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산업디자인학과에서는 제품, 환경제품디자인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안목과 감성을 지닌 디자인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며, 융복합적 교육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경제·사회·문화 트렌드를 리더 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 고도산업사회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통합적으로 문화·예술·디자인을 연구하고 교육
- 조형력과 응용력을 겸비한 창의적 전문 지식을 가진 실무디자이너의 양성
- 지역사회 및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실용적 지식과 기술을 가진 인재의 양성
인재상
- 디자인 표현 및 아이디어 발상 등 자기주도적 가치실현 인재
- 조형, 모델링, 융합 능력 향상 등 창의적 인재
- 대인관계 역량 강화를 위한 네트워크 인재
전공능력
- 기획력: 모든 디자인의 과정과 결과는 원인과 목적 등의 근거에 의해 진행되어야 함
- 실무능력: 다양하고 효과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함
- 종합적 사고능력: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종합적 사고와 창의적 발상능력
- 정보활용능력: 필요한 자료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활용함
- 유연한 판단력: 디자인 해결 요소들의 우선순위를 판단하여 효과적으로 조율함
- 배려와 소통: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소외되고 배제된 사람과 환경을 배려하고 소통함
졸업 후 진로
기업체 디자인실(전자, 정보통신기기디지인, 가구디자인, 팬시용품디자인, 조명기기디자인, 사무기기디자인, 생활용품디자인, 주방기기디자인, 의료기기디자인 등)/ 자동차회사/ 화장품회사/ 환경물제조회사/방송국/디스플레이어/인테리어사무실/가구제작회사/V.M.D /기획사무실/코디네이터/조경디자인 회사 등
전공 교육과정 이수 체계도
1) 체계적인 전공학습방법
- 전공기초 과정에서는 전공 관련 기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 교과목 편성
- 전공핵심 과정에서는 취업 및 학업능력 향상을 위한 실무능력 개발 교과과정 편성
- 전공심화 과정에서는 글로벌디자인 리더 인재 양성을 위한 관련 교과목 운용의 방향으로 교육과정 구축
2) 이수체계도
구분 | 학년 학기 구분 | 진로 | |||||||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기초 | 디자인아이디어발상1 | 디자인아이디어발상2 | 디자인스튜디오1 | 디자인스튜디오2 | 전공 관련 기초학습 능력 과정 | ||||
2D컴퓨터디자인1 | 2D컴퓨터디자인2 | 디자인&테크놀로지1 | 디자인&테크놀로지2 | ||||||
기초디자인연구1 | 기초디자인연구2 | 재료와디자인1 | 재료와디자인2 | ||||||
전공진로설계와상담1 | 3D컴퓨터렌더링1 | 3D컴퓨터렌더링2 | |||||||
인간공학1 | 인간공학2 | ||||||||
디지털표현기법1 | 디지털표현기법2 | ||||||||
전공진로설계와상담2 | |||||||||
핵심 | 융합디자인1 | 융합디자인2 | 취업 및 학업능력 향상을 위한 실무 능력 과정 | ||||||
환경제품디자인1 | 환경제품디자인2 | ||||||||
글로벌디자인트렌드분석1 | 글로벌디자인트렌드분석2 | ||||||||
공공디자인1 | 공공디자인2 | ||||||||
사용자경험디자인1 | 사용자경험디자인2 | ||||||||
디자인사고1 | 디자인사고2 | ||||||||
전공진로설계와상담2 | |||||||||
심화 | 졸업작품캡스톤디자인연구1 | 졸업작품캡스톤디자인연구3 | 글로벌 디자인 리더 인재 양성을 위한 과정 | ||||||
졸업작품캡스톤디자인연구2 | 졸업작품캡스톤디자인연구4 | ||||||||
디자인워크샵1 | 디자인워크샵2 | ||||||||
프레젠테이션기법 | 커리어매니지먼트 | ||||||||
전공진로설계와상담1 |
취득가능 자격증 및 자격증 취득 관련 이수 교과목
자격증/시험명칭 | 주관기관 | 이수 과목 |
---|---|---|
제품디자인산업기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검정시행) |
재료와 디자인, 인간공학, 디자인 & 테크놀로지, 융합디자인 |
제품디자인기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검정시행) |
디자인스튜디오, 재료와 디자인, 인간공학 |
제품디자인기술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검정시행) |
디자인스튜디오, 융합디자인, 글로벌디자인트렌드분석 |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검정시행) |
2D컴퓨터디자인, 3D컴퓨터랜더링, 디지털표현기법 |
컬러리스트기사 | 한국색채교육원 | 2D컴퓨터디자인, 글로벌디자인트렌드분석 |
GTQ자격증 | 한국생산성본부 | 2D컴퓨터디자인, 3D컴퓨터랜더링 |
부전공 및 복수전공 안내
1) 복수전공을 하는 경우 제1전공(자신의 소속학과), 복수전공은 전필, 전선 구분 없이 이수 할 수 있다.
2) 2016학번부터는 부전공을 하는 경우 제1전공(자신의 소속학과)은 전필, 전선 기본이수학점을 이수하고, 부전공은 전필, 전선 구분 없이 이수 할 수 있다.
복수전공 | 부전공 | ||||
---|---|---|---|---|---|
일반/융복합 : 복수전공 | 일반/융복합/연계 : 부전공 | ||||
제1전공(전필+전선)구분 없이 이수 | 일반/융복합 복수전공(전필+전선)구분 없이 이수 | 제1전공 | 일반/융복합/연계부전공(전필+전선)구분 없이 이수 | ||
전필 | 전선 | ||||
26 | 36 | ||||
48 + 2 = 50 (전공진로(1))/전공상담(1) |
36 | 62 | 21 | ||
~ 2015학번 | 48 | 36 | ~ 2015학번 | 66 | 21 |
2016학번 ~ | 44 *신학/예술 50 |
2016학번 ~ | 56(전필 20, 전선 36) *신학/예술 62(전필 26, 전선 36) |
※ 졸업고사 : 졸업고사를 실시하는 해당전공의 경우는 졸업고사 교과목을(제1전공, 일반복수전공) 이수하여야 졸업고사 대비가 될 것입니다. 이점 유의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일반·융복합 부전공/복수전공 추천(권장) 교과목
학년 | 학기 | 부전공교과목 | 복수전공교과목 | 학점 | 비고 |
---|---|---|---|---|---|
2 | 1 | 디자인스튜디오I | 디자인스튜디오 II | 3 | 전필 |
재료와 디자인 | 재료와 디자인 | 2 | 전선 | ||
3D컴퓨터랜더링I | 3D컴퓨터랜더링I | 2 | 전선 | ||
2 | 디자인&테크놀로지I | 디자인&테크놀로지 II | 3 | 전필 | |
- | 3D컴퓨터렌더링 II | 3 | 전선 | ||
3 | 1 | 융합디자인I | 융합디자인I | 3 | 전필 |
- | 환경제품디자인I | 3 | 전필 | ||
- | 사용자경험디자인I | 3 | 전선 | ||
디자인사고I | 디자인사고 II | 3 | 전선 | ||
2 | - | 융합디자인2 | 3 | 전필 | |
- | 환경제품디자인2 | 3 | 전필 | ||
글로벌디자인트렌드분석 I | 글로벌디자인트렌드분석 II | 3 | 전선 | ||
24학점 | 36학점 |
※ 산업디자인학과 부전공 및 복수전공은 별도의 졸업시험은 없으며, 졸업시험을 졸업 작품으로 대체
교과과정 이수에 대한 학과 내규
졸업시험에 대한 내규
- 졸업작품은 타 학과의 졸업 논문과 동등한 것으로 인정하며, 졸업작품 심사 및 전시 방법은 해당년도 학과 교수회의에서 결정함
- 졸업예정자는 졸업작품을 1인 2점(개인, 혹은 그룹 1점)을 제출해야 하며, 졸업작품제작 방법(모형제작 또는 작품영상)은 지도교수와의 상의 하에 결정함
- 또한, 졸업작품집에 해당 작품들이 포함되어 있어야 함
- 졸업작품은 교내에서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진행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지도교수의 지도를 정기적으로 받는 과정이 없는 졸업예정자의 작품은 완성도에 상관없이 인정하지 아니할 수 있음
- 단, 취업을 하였을 경우에 한하여 예외로 하고, 이러한 경우는 해당년도 학과 교수회의에서 결정함
- 4학년 1학기 개설된 전공심화과정 중 졸업작품캡스톤디자인연구 I, II, 디자인워크샵 I는 졸업작품을 위한 연계과목으로 2학기 졸업작품캡스톤디자인연구 III, IV, 디자인워크샵 II를 동반 수강을 권장함
- 단, IPP나 일학습병행제 신청 등으로 부득이하게 동반 수강이 불가할 경우, 해당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야 함
- 이러한 경우에도 졸업작품은 예외없이 동일하게 진행되어야 함
교과과정 이수에 대한 내규
- 1, 2학년 전공선택 중 2D컴퓨터디자인 I, II(1학년 1/2학기 과목)와 3D컴퓨터디자인 I, II(2학년 1/2학기 과목)을 이수 권장함
- 전공교과목 전공필수 26학점과 개설된 전공 선택 36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 학생 전공진로 설계 및 상담 지도를 위한 ‘전공진로설계와상담’을 전공필수로 이수해야 함
졸업작품 준비 안내사항
일반·융복합 부전공/복수전공 추천(권장) 교과목의 해당 과목들은 일반·융복합 부전공/복수전공 시 산업디자인학과에서 권장하는 과목으로, 참고하여 수강하면 졸업을 준비하는 과정에 도움이 되는 과목임
학과 사무실 안내
예술대 실습관 5층 504호 시각/산업디자인학과 과사무실 (TEL : 031-299-1481)
산업디자인학과 자세히 보기
협성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학생들의 작품을 설명과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uhsindustrialdesig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