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산업디자인학과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및 사회 환경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술과 예술, 경제와 문화가 융합된 디자인 역량을 통해 지속 가능성과 혁신을 추구하며, 글로벌 트렌드를 주도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차세대 디자인 리더를 육성한다.
교육목표
- 통합적 접근: 고도화된 산업사회와 디지털 전환 시대에 적합한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고, 신기술·문화·예술·디자인을 통합적으로 연구 및 교육.
- 창의적 전문성: 조형 능력과 기술적 응용력을 겸비한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실무디자이너 양성.
- 사회적 기여: 지역사회 및 국가, 나아가 글로벌 디자인 산업 발전에 기여할 실용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재 양성.
- 미래지향적 사고: 지속 가능성과 혁신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디자이너 육성.
인재상
- 자기주도적 리더: 독창적인 아이디어 발상과 디자인 표현을 통해 자기주도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인재.
- 창의적 융합인재: 조형적 감각과 모델링 기술은 물론, AI, 디지털 제조, 지속 가능성 등 첨단 기술과 트렌드를 창의적으로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미래형 사고의 소유자.
- 소통과 협업 능력: 다양한 환경과 조건에서 효과적으로 협력하며, 명확한 의사소통과 피드백을 통해 최적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고, 디지털 협업 도구를 활용해 글로벌 환경에서도 원활히 소통 가능한 역량을 갖춘 인재.
전공능력
- 창의적 기획력: 디자인의 초기 단계에서 사용자와 시장의 니즈를 이해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솔루션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
- 디지털 실무능력: AI, AR/VR, 3D 프린팅 등 최신 디지털 도구와 기술을 활용하여 디자인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전개하고 실현할 수 있는 능력.
- 융합적 사고력: 다양한 산업, 기술, 예술적 요소를 통합적으로 사고하여 복합적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
- 정보 활용 능력: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 시각화하여 디자인 과정에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유연한 판단력: 지속 가능성, 글로벌 트렌드, 사회적 가치를 고려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디자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
- 소통과 협업: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원활한 소통 및 협업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구현하고, 인간과 환경을 배려하는 포용적 사고를 지닌 능력.
졸업 후 진로
산업디자인학과 졸업생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창의적 역량을 발휘하며 활동할 수 있다.
- 제품디자인 분야: 전자제품, 정보통신기기, 가구, 조명기기, 생활용품, 주방기기, 의료기기 등 다양한 제품 설계.
- 모빌리티 및 환경디자인: 자동차 및 운송기기 디자인, 환경설치물 및 가구, 조경디자인.
- 디지털 및 시각디자인: V.M.D, 디스플레이 디자인, UX/UI 디자인.
- 창의산업: 방송국, 기획사, 코디네이터, 인테리어 및 공간디자인.
- 스타트업 및 창업: 지속 가능성, 친환경 제품 개발 등 창의적 비즈니스 모델 개발.
- 산업디자인학과는 글로벌 디자인 트렌드와 산업적 요구를 선도하며,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미래형 디자이너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전공 교육과정 이수 체계도
1) 체계적인 전공학습방법
- 전공기초 과정에서는 전공 관련 기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 교과목 편성
- 전공핵심 과정에서는 취업 및 학업능력 향상을 위한 실무능력 개발 교과과정 편성
- 전공심화 과정에서는 글로벌디자인 리더 인재 양성을 위한 관련 교과목 운용의 방향으로 교육과정 구축
2) 이수체계도
구분 | 학년 학기 구분 | 진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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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기초 | 디자인아이디어발상1 | 디자인아이디어발상2 | 디자인스튜디오1 | 디자인스튜디오2 | 전공 관련 기초학습 능력 과정 | ||||
3D컴퓨터활용1 | 3D컴퓨터활용2 | 디자인&테크놀로지1 | 디자인&테크놀로지2 | ||||||
기초디자인연구1 | 기초디자인연구2 | 공공디자인1 | 공공디자인2 | ||||||
재료와디자인1 | 재료와디자인2 | 3D컴퓨터시뮬레이션1 | 3D컴퓨터시뮬레이션2 | ||||||
전공진로설계와상담1 | 전공진로탐색1 | 전공진로탐색2 | |||||||
디지털활용기법1 | 디지털활용기법2 | ||||||||
전공진로설계와상담2 | |||||||||
핵심 | 융합디자인1 | 융합디자인2 | 취업 및 학업능력 향상을 위한 실무 능력 과정 | ||||||
환경제품디자인1 | 환경제품디자인2 | ||||||||
글로벌디자인트렌드분석1 | 글로벌디자인트렌드분석2 | ||||||||
사용자경험디자인1 | 사용자경험디자인2 | ||||||||
AI기반디자인1 | AI기반디자인2 | ||||||||
전공진로설계와상담2 | |||||||||
심화 | 졸업작품연구캡스톤디자인1 | 졸업작품연구캡스톤디자인3 | 글로벌 디자인 리더 인재 양성을 위한 과정 | ||||||
졸업작품연구캡스톤디자인2 | 졸업작품연구캡스톤디자인4 | ||||||||
디자인워크샵1 | 디자인워크샵2 | ||||||||
디자인과창업1 | 디자인과창업2 | ||||||||
전공진로설계와상담1 |
취득가능 자격증 및 자격증 취득 관련 이수 교과목
자격증/시험명칭 | 주관기관 | 이수 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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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디자인산업기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검정시행) |
재료와 디자인, 디자인 & 테크놀로지, 융합디자인 |
제품디자인기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검정시행) |
디자인스튜디오, 재료와 디자인 |
제품디자인기술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검정시행) |
디자인스튜디오, 융합디자인, 글로벌디자인트렌드분석 |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검정시행) |
3D컴퓨터활용, 3D컴퓨터시뮬레이션, 디지털표현기법 |
컬러리스트기사 | 한국색채교육원 | 3D컴퓨터활용, 글로벌디자인트렌드분석 |
GTQ자격증 | 한국생산성본부 | 3D컴퓨터활용, 3D컴퓨터시뮬레이션 |
부전공 및 복수전공 안내
1) 복수전공을 하는 경우 제1전공(자신의 소속학과), 복수전공은 전필, 전선 구분 없이 이수 할 수 있다.
2) 2016학번부터는 부전공을 하는 경우 제1전공(자신의 소속학과)은 전필, 전선 기본이수학점을 이수하고, 부전공은 전필, 전선 구분 없이 이수 할 수 있다.
복수전공 | 부전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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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융복합 : 복수전공 | 일반/융복합/연계 : 부전공 | ||||
제1전공(전필+전선)구분 없이 이수 | 일반/융복합 복수전공(전필+전선)구분 없이 이수 | 제1전공 | 일반/융복합/연계부전공(전필+전선)구분 없이 이수 | ||
전필 | 전선 | ||||
26 | 36 | ||||
48 + 2 = 50 (전공진로(1))/전공상담(1) |
36 | 62 | 21 | ||
~ 2015학번 | 48 | 36 | ~ 2015학번 | 66 | 21 |
2016학번 ~ | 44 *신학/예술 50 |
2016학번 ~ | 56(전필 20, 전선 36) *신학/예술 62(전필 26, 전선 36) |
※ 졸업고사 : 졸업고사를 실시하는 해당전공의 경우는 졸업고사 교과목을(제1전공, 일반복수전공) 이수하여야 졸업고사 대비가 될 것입니다. 이점 유의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일반·융복합 부전공/복수전공 추천(권장) 교과목
학년 | 학기 | 부전공교과목 | 복수전공교과목 | 학점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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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1 | 디자인스튜디오I | 디자인스튜디오 II | 3 | 전필 |
재료와 디자인 | 재료와 디자인 | 2 | 전선 | ||
3D컴퓨터랜더링I | 3D컴퓨터랜더링I | 2 | 전선 | ||
2 | 디자인&테크놀로지I | 디자인&테크놀로지 II | 3 | 전필 | |
- | 3D컴퓨터렌더링 II | 3 | 전선 | ||
3 | 1 | 융합디자인I | 융합디자인I | 3 | 전필 |
- | 환경제품디자인I | 3 | 전필 | ||
- | 사용자경험디자인I | 3 | 전선 | ||
디자인사고I | 디자인사고 II | 3 | 전선 | ||
2 | - | 융합디자인2 | 3 | 전필 | |
- | 환경제품디자인2 | 3 | 전필 | ||
글로벌디자인트렌드분석 I | 글로벌디자인트렌드분석 II | 3 | 전선 | ||
24학점 | 36학점 |
※ 산업디자인학과 부전공 및 복수전공은 별도의 졸업시험은 없으며, 졸업시험을 졸업 작품으로 대체
교과과정 이수에 대한 학과 내규
졸업시험에 대한 내규
- 졸업작품은 타 학과의 졸업 논문과 동등한 것으로 인정하며, 졸업작품 심사 및 전시 방법은 해당년도 학과 교수회의에서 결정함
- 졸업예정자는 졸업작품을 1인 2점(목업 1점, 영상/판넬 1점)을 제출해야 하며, 졸업작품제작 방법(모형제작 또는 작품영상)은 지도교수와의 상의 하에 결정함
- 또한, 반드시 졸업작품집에 해당 작품들이 포함되어 있어야 함
- 졸업작품은 교내에서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진행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지도교수의 지도를 정기적으로 받는 과정이 없는 졸업예정자의 작품은 완성도에 상관없이 인정하지 아니할 수 있음
- 단, 취업을 하였을 경우에 한하여 예외로 하고, 이러한 경우는 해당년도 학과 교수회의에서 결정함
- 4학년 1학기 개설된 전공심화과정 중 졸업작품연구캡스톤디자인 I, II, 디자인워크샵 I는 졸업작품을 위한 연계과목으로 반드시 2학기 졸업작품연구캡스톤디자인 III, IV, 디자인워크샵 II를 동반 수강해야 함
- 단, IPP나 일학습병행제 신청 등으로 부득이하게 동반 수강이 불가할 경우, 해당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야 함
- 이러한 경우에도 졸업작품은 예외없이 동일하게 진행되어야 함
- 졸업작품 출품 이후라도 의도적인 표절이나 기 발표작에 대한 저작권 침해로 판명되는 경우 졸업작품을 인정하지 않을 수 있다.
교과과정 이수에 대한 내규
- 2학년 전공선택 중 3D컴퓨터시뮬레이션 I, II(2학년 1/2학기 과목)를 반드시 이수해야 함
- 학년별 교과목에 표기된 과목 중 전공필수 26학점, ‘계열공통(기초)’ 교육과정을 포함한 전공선택 36학점 이상을 본 학과 전공과목으로 이수한 자에 대해서만 졸업예정자로 인정하여 졸업작품 수행을 할 수 있음
- 학생 전공진로 설계 및 상담 지도를 위한 ‘전공진로설계와상담’을 전공필수로 이수해야 함
졸업작품 준비 안내사항
일반·융복합 부전공/복수전공 추천(권장) 교과목의 해당 과목들은 일반·융복합 부전공/복수전공 시 산업디자인학과에서 권장하는 과목으로, 참고하여 수강하면 졸업을 준비하는 과정에 도움이 되는 과목임
학과 사무실 안내
예술대 실습관 5층 504호 시각/산업디자인학과 과사무실 (TEL : 031-299-1481)
산업디자인학과 자세히 보기
협성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학생들의 작품을 설명과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uhsindustrialdesig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