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문화의 충격, 협성대학교에서 길을 찾습니다.
교육과정 소개
이수체계도
창의융합과정 | 기초과정 | 융합과창의 프레젠테이션 기법 |
도시학개론 도시와 문화 건축학개론 창의적 공간의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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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과정 | 캡스톤종합계획 | |||
전공탐구과정 | 기초과정 | 행정학원론 경제학원론 공간구조론 지역개발론 |
사회조사방법론 기초통계분석 지리정보체계론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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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과정 | 지역개발분야 | 도시 및 지역계획분야 | 부동산분야 | |
지역사회개발론 도시 및 지역경제론 경제개발론 지역사회개발연습 지방행정론 환경정책론 지방재정론 한국경제론 |
국토 및 지역계획론 도시 및 지역계획법규 도시계획론 농촌계획론 |
부동산학개론 부동산공법 부동산개발론 국토 및 지역계획론 도시계획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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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활용과정 | 창의직업 실무과정 | |||
커뮤니티컨설턴트 | 주택자산관리 | 녹색교통 | 친환경디자인 | |
농촌개발정책론 커뮤니티환경론 커뮤니티컨설팅방법론 커뮤니티활성화방법론 퍼실리테이션 커뮤니티비즈니스 녹생관광프로그램개발 |
민법1(총칙) 민법2(물권·채권) 회계원리 도시주거학 부동산관련법규 부동산공시 및 세법 주택관리실무 |
교통계획 교통공학 교통시설 교통안전 및 법규 환경생태학 생태도시론 기후변화와 도시관리 |
건축설계1 건축설계2 건축설계3 도시계획 도시설계 친환경단지계획 환경친화건축 |
전공 교육과정 개설 총괄표
학년 | 학기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WESLEY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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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 실기 | |||||||
1 | 1, 2 | 전선 | 융합과 창의 | 3 | 3 | E1 | ||
1, 2 | 전선 | 프레젠테이션 기법 | 3 | 1 | 2 | E1 | ||
1 | 전선 | 건축학 개론 | 3 | 3 | Y | |||
1 | 전선 | 도시와 문화 | 3 | 3 | E1 | |||
2 | 전선 | 창의적 공간인식 | 3 | 3 | E1 | |||
2 | 전선 | 도시학개론 | 3 | 3 | Y | |||
1 | 전필 | 행정학원론 | 3 | 3 | Y | |||
2 | 전필 | 경제학원론 | 3 | 3 | Y | |||
2 | 1 | 전선 | 지리정보체계론 Ⅰ | 3 | 1 | 2 | E1 | |
1 | 전선 | 사회조사방법론 | 3 | 3 | Y | |||
1 | 전선 | 지방행정론 | 3 | 3 | 3 | Y | ||
2 | 전필 | 지역개발론 | 3 | 3 | Y | |||
2 | 전필 | 공간구조론 | 3 | 3 | Y | |||
2 | 전선 | 기초통계분석 | 3 | 2 | 1 | E1 | ||
2 | 전선 | 부동산학개론 | 3 | 3 | Y | |||
3 | 1 | 전필 | 지역사회개발론 | 3 | 3 | L | 융복합16 | |
1 | 전선 | 도시 및 지역경제론 | 3 | 3 | Y | |||
1 | 전선 | 국토 및 지역계획론 | 3 | 3 | Y | |||
1 | 전선 | 지방재정론 | 3 | 3 | Y | |||
1 | 전선 | 지리정보체계론 Ⅱ | 3 | 1 | 2 | E1 | 지리정보체계론Ⅰ 이수자에 한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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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전선 | 도시 및 지역계획법규 | 3 | 3 | Y | |||
2 | 전선 | 부동산개발론 | 3 | 3 | Y | |||
2 | 전선 | 환경정책론 | 3 | 3 | Y | |||
2 | 전선 | 경제개발론 | 3 | 3 | Y | |||
2 | 전선 | 부동산공법 | 3 | 3 | Y | |||
4 | 1 | 전선 | 경제정책론 | 3 | 3 | Y | ||
1 | 전선 | 지역사회개발연습 | 3 | 3 | E1 | |||
1 | 전선 | 도시계획론 | 3 | 3 | Y | |||
1 | 전필 | 캡스톤종합계획 | 3 | 1 | 2 | E1 | ||
1 | 전필 | 전공진로 상담 | 1 | 1 | P/NP | |||
2 | 전선 | 한국경제론 | 3 | 3 | Y | |||
2 | 전선 | 농촌계획론 | 3 | 3 | Y |
전체 학과 공통 편성
학년 | 학기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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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 실기 | ||||||
2~4 | 1 | 전선 | 기업체예비취업 | P/3 | 3 | ||
전선 | 직무현장체험 | P/3 | 3 | ||||
전선 | 취업아카데미3,4 | P/3,3 | 3 | ||||
2 | 전선 | 기업체예비취업 | P/3 | 3 | |||
전선 | 직무현장체험 | P/3 | 3 | ||||
전선 | 취업아카데미3,4 | P/3,3 | 3 | ||||
4 | 1 | 전선 | 한미대학생교류1 | P/3 | 3 | ||
전선 | 한미대학생교류2 | P/6 | 6 | ||||
전선 | 한미대학생교류3 | P/15 | 15 | 기존(한미대학생교류) | |||
전선 | 현장실습1,2,3 | P/3,6,6 | 3, 6, 6 | P/NPI 120시간,240시간,240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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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전선 | 한미대학생교류1 | P/3 | 3 | |||
전선 | 한미대학생교류2 | P/6 | 6 | ||||
전선 | 한미대학생교류3 | P/15 | 15 | 기존(한미대학생교류) | |||
전선 | 현장실습1,2,3 | P/3,6,6 | 3, 6, 6 | P/NPI 120시간,240시간,240시간 |
타학과 개설 전공선택 인정
다음과 같은 타학과 개설 교과목은 지역개발학과 전공선택 교과목으로 인정한다.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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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공학과 | 단지계획론, 도시설계론, 도시개발론, 도식계획기사실무 | 도시계획기사 자격증 과목 |
도시행정학과 | 법학개론, 행정법 | 부동산관련 자격증 혹은 공무원수험대비 과목 |
DAVID+ 관련 권장이수 교양 교과목
DAVID+ 역량 | 2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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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인화, 대인관계역량) | 인간관계론, 리더십의 이해 |
V(종합적사고, 창의성) | 창의학의 이해 등 자아실현 및 창의성 융합부전공 관련교과목 |
I(글로벌 역량) | 세계지리탐구, 기타 해외지역 혹은 문화 관련 교과목 |
D(영성, 윤리) | 사회봉사와 리더십, 사상과 윤리, NGO와 시민운동 등 |
+(의사소통) | 표현력, 발표력 관련 교과목 |
DAVID+ 역량 강화와 관련된 비교과 교육과정
비교과교육과정 | 내용 | 기본 방침 | DAVID+ 해당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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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동아리 | 전공주제별, 자격증대비, 개인 역량 강화 등에 관련된 학습동아리 |
- 학기당 1개 이상 학습동아리 참여 원칙 - 학생지도 시 이수실적 점검 |
자기주도성 역량 인화·대인관계 역량 의사소통·정보기술활용역량 |
봉사활동 | 본교 창학이념 구현 | - 학생지도 시 이수실적 점검 | 인화·대인관계 역량 영성·윤리 역량 |
해외 탐방 | 해외인턴십, 해외탐방, 어학연수등 | - 학생지도시 이수실적 점검 - 참여기회 확보를 위한 지도 프로그램 운영 |
자기주도성 역량 글로벌 역량 |
현장 탐방 | 전공 현장학습, 지역협력센터 프로젝트 참여 |
- 관련 교과목 평가와 연계 | 자기주도성 역량 종합적 사고·창의성 역량 |
교과목 개요
- 융합과 창의(Crevergent Thinking & Problem Solving/3학점/3시간)
본 교과목은 지역문제를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요구되는 창의·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창의·융합적 사고의 의미와 중요성 및 그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기법을 습득하며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을 실습한다. - 창의적 공간인식(Creative Understanding on Spatiality/3학점/3시간)
공간, 공간성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개념들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간현상에 대한 창의적 사고 능력을 함양한다. - 프레젠테이션기법(Practice on Computer-based Presentation/3학점/3시간)
전문인력으로서 갖춰야 할 정보활용 및 발표/설득 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프리젠테이션에 필요한 컴퓨터 활용방법, 발표기법 등을 학습한다. - 도시학개론(Introduction to Urban Studies/3학점/3시간)
도시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제반 도시문제의 발생원인과 그 영향을 개관함으로써 차후 도시정책 및 도시 관리에 관련된 전공과목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제공한다. 도시발생과 성장, 도시공간구조 이론, 현대도시의 주요 정책적 이슈를 다룬다. - 행정학원론(Principles of Public Adminstration/3학점/3시간)
지역사회개발의 기초학문인 행정학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를 목적으로 행정의 목표설정, 정책설정, 조직화, 동작화 및 신행정경향 등에 관하여 강의한다. - 경제학원론(Principles of Economics/3학점/3시간)
경제현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분석능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경제학의 대상, 방법, 및 경제의 각 분야에 대한 이론을 개론적으로 고찰한다. - 부동산학개론(Principles of Real Estate/3학점/3시간)
부동산학의 경제적 · 법률적 · 기술적 제 측면을 학습하며, 부동산에서 발생하는 제 현상을 고찰, 분석하는데 관련된 제 이론을 탐구한다. - 지리정보체계론 Ⅰ, Ⅱ(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Ⅰ, Ⅱ/3학점/3시간)
각종 사회경제현상의 공간적 분포 및 과정을 시각화하고 예측하는 지리정보체계론의 기초 개념을 학습하고 그 운용방법을 실습한다. - 사회조사방법론 (Principles of Social Research Methodology/3학점/3시간)
지역사회의 제 자료를 수집, 분석, 정리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방법에 대한 이해와 실제 조사를 통해 지역사회의 제 문제를 분석할 수 있도록 능력을 함양한다. - 지방행정론(Principles of Local Government Administration/3학점/3시간)
국가의 공공행정 중 지방정부 행정의 차원에서 지방행정의 본질과 방식, 지방 정부 및 행정의 구조, 지방자치제의 운용, 중앙과 지방의 관계, 지방정부의 내부관리, 지방행정수요와 공급 등을 강의한다. - 지역개발론(Principles of Regional Development/3학점/3시간)
지역개발의 역사적 배경과 개념을 이해하고 지역개발에 필요한 지역발전 이론, 지역개발 방법 및 개발전략 등과 국내의 주요 개발사례를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 공간구조론(Principles of Spatial Organization/3학점/3시간)
인간 정주체계의 질서를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공간체계를 조성하기 위하여 공간조직론의 주요개념, 모형, 이론 및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 기초통계분석(Statistical Analysis/3학점/3시간)
지역사회의 경제, 사회, 공간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수리적 통계분석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현실 문제를 체계적,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부동산공법(Introduction of Real Estate Laws/3학점/3시간)
국토계획, 부동산 개발과 거래에 관련된 각종 법규를 학습함으로써 관련 분야의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 지역사회개발론(Principles of Community Development/3학점/3시간)
주민 주도적인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지역사회개발의 이념과 접근방법 및 사례분석을 통하여 지역사회개발 분야의 전문 인력에 필요한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 도시 및 지역경제론(Principles of Urban & Regional Economics/3학점/3시간)
지역 또는 공간상의 제반 활동에 대한 경제학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지역경제의 특성, 경제단위의 최적입지, 재화와 용역의 이동, 도시이용, 지역경제 구조에 대한 이론 및 분석기법을 고찰한다. - 국토 및 지역계획론(National and Regional Planning/3학점/3시간)
외국과 우리나라의 국토 및 지역계획 체계의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여, 지역 공간 이용에 대한 종합적인 관점과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 경제개발론(Principles of Development Economics/3학점/3시간)
후진국 및 낙후된 지역을 발전시키기 위한 각종 이론과 전략을 알아본다. 경제발전을 위한 정부의 역할, 국민의 의지, 공업과 농업의 역할, 무역 및 외채 관리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 도시 및 지역계획 법규(Law System of Urban and Regional Development/3학점/3시간)
지역개발에 관계되는 실제상의 여러 법규를 국토계획, 지역사회 계획, 토지계획, 토지이용 및 개발과 보존 등의 측면에서 고찰한다. - 부동산개발론(Principles of Real Estate Development/3학점/3시간)
부동산개발 과정에 관련된 제 이론과 실무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관련 분야의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 환경정책론(Introduction of Environment policy/3학점/3시간)
생태계의 원리에 입각하여 인간환경의 개념, 인간환경의 속성과 원리, 환경계획의 접근방법, 환경계획의 문제점과 해결전략 등을 강의한다. - 도시계획론(Principles of Urban Planning/3학점/3시간)
지역계획의 개념적 기초, 지역분석, 계획과정, 계획기법 등을 이해하고 각국에 있어서의 지역계획의 경험과 실례를 학습한다. - 지방재정론(Principles of Local Public Finance/3학점/3시간)
지방행정의 기능, 구조, 체계 그리고 문제점과 개선방향 등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지역재정현상과 국민경제간의 기능상의 관련성을 인식하고 효과적인 지역개발의 재정적 수단을 강구한다. - 지역사회개발연습(Practice in community Development/3학점/3시간)
지역사회개발 실천 프로그램의 계획, 실천, 평가의 과정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실습을 통해 마을단위 발전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경제정책론(Economic Policy/3학점/3시간)
국민경제의 성장과 안정을 위한 여러 가지 경제정책을 이해한다. 특히 한국경제의 발전 과정에서 채택된 중요한 경제정책의 공과를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현재 한국경제가 직면한 문제와 이의 해결을 위한 정책처방 능력을 기른다. - 캡스톤종합계획(Capstone Planning/3학점/3시간)
전 학년 동안 학습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현상에서 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수립을 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문제해결능력, 협력적 능력, 리더십 등을 배양하도록 한다. - 농촌계획론 (Rural Planning/3학점/3시간)
우리나라 농촌개발 및 계획정책의 과거와 현재를 시대적 특성에 따라 조명하고, 개별 정책사례들의 특성을 비교, 분석한다. - 한국경제론 (Studies In Korean Economics/3학점/3시간)
우리나라 경제의 발전과정을 이해한다.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특수성과 전략, 그리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발전전략을 모색한다.
전체 학과 공통 편성 교과목 개요
- 현장실습 1,2,3(Field Training1,2,3/3,6,6학점/120,240,240시간)
8학기 이상 재학생(직전학기까지 114학점 이상 이수 자) 최대신청학점 15학점, 학점당 근로시간 40시간을 기준으로 한다.(1일 8시간 *1주(5일):40시간) 현장실습1:3학점,120시간 이상, 현장실습2:6학점,240시간 이상, 현장실습3:6학점,240시간 이상으로 한다. 전공 관련 업체에 취업하기 전에 인턴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실무를 현장에서 익히고 취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이다. - 취업아카데미 3,4 (Career Development Academy3,4/참여시 Pass3학점/규정시간)
대학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실제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실무교육을 실시하여 취업으로 연계한다. 이론 및 실습의 융합과정을 통해 기본, 실무 역량을 학습하여 업계의 수요에 맞는 현장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을 한다. 대상:4학년(주관 : 취업지원과) - 기업체예비취업(Enterprise Preliminary Work/참여시 Pass 3학점/3시간)
학생들에게 직장체험을 통하여 다양한 직업탐색 및 현장경험 욕구를 충족시키고 진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청년 연수지원프로그램으로 2개월동안 주당 40시간의 직장체험을 하는 현장실습과목이다. 대상 : 2학년~4학년 (주관 : 취업지원과) - 한미 대학생교류3(Work & English Study Travel3/참여시 Pass 15학점/15시간)
한미 대학생교류 프로그램(Work & English Study Travel)으로 어학연수와 인턴(intern)취업을 연계하여 대학생들에게 어학연수와 다양한 해외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여 경력 및 진로 설계를 돕고 글로벌 감각을 갖춘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참가자의 미국 체류기간은 최장 18개월이며, 일반적으론 4개월 동안의 어학연수와 6개월~13개월 유급인턴과정으로 어학연수와 인턴십의 장점이 있다. 선발은 교육부에서 하며 대상학기는 7, 8학기 재학생 이다. 단, 재학생 1인당 학점인정은 7,8학기중 1회에 한한다. 대상 : 4학년 (주관 : 취업지원과) - 한미 대학생교류2(Work & English Study Travel2/참여시 Pass 6학점/6시간)
한미 대학생교류 프로그램(Work & English Study Travel)으로 어학연수와 인턴(intern)취업을 연계하여 대학생들에게 어학연수와 다양한 해외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여 경력 및 진로 설계를 돕고 글로벌 감각을 갖춘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참가자의 미국 체류기간은 최장 12개월이며, 일반적으론 3개월 동안의 어학연수와 6개월~8개월 유급인턴과정으로 어학연수와 인턴십의 장점이 있다. 선발은 교육부에서 하며 대상학기는 7, 8학기 재학생 이다. 단, 재학생 1인당 학점인정은 7,8학기중 1회에 한한다. 대상 : 4학년 (주관 : 취업지원과) - 한미 대학생교류1(Work & English Study Travel1/참여시 Pass 3학점/3시간)
한미 대학생교류 프로그램(Work & English Study Travel)으로 어학연수와 인턴(intern)취업을 연계하여 대학생들에게 어학연수와 다양한 해외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여 경력 및 진로 설계를 돕고 글로벌 감각을 갖춘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참가자의 미국 체류기간은 6개월이며, 일반적으론 2개월 동안의 어학연수와 4개월 유급인턴과정으로 어학연수와 인턴십의 장점이 있다. 선발은 교육부에서 하며 대상학기는 7, 8학기 재학생 이다. 단, 재학생 1인당 학점인정은 7,8학기중 1회에 한한다. 대상 : 4학년 (주관 : 취업지원과) - 직무 현장체험(Work Field Experience/참여시 Pass 3학점/3시간)
일정기간 동안 산업현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이나 자질, 인성 등을 이해하고 업무 수행을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고용노동부, 지자체 등에서 주관하며 학교에서 실시되는 직장체험 프로그램 참여 과목이다. 대상 : 2학년~4학년 (주관 : 취업지원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