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영역 및 세부 학문 영역 <표 1>1)
학문 영역 | 세부 학문 영역 | 표준과목2) | 필수과목 | 고급과목3) | |
---|---|---|---|---|---|
성서와 신학 | 구약학 | 12개 | 1개 | 18개 | |
신약학 | 12개 | 1개 | 18개 | ||
역사와 사상 | 역사신학 | 12개 | 2개4) | 18개 | |
조직신학 | 12개 | 2개5) | 18개 | ||
사회와 윤리 | 12개 | 1개 | 18개 | ||
목회와 실천 | 기독교 교육 | 12개 | 1개 | 18개 | |
예배와 설교 | 12개 | 1개 | 18개 | ||
목회와 상담 | 12개 | 1개 | 18개 | ||
선교학 | 12개 | 3개6) | 18개 | ||
영성과 공동체 | 학문간 영역 | 12개 | 0개 | 0개 | |
spiritual formation | 0개 | 4/6개7) | 0개 | ||
교리와 장정 | 0개 | 1개 | 0개 | ||
총계 | 120 | 18/20 | 162 | 300/302 |
선택과목 운영안 - 표준과목 영역
- MA 4학기 과정
-
- 이 과정생들은 현행 학점 운영 방식을 그대로 따른다.
- 선택과목에 있어서도 모든 개설과목을 현행대로 자유롭게 선택해서 수강할 수 있다.
- MA 6학기 과정
-
- 이 과정생들은 선택 10과목 가운데 3과목은 영성과 공동체 영역을 제외한 3개의 학문 영역에서 개설된 표준 과목에서 각각 택 1과목 하여 들어야 한다.
- 이 과정생들은 선택 10과목 가운데 가항을 제외한 나머지 7과목은 학문 영역과 표준 과목 여부를 떠나서 자유롭게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
- ThM 4학기 과정
-
- 목회프로젝트를 쓰는 학생
- 목회프로젝트를 쓰는 학생들은 선택 9과목 가운데 6과목은 (1) 성서와 신학 영역에서 개설된 24개의 표준과목에서 택 2, (2) 역사와 사상에서 개설된 36개의 표준과목에서 택 2, (3) 목회와 실천 영역에서 개설된 48개의 표준 과목에서 택 2하여 들어야 한다.
- 이 과정생들은 선택 9과목 가운데 가항을 제외한 나머지 3과목은 학문 영역과 표준 과목 여부를 떠나서 자유롭게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
- 논문을 쓰는 학생
- 논문을 쓰는 학생들은 선택 9과목 가운데 3과목은 (1) 성서와 신학 영역에서 개설된 24개의 표준과목에서 택 1, (2) 역사와 사상에서 개설된 36개의 표준과목에서 택 1, (3) 목회와 실천 영역에서 개설된 48개의 표준 과목에서 택 1로 하여 들어야 한다.
- 이 과정생들은 선택 9과목 가운데 가항을 제외한 나머지 6과목은 학문 영역과 표준 과목 여부를 떠나서 자유롭게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
- 목회프로젝트를 쓰는 학생
- ThM 6학기 과정
-
- 목회프로젝트를 쓰는 학생
- 이 과정생들은 선택 12과목 가운데 9과목은 영성과 공동체 영역을 제외한 3개의 학문 영역에서 개설된 표준 과목에서 각각 택 3과목 하여 들어야 한다.
- 이 과정생들은 선택 12과목 가운데 가항을 제외한 나머지 3과목은 학문 영역과 표준 과목 여부를 떠나서 자유롭게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
- 논문을 쓰는 학생
- 이 과정생들은 선택 12과목 가운데 6과목은 성서와 신학, 역사와 사상, 목회와 실천 등 세 개의 학문 영역에서 개설된 표준 과목에서 각각 택 2과목하여 들어야 한다.
- 이 과정생들은 선택 12과목 가운데 가항을 제외한 나머지 6과목은 학문 영역과 표준 과목 여부를 떠나서 자유롭게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
- 목회프로젝트를 쓰는 학생
- 정리표 <표 2>
-
학문 영역 및 세부 학문 영역의 내용입니다. 과 정 표준과목(단위=과목) 자유 성서와 신학 역사와 사상 목회와 실천 M.A. 4 9 (영역과 상관없음) M.A. 6 1 1 1 7 Th.M. 4 1(2) 1(2) 1(2) 6(3) Th.M. 6 2(3) 2(3) 2(3) 6(3)
괄호“( )” 안은 목회프로젝트 제출 대학원생의 수강과목 수
해당전공학생은 표준과목중심으로 수강해야 한다.
Spiritual Formation 운영
- 현행 운영에 따르면 4학기 과정 학생들은 목회실습을 3학점, 6학기 과정 학생들은 8학점을 각각 이수해야 한다.
- 2009학년부터는 이 목회실습을 교단필수 과목인 “웨슬리 영성수련”과 통합하여 Spiritual Formation이라는 카테고리로 다음과 같이 새로 정비하며 학점 수와 과정을 다음과 같이 정비한다.
-
Spiritual Formation 운영의 내용입니다. 과정 과목 시행학기 학점 MA 4
ThM 4웨슬리 설교(목회실습) 1/4 3 웨슬리 영성수련(목회실습) 2/4 3 목회 실습 3/4 3 논문 (M.A./Th.M.)
목회프로젝트(Th.M)4/4 1 총계 10 MA 6
ThM 6웨슬리 설교 1/6 3 웨슬리 영성수련 2/6 3 웨슬리 텍스트(목회실습) 3/6 3 목회실습 1 4/6 3 목회실습 2(혹은 목회임상교육) 5/6 3 논문(M.A./Th.M.)
목회프로젝트(Th.M.)6/6 1 총계 16
목회 프로젝트는 Th.M. 과정 학생에게 권하는 것이며, 원할 경우 논문을 쓸 수도 있다.
단, M.A. 과정 학생들은 의무적으로 논문을 써야 한다.
-
Spiritual Formation 운영의 내용입니다. 과목명 과제물제목 비고(목회 논문 목차) 1 웨슬리 설교(목회실습) " 나의 목회비젼 " Ⅰ. 나의 목회비젼 2 웨슬리 영성수련 " 나의 목회를 위한 웨슬리 전통근거 1 " " 나의 목회를 위한 이론적 근거 1 "(성서,이론,역사) Ⅱ. 목회의 웨슬리 전통근거 3 웨슬리 텍스트 " 나의 목회를 위한 웨슬리 전통근거 2 " " 나의 목회를 위한 이론적 근거 2 "(성서,이론,역사) Ⅲ. 나의 목회의 이론적 근거 (성서,이론,역사) 4 목회실습 1 “ 나의 목회를 위한 실천적 방법론 1 ”(선교, 교육, 행정, 상담, 영성, 예배·설교) Ⅳ. 나의 목회의 실천적 방법론 5 목회실습 2 “ 나의 목회를 위한 실천적 방법론 2 ”(선교, 교육, 행정, 상담, 영성, 예배·설교) 6 목회논문 - 웨슬리 영성수련과 Spiritual Formation은 각 교수들이 분반하여 지도하는 일종의 mentoring 시스템이며, 여기에서는 목회프로젝트가 포함된다.
- Spiritual Formation (SF)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
- 현대목회입문(1/4, 1/6): 현대 목회의 다양한 양식을 접하게 하는 과목이다. 모든 1/4, 1/6학기 과정 학생은 필수로 들어야 하며, 한 학기 동안 다양한 방식으로 목회하는 강사를 초청하여 강의를 듣는다. 평가는 학기말 페이퍼인“목회계획 소논문 1”을 제출하며 (15-20매 분량), 담당 교수가 평가한다. 개설은 해당 년도의 학과장의 과목으로 하며, 강의계획 및 운영은 대학원장이 책임을 진다.
- 웨슬리 영성수련(2/4, 2/6): 웨슬리 텍스트 읽기 1에 해당하는 과목으로서, 웨슬리의 텍스트들을 읽고 목회적 방향을 설정하며 목회를 계획하는 과목이다. 학기 중에 2박 3일간 영성 수련회를 참석하여야 하며, 학기말 페이퍼로 “목회계획 소논문 2”를 제출해야 한다. 웨슬리 영성수련 과목은 아래 트랙의 일정에 따라 담당 교수가 배분하여 맡는다.
- 웨슬리 텍스트 (3/6): 웨슬리 텍스트 읽기 2에 해당하는 과목으로서, 웨슬리의 텍스트들을 읽고 목회적 방향을 설정하며 목회를 계획하는 과목이다. 학기 중에 2박 3일간 영성 수련회를 참석하여야 하며, 학기말 페이퍼로 “목회계획 소논문 3”를 제출해야 한다.
- 목회 프로젝트(4/4,6/6): 마지막 학기 (4/4, 6/6)에 4학기 학생은 목회계획 소논문 1,2를, 6학기 학생은 목회계획 소논문 1,2,3 을 통합 발전하여“목회 프로젝트”를 1부 제출해야 한다. 학점은 Pass/Non-Pass로 부여하며, 성적표에는 우수 등급에 따라 mention을 명시한다. mention은 summa cum laude, magna cum laude, cum laude, rite 등으로 표기.
- SF의 운영은 교수별로 1학기 2학기를 나누어서 담당하며, 그 배분과 구체적 운영방식은 SF 운영규칙과 진행매뉴얼에 따른다.
선택과목 운영안 - 고급과목 영역
- 취지: 표준과목 이외에도 학문적 깊이를 더하고 시대적 상황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 각 세부 학문 영역 별로 고급과목 영역을 개설한다.
- 개설 및 운영방안
-
- 각 세부 학문 영역에서는 고급 과목을 18개 이내로 제시하되, 기한 내에 추가를 원하면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신학대학원 위원회의 인준을 받아서 추가 한다.
- 각 세부 학문 영역에서 제시하는 18개 이내의 고급 과목은 2009-2010년 기간에 매 학기 당 2 과목 씩, 중복되지 않도록 개설해야 한다(2과목 x 4학기 = 8과목. 4학기 동안 8과목이 중복하여 개설되면 안 됨).
- 구약학, 신약학, 역사신학 및 조직신학 영역에서는 한 학기에 고급과목을 3과목 이내로 하여 4학기 동안 중복되지 않도록 개설한다(최대 3과목 x 4학기 = 최대 12과목).
- 수강인원은 제한하지 않고, 수강생 5명 이하인 경우 폐강한다.
기타
- 필수, 표준, 고급과목 이외에 다음과 같은 항목의 기타 과목이 제시 및 개설될 수 있다.
- 기타과목의 종류 및 운영
-
- 현대어 영역: 신학영어(1학기 개설필수), 고급신학영어(2학기 개설선택), 외국어 시험에 관한 대학원 학칙에 따라 필요한 해당 외국어 과목(개설 선택)
- 고전어 영역: 기초헬라어(1학기 개설필수), 기초히브리어(1학기 개설필수), 중급헬라어(2학기 개설필수), 중급히브리어(2학기 개설필수), 라틴어(개설선택).
- SF (웨슬리 영성수련, 현대 목회 입문, 목회 프로젝트) 과목. 웨슬리 영성 수련과 목회 프로젝트는 설명된 트랙에 따라 배분한다.
- 1) 기타항목의 과목(고전어, 신학영어등)은 이 표에서 제외하고 표준, 고급, 필수 과목명만 이 표에 제시하였음.
- 2) 최소 12과목
- 3) 최대 18과목
- 4) 교단필수 “감리교회사” 포함.
- 5) 교단필수 “웨슬리신학” 포함.
- 6) 교단필수 “교회성장학”, “전도학” 포함.
- 7)Spiritual Formation 필수 4과목(4학기)/6과목(6학기)의 명칭과 운영에 대한 해설은 아래 5.5항의 Spiritual Formation에 대한 해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