선 | 한미대학생교류1 | P/3 | 3 | ||||
전선 | 한미대학생교류2 | P/6 | 6 | ||||
전선 | 한미대학생교류3 | P/15 | 15 | 기존(한미대학생교류) | |||
전선 | 현장실습1,2,3 | P/3,6,6 | 3,6,6 | P/NPI 120시간,240시간,240시간 |
|||
2 | 전선 | 취업아카데미3,4 | P/3,3 | 3 | |||
전선 | 한미대학생교류1 | P/3 | 3 | ||||
전선 | 한미대학생교류2 | P/6 | 6 | ||||
전선 | 한미대학생교류3 | P/15 | 15 | 기존(한미대학생교류) | |||
전선 | 현장실습1,2,3 | P/3,6,6 | 3,6,6 | P/NPI 120시간,240시간,240시간 |
교과목 개요
- 광고의 이해(Introduction to Advertising/3학점/3시간/D,V)
광고학에 대한 입문과정으로서, 광고조직, 인쇄광고, 전파광고, 옥외광고에 대한 기본이해와 소비자 행동과 동기유발, 광고 카피 작성, 광고 아트, 광고 캠페인 전략, 광고예산 설정 등에 대한 기초지식을 제공한다.
- 현대마케팅(Marketing Fundamentals/3학점/3시간/D,V,+)
현대 마케팅의 특성, 마케팅 조사, 마케팅 프로그램의 기획, 촉진전략 등의 원리와 실제 적용을 이해함으로써 광고를 마케팅 관점에서 이해하도록 해준다. 특히, 사회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과 기법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미래사회의 효율적인 마케팅방법이 무엇인가를 배운다.
- 현대경영의 이해(Introduction to Management/3학점/3시간/D,I,+)
경영학의 기초 개념과 현대 기업경영의 원리를 익히며 사례연구를 통해 실무적인 감각을 익힌다. 주요 내용은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기업환경, 기업성장, 경영자론, 의사결정론, 경영관리론, 경영학 각론 분야 등이고 이론을 현실적인 관점에서 과제를 중심으로 다룬다.
- 매스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3학점/3시간/D,V,+)
현대 광고홍보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론 및 실제적용, 구성요소 등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본 과목에서는 송신자, 매체, 수용자, 효과 등의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전 과정에 대한 기초지식을 이론중심으로 공부한다.
- 홍보의 이해(Introduction to Public Relations/3학점/3시간/D,+)
홍보학에 대한 기초지식을 주로 다루는 입문과정이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는 홍보란 무엇인가와 홍보의 기본개념, 홍보의 이론과 원리, 홍보 프로그램의 기초지식, 보도자료 작성 등에 대해 공부한다.
- 현대방송의 이해(Introduction to Broadcasting/3학점/3시간/D,V,D)
방송이란 무엇인가를 배운다. 방송에 관련된 제 분야는 무엇이고 현대에서 방송영상이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 등을 학습한다. 특히 동영상 시대에 있어서 영상의 사회적 의미 등을 학습한다.
- 광고카피실습(Advertising Copywriting/3학점/3시간/D,V)
이 과목에서는 광고카피의 기본개념과 광고카피의 역할, 변천과정, 광고카피의 성공사례, 카피라이터의 위상과 역할 등을 배움으로써 성공적인 광고 카피를 위한 기초지식을 연마한다. 특히, 광고카피를 실제 작성해 보고 또한 라디오광고 제작도 실습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인다.
- SP/이벤트(Sales Promotion/Event/3학점/3시간/D)
기업 및 상품의 이미지와 소비자의 욕구충족 능력을 고객에게 효율적으로 인식시킬 수 있는 통합된 의사소통 기업을 배운다. 특히, 촉진관련의 4가지 영역인 인적판매, 광고, PR, 판매촉진 중에서 판촉활동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 광고매스컴영어(English in Advertising &P.R/3학점/3시간/D,A)
오늘날의 광고와 홍보는 국경을 초월하고 있다. 세계화와 국제화 시대의 광고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기 위해 본 과목에서는 광고홍보와 관련된 전문영어를 용어와 개념 및 이론위주로 심도 있게 배운다. 또한 광고홍보와 관련된 회화도 익히며 각종 광고홍보와 관련된 카피, 뉴스레터, 퍼블리시티, 영문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을 직접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에 이 과목의 주 목적이 있다.
- 광고산업 및 발달사(Advertising Industry and It’s history/3학점/3시간/D,V)
광고산업이란 무엇이고 어떠한 형태를 갖추고 있는가를 산업조직론적 입장에서 고찰한다. 따라서 역사적 측면의 광고산업 뿐만 아니라 현재의 광고산업 구조 등을 고찰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산업내에서 발생하는 시장구조, 시장행위 등을 살펴 본다.
- 소비자행동(Consumer Behavior/3학점/3시간/D,V)
이 과목은 광고학개론 혹은/그리고 기본 마케팅과목을 수강한 학생을 위한 과목으로서 소비자들의 행동원리와 이에 상응하는 심리과정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과 각종 정보 처리과정, 기타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인 변수들을 광범위하게 학습함으로써 소비자들을 개인과 그룹으로서 심도 있게 이해하게 하며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광고/마케팅 전략의 기획과 실행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이 과목의 주목적이다.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Business Communication/3학점/3시간/A,I,+)
비즈니스 활동의 수행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기법과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익히는 것이 이 과목의 주목적이다. 또한, 비즈니스 내외부간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 필요한 각종 문서의 국문 및 영문 작성방법을 배우고 실습한다.
- 인쇄광고제작실습(Print Advertising Production/3학점/3시간/D)
이 과목은 각종 이론과목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인쇄광고를 제작ㆍ실습하는 과목이다. 전 과목 모두에는 시각레이아웃, 타이포그라피, 디자인, 편집 등의 과정이 포함된다.
- 광고기획(Advertising Planning/3학점/3시간/D,V)
기획이란 무엇인가로부터 출발하여 광고기획의 정의와 개념, 광고기획의 역할, 주요전략이론 및 발전과정, 광고기획서의 작성, 광고주 관리, 프레젠테이션 등을 배운다. 아울러 학생 스스로가 광고기획서를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까지 해 봄으로써 광고기획과 프레젠테이션의 실제적 과정을 익힌다.
- 광고홍보미디어조사(Research in Advertising, PR&Media/3학점/3시간/D,V,+)
광고기획과 제작 및 매체이용에 필수적인 각종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을 배운다. 또한, 광고 효과를 조사하기 위한 방법론적 기본 이념들과 분석방법 등을 익힌다. 특히, 이 과목에서는 조사방법의 형태와 과정, 조사문제의 수립, 가설설정, 실험, 표본추출, 질문지 구성, 자료의 처리방법 등을 중심적으로 다룬다.
- 광고미디어프레젠테이션(Advertising&Media Presentation/3학점/3시간/I,+)
아무리 훌륭한 광고 기획안이나 아이디어라 하더라도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없이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인식아래 본 강좌에서는 광고기획을 수강한 학생들을 주 대상으로 하여 광고기획안과 기타 제안의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기법등을 학습한다.
- 매체기획(Media Planning/3학점/3시간/D,V)
효율적인 광고집행을 위해서는 매체의 계획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매체 특성을 전제로 한 매체기획이 올바르게 만들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본 과목은 매체기획의 실제를 학습한다.
- 광고영상제작1(Broadcasting Advertising Production1/3학점/3시간/D)
광고홍보컨텐츠의 동영상 편집과정에 관해 기초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이에 필요한 프리미어, 어비드사의 각종 프로그램 등을 숙달한다.
- 홍보기획및캠페인 (PR Planning and PR Campaign)/3학점/3시간/D,V)
홍보기획의 정의와 개념, 홍보기획의 역할, 주요전략이론 및 발전과정, 홍보기획서의 작성, 홍보클라이언트 관리, 프레젠테이션 등을 학습한다. 더불어 효과적인 홍보캠페인 사례들을 분석하고 연구함으로써 분야별로 습득한 지식을 통합하여 하나의 홍보캠페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 광고크리에이티브(Advertising Creative/3학점/3시간/D,V)
광고표현의 핵심은 창의력과 상상력이라는 관점에서, 광고표현을 위한 창의력개발에 중심적인 교육목표를 두고 있는 과목이다. 따라서 창의력 개발을 위한 각종 방법을 배우고, 연마한다.
- 기업홍보경영(PR Management/3학점/3시간/D,V,+)
현대사회는 기업의 홍보뿐만 아니라 비영리단체의 홍보도 매우 중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조직의 홍보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관리기법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학습한다.
- 브랜드마케팅(Brand Marketing/3학점/3시간/D,V)
오늘날 기업과 정부기관 등을 포함한 비영리조직은 이미지 제고와 매출의 증대를 위하여 각종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나 전체적인 면에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관리접근법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IMC를 포함한 마케팅관리의 개념과 기법들을 체계적으로 학습 하며 사례연구와 기획실습도 함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 관리/전략의 기획·프레젠테이션·실행능력을 배양하는 데에 이 과목의 주목적이 있다.
- 홍보기사작성(Public Relations Writing/3학점/3시간/D,V)
홍보학개론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보도자료작성 및 기사작성의 이론과 실제를 가르치는 강좌이다. 학생들은 이 강좌를 통해 홍보기획의 기초와 홍보 프로그램, 보도자료 작성시 유의점과 개선점 등을 집중 분석하게 된다.
- 광고영상제작2(Broadcasting Advertising Production2/3학점/3시간/D,V)
광고홍보컨텐츠의 동영상 편집과정에 관해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영상광고홍보물 제작에 필요한 프리미어, 어비드사 등의 각종 프로그램을 심도 있게 다루며 실습한다.
- 광고캠페인사례(Cases in Advertising Campaign/3학점/3시간/D,V)
광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실시되는 일련의 계획적, 조직적, 광고 활동을 광고캠페인이라고 하는데 이 과목에서는 분야별로 습득한 지식을 통합하여 하나의 광고캠페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이는 효과적인 광고캠페인 사례들을 분석하고 연구함으로써 가능하다.
- 광고경영(Advertising Management/3학점/3시간/D,V)
이 과목은 광고를 기업의 핵심적인 활동 중 하나로 간주하고, 이러한 활동을 효율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이 강좌에서는 광고관리의 개념, 전망 및 광고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각종 방안들을 연구·검토한다.
- 기업문화(Corporate Culture/3학점/3시간/D,V)
기업홍보의 전제조건이라 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조직커뮤니케이션이란 입장에서 학습하며, 아울러 기업문화와 기업홍보의 총체적 접합점이라 할 수 있는 상징물로서의 CI의 의미와 기능, 개발방법 등을 학습한다.
- 디지털광고제작(Digital Advertising Production/3학점/3시간/D)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인터넷,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사용자수에 부응하여 기본적으로 인터넷 및 모바일매체가 광고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미래방향은 어떠할 것인지에 대하여 학습하며, 인터넷모바일광고의 문제점과 해결책 등을 탐구한다. 아울러 뉴미디어, 즉 비디오텍스, 텔레텍스트, 위성방송, 케이블텔레비전, 멀티미디어 등 각종 유무선계 뉴미디어의 특성들을 고찰한 다음 광고와의 연관성을 살펴본다.
- SNS 광고PR 제작실습(Social Advertising PR Production/3학점/3시간/D,V)
이 과목에서는 각종 SNS의 실태를 학습하고, 이에 따른 콘텐츠 제작방법을 익힌다. 특히 SNS의 유형에 따른 큐레이션기법 등을 익히고, 숙달하여, 홍보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광고홍보미디어창업(Start-up of Advertising, PR & Media Company/3학점/3시간/D,V,+)
광고, 홍보 및 미디어 분야의 기업이란 무엇이고, 이를 위한 창업 준비는 무엇인가를 배운다. 광고회사, 홍보회사, 미디어회사의 특성, 조직구조, 인사 등에 관한 기초적 원리를 학습한다. 장차 광고, 홍보, 미디어 산업의 리더로서의 역할을 위한 기초적 자질을 연마한다.
- 정책홍보론(Introduction to Policy PR/3학점/3시간/D,V)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에서 행해지는 홍보란 무엇이고, 효과적인 전략은 무엇인가를 배운다. 뿐만 아니라 해외 국가 홍보의 방법은 어떠한 것이 있으며, 최적의 방법은 무엇인가를 고찰한다.
- 광고심리학 (Advertising Psychology)/3학점/3시간/D,V)
효과적인 광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데에 필요한 심리학과 소비자행동 분야의 제 이론과 개념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을 주목적으로 하며, 또한 광고물을 소비자심리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출판론(Introduction to Publishing/3학점/3시간/D,V)
출판이란 무엇인가를 배우며, 출판의 사회적 기능과 출판의 영역, 출판의 문화적 의미와 산업적 의미, 출판과 광고와의 연관성, 광고매체로서의 특성과 활용방안 등을 학습한다. 특히, 일반도서 뿐만 아니라 잡지, 지역신문, 사보 등에 대한 이해를 높여 광고 및 홍보와의 관련성을 배운다.
- 영상미학(Film Aesthetics/3학점/3시간/D,V)
예술로서 영상에 대한 기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영상미학의 원리, 예술적 작품을 위한 무대, 조명, 카메라 조작법 등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아울러 우수영상물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통해 영상미학의 원리를 배운다.
전체 학과 공통 편성 교과목 개요
- 현장실습 1,2,3(Field Training1,2,3/3,6,6학점/120,240,240시간)
8학기 이상 재학생(직전학기까지 114학점 이상 이수 자) 최대신청학점 15학점, 학점당 근로시간 40시간을 기준으로 한다.(1일 8시간 *1주(5일):40시간) 현장실습1:3학점,120시간 이상, 현장실습2:6학점,240시간 이상, 현장실습3:6학점,240시간 이상으로 한다. 전공 관련 업체에 취업하기 전에 인턴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실무를 현장에서 익히고 취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이다.
- 취업아카데미 3,4 (Career Development Academy3,4/참여시 Pass3학점/규정시간)
대학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실제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실무교육을 실시하여 취업으로 연계한다. 이론 및 실습의 융합과정을 통해 기본, 실무 역량을 학습하여 업계의 수요에 맞는 현장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을 한다. 대상:4학년(주관 : 취업지원과)
- 기업체예비취업(Enterprise Preliminary Work/참여시 Pass 3학점/3시간)
학생들에게 직장체험을 통하여 다양한 직업탐색 및 현장경험 욕구를 충족시키고 진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청년 연수지원프로그램으로 2개월동안 주당 40시간의 직장체험을 하는 현장실습과목이다. 대상 : 2학년~4학년 (주관 : 취업지원과)
- 한미 대학생교류3(Work & English Study Travel3/참여시 Pass 15학점/15시간)
한미 대학생교류 프로그램(Work & English Study Travel)으로 어학연수와 인턴(intern)취업을 연계하여 대학생들에게 어학연수와 다양한 해외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여 경력 및 진로 설계를 돕고 글로벌 감각을 갖춘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참가자의 미국 체류기간은 최장 18개월이며, 일반적으론 4개월 동안의 어학연수와 6개월~13개월 유급인턴과정으로 어학연수와 인턴십의 장점이 있다. 선발은 교육부에서 하며 대상학기는 7, 8학기 재학생 이다. 단, 재학생 1인당 학점인정은 7,8학기중 1회에 한한다. 대상 : 4학년 (주관 : 취업지원과)
- 한미 대학생교류2(Work & English Study Travel2/참여시 Pass 6학점/6시간)
한미 대학생교류 프로그램(Work & English Study Travel)으로 어학연수와 인턴(intern)취업을 연계하여 대학생들에게 어학연수와 다양한 해외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여 경력 및 진로 설계를 돕고 글로벌 감각을 갖춘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참가자의 미국 체류기간은 최장 12개월이며, 일반적으론 3개월 동안의 어학연수와 6개월~8개월 유급인턴과정으로 어학연수와 인턴십의 장점이 있다. 선발은 교육부에서 하며 대상학기는 7, 8학기 재학생 이다. 단, 재학생 1인당 학점인정은 7,8학기중 1회에 한한다. 대상 : 4학년 (주관 : 취업지원과)
- 한미 대학생교류1(Work & English Study Travel1/참여시 Pass 3학점/3시간)
한미 대학생교류 프로그램(Work & English Study Travel)으로 어학연수와 인턴(intern)취업을 연계하여 대학생들에게 어학연수와 다양한 해외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여 경력 및 진로 설계를 돕고 글로벌 감각을 갖춘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참가자의 미국 체류기간은 6개월이며, 일반적으론 2개월 동안의 어학연수와 4개월 유급인턴과정으로 어학연수와 인턴십의 장점이 있다. 선발은 교육부에서 하며 대상학기는 7, 8학기 재학생 이다. 단, 재학생 1인당 학점인정은 7,8학기중 1회에 한한다. 대상 : 4학년 (주관 : 취업지원과)
- 직무 현장체험(Work Field Experience/참여시 Pass 3학점/3시간)
일정기간 동안 산업현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이나 자질, 인성 등을 이해하고 업무 수행을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고용노동부, 지자체 등에서 주관하며 학교에서 실시되는 직장체험 프로그램 참여 과목이다. 대상 : 2학년~4학년 (주관 : 취업지원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