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학과 박사과정
전공 | 학기 | 구분 | 교과목 | 학 점 | 비고 |
---|---|---|---|---|---|
상담학과 | 1-5 | 전공선택 | 상담심리학 | 3 | |
이상심리학 | 3 | ||||
정신병리 | 3 | ||||
상담 및 심리치료 | 3 | ||||
고급사회심리학 | 3 | ||||
고급성격심리 | 3 | ||||
고급진단상담 | 3 | ||||
고급연구방법론 | 3 | ||||
고급학습심리학 | 3 | ||||
고급가족치료 | 3 | ||||
심리평가 및 진단 |
3 | ||||
고급인지행동치료 | 3 | ||||
고급상담심리통계 | 3 | ||||
정신분석 | 3 | ||||
단기상담 | 3 | ||||
고급교육심리학 | 3 | ||||
고급아동상담 | 3 | ||||
고급특수아상담 | 3 | ||||
고급영재아상담 | 3 | ||||
고급발달심리학 | 3 | ||||
상담연구세미나 | 3 | ||||
전필 | 논문 | P(3) | |||
총 이수학점 | 30 |
교과목 개요
- 상담심리학(Counseling Psychology) 3학점/3시간
- 상담의 제 이론과 상담의 과정, 전문상담가의 윤리에 관해 연구한다.
- 이상심리학(Abnormal Psychology) 3학점/3시간
- 이상행동의 분류와 특성을 연구하고 적응을 위한 상담 전략을 탐구한다.
- 정신병리(Psychopathology) 3학점/3시간
- 정신병리의 개념을 이해하고, 정신병리의 구조 및 형태를 학습하며 관련 연구들을 개관한다.
- 상담 및 심리치료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3학점/3시간
- 상담 및 심리치료의 주요 이론과 기본 개념, 역사, 심리치료과정, 심리치료 기제, 적용 및 사례연구 등의 구분으로 개관하여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고급사회심리학(Advanced study in social psychology) 3학점/3시간
- 사회적 관계 및 문화, 규범 속에서 인간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여러 사회심리학의 이론들을 개관하고 학습한다.
- 고급성격심리(Advanced Theories of Personality) 3학점/3시간
- 성격 및 행동에 관한 제 이론을 연구하고 비교한다. 성격의 발달, 구조, 병리에 대한 각 이론의 이해가 상담과정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모색한다.
- 고급집단상담(Advanced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Counseling) 3학점/3시간
- 집단상담의 치료원리와 기제를 학습하고 특히 집단상담 과정과 실제를 통해 치료적 요인과 치료기술을 연마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 고급연구방법론(Advanced Research Methodology) 3학점/3시간
- 선행연구 논문들을 고찰하고, 실증적 연구의 진행과정 및 양적·질적 연구방법론에 대해 이해하고 소논문을 작성한다.
- 고급학습심리학(Advanced Learning Psychology) 3학점/3시간
- 인간 학습의 제 원리와 고급 학습이론을 연구하며 학습코칭, 학습컨설팅을 위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 고급가족치료(Advanced Family Therapy) 3학점/3시간
-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을 연구하고 원가족과 현재 가족과의 관계양식을 비교분석하여 자신과 가족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얻어 건강한 가족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연구한다.
- 심리평가 및 진단 (Psychological Testing and Diagnosis) 3학점/3시간
- 성격, 지능 등 다양한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평가하는 원리와 심리검사들의 종류와 그 측정법에 대하여 개관하고 주요 검사들에 대하여 실습한다. 나아가 심리검사 등을 통한 전반적인 심리평가 및 이상심리학적 지식을 통합하여 정신과적 진단에 이르는 과정을 연구한다.
- 고급인지행동치료 (Cognitive-Behavioral Psychotherapy) 3학점/3시간
- 내담자의 신념, 사고 및 행동을 변화의 주요 요소로 삼는 이 치료의 이론적 토대와 실제에 대하여 학습한다. 최근의 인지행동치료를 소개하고 그 기술과 기법들을 실제적으로 연습한다.
- 고급상담심리통계 (Advanced Statistics in Counseling Psychology) 3학점/3시간
- 상담연구에 필요한 통계의 원리와 방법 및 통계처리 패키지의 활용방법을 익혀 자료 조사와 통계처리, 해석방법을 익혀 관심주제에 관한 소논문 작성에 적용한다.
- 정신분석 (Psychoanalysis) 3학점/3시간
- 고전적 정신분석과 현대정신분석이론의 기초개념과 원리 및 차이점을 연구하여 상담의 과정에서 내담자의 심층심리를 이해하는데 적용한다.
- 단기상담 (Short-Term Psychotherapy) 3학점/3시간
- 현대의 대부분의 상담은 단기상담이다. 따라서 여러 주요 상담이론의 단기 상담적 접근들 및 단기상담의 고유한 특징들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상담현장에서 효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한다.
- 고급교육심리학(Advanced Educational Psychology) 3학점/3시간
- 내담자의 심리적 제 측면 즉 지능, 성격, 창의성, 동기와 정서, 자아개념 등에 관한 고급 교육심리이론들을 탐구하여 상담 과정 및 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고급아동상담(Advanced Child Counseling) 3학점/3시간
- 유아동기의 주요 부적응행동 사례를 분석하고 연구하여 상담의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고급특수아상담(Advanced Counseling for Exceptional Children) 3학점/3시간
- 특수아동의 유형별 행동특성과 심층 원인 및 주요 상담 방법을 연구한다.
- 고급영재아상담(Advanced Counseling for the Gifted & Talented) 3학점/3시간
- 영재아의 인지적, 사회-정서적, 신체적 발달특성, 영재판별의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영재아의 적응을 위한 상담원리와 사례를 연구한다.
- 고급발달심리학(Advanced Developmental Psychology) 3학점/3시간
- 유아동기에서 노년기에 이르는 발달심리 고급이론을 이해하여 상담의 실제, 상담 관련 연구과정에 적용한다.
- 상담연구세미나 (Seminar for Counseling Research) 3학점/3시간
- 학위논문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상담관련 선행연구들에 대한 리뷰와 비평 및 상담관련 학회 참여를 통해 연구자로서의 기본 역량을 함양한다.
- 논문(Thesis)
- 박사학위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연구의 주제 선정, 자료수집, 연구 설계, 가설 설정 및 자료 처리 방법 등을 익히고 학위논문을 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