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경영하고 미래를 창의적으로 경영하는 일,
협성에서 시작됩니다.
교육과정 소개
전공 교육과정 이수 체계도
체계적인 전공 전공학습방
영성을 갖춘 봉사하는 미디어영상인력 양성 |
인격과 리더십을 갖춘 세계적 미디어영상인력 |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미디어영상인력 양성 |
||||
---|---|---|---|---|---|---|
교육 기본방향 | 미디어영상 특성화 + 미디어영상 학생역량강화(DAVID+) | |||||
트랙운영 | 전공심화트랙 | Y자형 인재양성트랙 | ||||
기초과정 | 영상의이해 매스커뮤니케이션 광고의이해 현대방송의이해 신문의이해 홍보의이해 광고미디어프레젠테이션 |
영상의이해 | 매스커뮤니케이션 | |||
+ 복수. 부전공. 연계전공 교과 | ||||||
특성화과정 | 홍보의이해 거버넌스홍보 프리미어와 애프터 이펙트 홍보영상실습 UCC제작실습 |
현대방송의이해 | 신문의이해 | 홍보영상실습 | ||
+ 복수. 부전공. 연계전공 교과 | ||||||
핵심과정 | 미디어취재 와보도실습 |
인터넷모바일 | 프리미어와 애프트 이펙트 | 미디어취재 와보도실습 |
미디어편집 및 글쓰기 |
방송프로그램 제작실습 |
미디어편집 및 글쓰기 |
야외스튜디오 영상실습 |
|||||
웹모바일제작 | ||||||
신문제작 | 방송프로그램 제작실습 |
+ 복수. 부전공. 연계전공 교과 | ||||
심화과정 | 미디어비평 | 미디어윤리 와법 |
영상스토리 텔링 |
출판론 | 미디어비평 | 미디어 윤리와법 |
출판론 | 디지털시대 의사진 |
TV프로그램 연구 |
||||
미디어특강 1.2 |
광고홍보 미디어창업 |
미디어특강 1.2 |
+ 복수. 부전공. 연계전공 교과 | |||
진로방향 | 취업 | 진학 | 창업 | 취업 |
11차 교육과정 주요 변경 사항
학년/학기 | 10.5차 교과목 | 11차 교과목 | 변경내용 | |
---|---|---|---|---|
2 | 1 | - |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 신설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 - | 삭제 | ||
3 | 2 | 영상편집실습 | 삭제 | |
프리미어와 애프터 이펙트 | 신설 |
전공 교육과정 개설 총괄표
학년 | 학기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WESLEY | 비고 | |
---|---|---|---|---|---|---|---|---|
이론 | 실기 | |||||||
1 | 1 | 전필 | 영상의 이해 | 3 | 3 | E1, E2 | ||
전선 | 현대 마케팅 | 3 | 3 | W, E1, E2, Y | ||||
2 | 전필 | 매스커뮤니케이션 | 3 | 3 | W, L | |||
전선 | 광고의 이해 | 3 | 3 | W, E1, E2, Y | ||||
2 | 1 | 전필 | 현대 방송의 이해 | 3 | 3 | W, E1, E2, Y | ||
전선 | 홍보의 이해 | 3 | 3 | E1, Y | ||||
전선 |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 3 | 3 | W, E1, E2, L, Y, S | ||||
전필 | 신문의 이해 | 3 | 3 | E1 | ||||
전선 | 영상제작입문 | 3 | 3 | W, L | ||||
전선 | 인간커뮤니케이션 | 3 | 3 | W | ||||
2 | 전선 | 거버넌스 홍보 | 3 | 3 | W, L | |||
전선 | 광고매스컴영어 | 3 | 2 | 1 | W, Y | |||
전선 | 현대 경영의 이해 | 3 | 3 | W, E1, E2, Y | ||||
전선 | 미디어취재와 보도실습 | 3 | 3 | W | ||||
전선 | 프리미어와 애프터 이펙트 | 3 | 3 | W, E1, E2, L, Y, S | ||||
전선 | 대중문화 | 3 | 3 | E1, Y | ||||
3 | 1 | 전필 | 광고홍보미디어조사 | 3 | 2 | 1 | E1, E2 | |
전필 | 광고미디어프레젠테이션 | 3 | 2 | 1 | E1, Y | |||
전선 | 홍보영상실습 | 3 | 1 | 2 | W, L | |||
전선 | 야외및스튜디오영상실습 | 3 | 3 | W, L, Y | ||||
전선 | 미디어편집 및 글쓰기 | 3 | 1 | 2 | W | |||
전선 | 인터넷모바일 | 3 | 3 | W, E1, E2, Y, S | ||||
2 | 전선 | 미디어산업및마케팅 | 3 | 3 | W, E1, E2, L, Y, S | |||
전선 | 1 | 3 | 3 | W, L, Y | ||||
전선 | 영상스토리텔링 | 3 | 3 | W, Y | ||||
전선 | UCC제작실습 | 3 | 3 | E1, E2, L | ||||
전선 | 웹모바일제작실습 | 3 | 3 | W, Y | ||||
전선 | 신문제작실습 | 3 | 3 | W | ||||
4 | 1 | 전필 | 전공진로상담 | 1 | 1 | P/NP | ||
전선 | 광고홍보미디어창업 | 3 | 2 | 1 | W, L, Y | |||
전선 | 2 | 3 | 3 | W, L, Y | ||||
전선 | 미디어비평 | 3 | 3 | W, Y | ||||
전선 | 디지털시대의 사진 | 3 | 1 | 2 | W | |||
전선 | 1 | 3 | 3 | W | ||||
전선 | 고급방송영상제작 | 3 | 3 | E1, L | NCS과목(,IPP) | |||
2 | 전선 | 영상미학 | 3 | 3 | E1, E2, L, Y | |||
전선 | 출판론 | 3 | 3 | W, L | ||||
전선 | 미디어 윤리와 법 | 3 | 3 | W, E1, E2 | ||||
전선 | TV프로그램연구 | 3 | 3 | W, L | ||||
전선 | 2 | 3 | 3 | W |
전체 학과 공통 편성
학년 | 학기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비고 | |
---|---|---|---|---|---|---|---|
이론 | 실기 | ||||||
2~4 | 1 | 전선 | 기업체예비취업 | P/3 | 3 | ||
전선 | 직무현장체험 | P/3 | 3 | ||||
전선 | 취업아카데미3,4 | P/3,3 | 3 | ||||
2 | 전선 | 기업체예비취업 | P/3 | 3 | |||
전선 | 직무현장체험 | P/3 | 3 | ||||
전선 | 취업아카데미3,4 | P/3,3 | 3 | ||||
4 | 1 | 전선 | 한미대학생교류1 | P/3 | 3 | ||
전선 | 한미대학생교류2 | P/6 | 6 | ||||
전선 | 한미대학생교류3 | P/15 | 15 | 기존(한미대학생교류) | |||
전선 | 현장실습1,2,3 | P/3,6,6 | 3,6,6 | P/NPI 120시간,240시간,240시간 |
|||
2 | 전선 | 한미대학생교류1 | P/3 | 3 | |||
전선 | 한미대학생교류2 | P/6 | 6 | ||||
전선 | 한미대학생교류3 | P/15 | 15 | 기존(한미대학생교류) | |||
전선 | 현장실습1,2,3 | P/3,6,6 | 3,6,6 | P/NPI 120시간,240시간,240시간 |
교과목 개요
- 광고의 이해(Introduction to Advertising/3학점/3시간/D,V)
광고학에 대한 입문과정으로서, 광고조직, 인쇄광고, 전파광고, 옥외광고에 대한 기본이해와 소비자 행동과 동기유발, 광고 카피 작성, 광고 아트, 광고 캠페인 전략, 광고예산 설정 등에 대한 기초지식을 제공한다. - 현대마케팅(Marketing Fundamentals/3학점/3시간/D,V,+)
현대 마케팅의 특성, 마케팅 조사, 마케팅 프로그램의 기획, 촉진전략 등의 원리와 실제 적용을 이해함으로써 광고를 마케팅 관점에서 이해하도록 해준다. 특히, 사회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과 기법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미래사회의 효율적인 마케팅방법이 무엇인가를 배운다. - 현대경영의 이해(Introduction to Management/3학점/3시간/D,V)
경영학의 기초 개념과 현대 기업경영의 원리를 익히며 사례연구를 통해 실무적인 감각을 익힌다. 주요 내용은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기업환경, 기업성장, 경영자론, 의사결정론, 경영관리론, 경영학 각론 분야 등이고 이론을 현실적인 관점에서 과제를 중심으로 다룬다. - 매스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3학점/3시간/D,V)
현대 광고홍보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론 및 실제적용, 구성요소 등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본 과목에서는 송신자, 매체, 수용자, 효과 등의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전 과정에 대한 기초지식을 이론중심으로 공부한다. - 현대방송의 이해(Introduction to Broadcasting/3학점/3시간/D,V,+)
방송이란 무엇인가를 배운다. 방송에 관련된 제 분야는 무엇이고 현대에서 방송영상이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 등을 학습한다. 특히 동영상 시대에 있어서 영상의 사회적 의미 등을 학습한다. - 신문의 이해(Introduction to Newspaper/3학점/3시간/D,V)
신문이란 무엇인가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특히 디지털화된 매체환경에서 신문의 변화양상과 기본 원칙 등을 배운다. 이에 따라 아날로그 신문과 디지털 신문 등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학습한다. - 인간 커뮤니케이션(Theories of Human Communication/3학점/3시간/D,+)
이 과목에서는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원리를 배운다. 대인커뮤니케이션과 인간 내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그룹 및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원리를 학습한다. 아울러 문화권간의 커뮤니케이션 차이 등을 배운다. - 광고매스컴영어(English in Mass Communication/3학점/3시간/D,I)
매스컴을 통해 세계인과 대화하며,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이 일반화 되어 있는 이 시대에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세계인과 대화할 수 있는 어학 능력이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 매스컴 영어 수업에서는 매스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작업 환경 등에 필요한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주안점을 둔다. - 인터넷 모바일 (Internet &Mobile/3학점/3시간/D,V)
현대사회는 인터넷과 모바일로 연결된 사회이다. 특히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의 변화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급격한 변화를 유발하고 있다. 이들 매체의 기본적인 특성이 무엇이며, 이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의 장단점 등을 검토한다. - 대중문화(Mass Culture/3학점/3시간/D,V)
대중 사회와 매스 미디어가 탄생시킨 문화가 대중문화이다. 대중문화는 우리의 일상 일 뿐 아니라 미래 문화의 좌표이기도 하다. 이 과목에서는 문화의 생성 변화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 발생했는가를 검토하고, 대중문화의 산업적 기반과 예술적 의미 등을 고찰한다. - 미디어취재와 보도실습(Reporting &Writing News/3학점/3시간/D,+)
신문과 방송, 그리고 인터넷 등에서 필요로 하는 기사를 어떻게 취재 할 것인가, 그리고 이를 어떻게 기사화할 것인가 등에 관해 학습하고 실습하는 과목이다. - 미디어산업 및 마케팅(Media Industry&Marketing/3학점/3시간/D,V)
미디어산업이란 무엇이고 어떠한 형태를 갖추고 있는가를 산업조직론적 입장에서 고찰한다. 따라서 역사적 측면의 미디어산업 뿐만 아니라 현재의 미디어산업 구조 등을 고찰하고 산업 내에서 발생하는 시장구조, 시장행위, 시장성과 등을 살펴본다. - 미디어편집 및 글쓰기(Practice of Text Editing/3학점/3시간/D,+)
이 과목은 각종 이론과목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인쇄편집을 제작ㆍ실습하는 과목이다. 전 과목 모두에는 시각레이아웃, 타이포그라피, 디자인, 편집 등의 과정이 포함된다. - 영상제작입문(Practice of Broadcasting/3학점/3시간/D,V,+)
현대 방송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이를 직접 제작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제작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필요에 따라서는 인터넷 방송 등을 실시하여, 제작 능력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 디지털시대의 사진(Practice of Photography/3학점/3시간/D,+)
사진은 현대 사회에서 대중화 되고 일상화 되어 있다. 하지만 이 과목에서는 보다 전문적인 차원에서 보도 사진을 접근하며, 실제 출사 등을 통해 보도 사진의 감각을 높인다. - 광고홍보미디어조사(Research in Advertising, PR &Media/3학점/3시간/D,V)
광고기획과 제작 및 매체이용에 필수적인 각종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을 배운다. 또한, 광고 효과를 조사하기 위한 방법론적 기본 이념들과 분석방법 등을 익힌다. 특히, 이 과목에서는 조사 방법의 형태와 과정, 조사문제의 수립, 가설설정, 실험, 표본추출, 질문지 구성, 자료의 처리방법 등을 중심적으로 다룬다. - 방송프로그램제작실습(Practices of Broadcast Program/3학점/3시간/D,A,V)
디지털 시대에 미디어 맨은 전지전능한 능력을 요구받고 있다. 개인이 기획, 촬영, 인터뷰 등등을 해야 할 뿐 아니라 나레이션, 편집 등도 해야 한다. 이 과목은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하나의 작품을 만드는 과정이다. - 신문제작실습(Practice of Newspaper/3학점/3시간/D,+)
이 과목에서는 그 동안 배운 신문에 관한 지식을 총 망라하여 실제 신문을 발행하는 것을 실습 하는 과목이다. - 웹모바일제작실습(Practice of Web &Mobile/3학점/3시간/D,A,+)
이 과목에서는 웹페이지 구성 및 제작 그리고 모바일 홈페이지 등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효과적인 인터페이스와 메시지 전달 방법 기술을 배울 것이다. - 광고홍보미디어창업(Start-up of Advertising, PR & Media Company/3학점/3시간/D,A,V)
광고, 홍보 및 미디어 분야의 기업이란 무엇이고, 이를 위한 창업 준비는 무엇인가를 배운다. 광고회사, 홍보회사, 미디어회사의 특성, 조직구조, 인사 등에 관한 기초적 원리를 학습한다. 장차 광고, 홍보, 미디어 산업의 리더로서의 역할을 위한 기초적 자질을 연마한다. - 미디어 윤리와 법(Media Law &Ethics/3학점/3시간/D,I)
미디어를 둘러싼 법, 특히 저작권 법 등에 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아울러 미디어의 기본적인 윤리는 무엇인가, 이들 윤리체계는 어떠한 변화를 겪어 왔는가, 미디어 관련 법규들은 역사적으로 어떠한 흐름을 보였는가 등을 학습한다. - 미디어 비평(Criticism on Media/3학점/3시간/D,V)
보다 나은 미디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미디어 메시지에 대한 끊임없는 비평이 필요하다. 이 과목에서는 비평론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미디어 메시지와 제도 등에 응용하는 학습을 한다. - TV 프로그램 연구(Study on TV Program/3학점/3시간/D,V)
텔레비전은 제5의 벽이다. 현대 가정에서 필수품일 뿐 아니라 개인 용품에서도 필수품 이어서 언제 어디서나 접할 수 있다. 텔레비전에 나타나는 프로그램을 심도 있고,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보다나은 프로그램을 위한 방안을 고구한다. - 출판론(Introduction to Publishing/3학점/3시간/D,V)
출판이란 무엇인가를 배우며, 출판의 사회적 기능과 출판의 영역, 출판의 문화적 의미와 산업적 의미, 출판과 광고와의 연관성, 광고매체로서의 특성과 활용방안 등을 학습한다. 특히, 일반도서 뿐만 아니라 잡지, 지역신문, 사보 등에 대한 이해를 높여 광고 및 홍보와의 관련성을 배운다. - 영상미학(Film Aesthetics/3학점/3시간/D)
예술로서 영상에 대한 기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영상미학의 원리, 예술적 작품을 위한 무대, 조명, 카메라 조작법 등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아울러 우수영상물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통해 영상미학의 원리를 배운다. -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Photoshop & Illustrator/2-1/전선/3학점/D)
이 과목에서는 정지 영상의 기초 작업이라 할 수 있는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의 저작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기본적인 테크닉을 익히고 나아가 이의 응용방법을 숙달한다. - 프리미어와 애프터이펙트(Premier & Aftereffect/2-2/전선/3학점/D)
영상편집프로그램의 기초라 할 수 있는 프리미어와 영상효과 프로그램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애프터이펙트에 관한 기본적인 테크닉을 익히고 학습한다. 나아가 학생 스스로 이 프로그램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체 학과 공통 편성 교과목 개요
- 현장실습 1,2,3(Field Training1,2,3/3,6,6학점/120,240,240시간)
8학기 이상 재학생(직전학기까지 114학점 이상 이수 자) 최대신청학점 15학점, 학점당 근로시간 40시간을 기준으로 한다.(1일 8시간 *1주(5일):40시간) 현장실습1:3학점,120시간 이상, 현장실습2:6학점,240시간 이상, 현장실습3:6학점,240시간 이상으로 한다. 전공 관련 업체에 취업하기 전에 인턴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실무를 현장에서 익히고 취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이다. - 취업아카데미 3,4 (Career Development Academy3,4/참여시 Pass3학점/규정시간)
대학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실제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실무교육을 실시하여 취업으로 연계한다. 이론 및 실습의 융합과정을 통해 기본, 실무 역량을 학습하여 업계의 수요에 맞는 현장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을 한다. 대상:4학년(주관 : 취업지원과) - 기업체예비취업(Enterprise Preliminary Work/참여시 Pass 3학점/3시간)
학생들에게 직장체험을 통하여 다양한 직업탐색 및 현장경험 욕구를 충족시키고 진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청년 연수지원프로그램으로 2개월동안 주당 40시간의 직장체험을 하는 현장실습과목이다. 대상 : 2학년~4학년 (주관 : 취업지원과) - 한미 대학생교류3(Work & English Study Travel3/참여시 Pass 15학점/15시간)
한미 대학생교류 프로그램(Work & English Study Travel)으로 어학연수와 인턴(intern)취업을 연계하여 대학생들에게 어학연수와 다양한 해외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여 경력 및 진로 설계를 돕고 글로벌 감각을 갖춘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참가자의 미국 체류기간은 최장 18개월이며, 일반적으론 4개월 동안의 어학연수와 6개월~13개월 유급인턴과정으로 어학연수와 인턴십의 장점이 있다. 선발은 교육부에서 하며 대상학기는 7, 8학기 재학생 이다. 단, 재학생 1인당 학점인정은 7,8학기중 1회에 한한다. 대상 : 4학년 (주관 : 취업지원과) - 한미 대학생교류2(Work & English Study Travel2/참여시 Pass 6학점/6시간)
한미 대학생교류 프로그램(Work & English Study Travel)으로 어학연수와 인턴(intern)취업을 연계하여 대학생들에게 어학연수와 다양한 해외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여 경력 및 진로 설계를 돕고 글로벌 감각을 갖춘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참가자의 미국 체류기간은 최장 12개월이며, 일반적으론 3개월 동안의 어학연수와 6개월~8개월 유급인턴과정으로 어학연수와 인턴십의 장점이 있다. 선발은 교육부에서 하며 대상학기는 7, 8학기 재학생 이다. 단, 재학생 1인당 학점인정은 7,8학기중 1회에 한한다. 대상 : 4학년 (주관 : 취업지원과) - 한미 대학생교류1(Work & English Study Travel1/참여시 Pass 3학점/3시간)
한미 대학생교류 프로그램(Work & English Study Travel)으로 어학연수와 인턴(intern)취업을 연계하여 대학생들에게 어학연수와 다양한 해외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여 경력 및 진로 설계를 돕고 글로벌 감각을 갖춘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참가자의 미국 체류기간은 6개월이며, 일반적으론 2개월 동안의 어학연수와 4개월 유급인턴과정으로 어학연수와 인턴십의 장점이 있다. 선발은 교육부에서 하며 대상학기는 7, 8학기 재학생 이다. 단, 재학생 1인당 학점인정은 7,8학기중 1회에 한한다. 대상 : 4학년 (주관 : 취업지원과) - 직무 현장체험(Work Field Experience/참여시 Pass 3학점/3시간)
일정기간 동안 산업현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이나 자질, 인성 등을 이해하고 업무 수행을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고용노동부, 지자체 등에서 주관하며 학교에서 실시되는 직장체험 프로그램 참여 과목이다. 대상 : 2학년~4학년 (주관 : 취업지원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