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시각디자인학과에서는 실용적인 정보를 시각화하여 전달하는 디자인 분야로서 새로운 시스템과 교육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잠재된 가능성을 이끌어내고, 조형적 표현과 창의적 사고를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성’과 ‘협력성’을 강조하는 이상적인 인재상을 기본으로 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론 강의와 실무중심의 교과과정을 통하여 디자인의 가치가 날로 높아가는 이 시대에 인성과 재능을 겸비한 경쟁력 있는 디자인 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 웨슬리언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창의성’과 ‘협력성’을 강조하는 전인적 디자인교육을 목표로 한다.
-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의사소통역량, 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디자인 실무역량 등 전공 전문성과 다양한 역량을 갖춘 시각디자인 분야에 인재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하고자 한다.
- 조형교육 및 디자인 기초교육을 기반으로 핵심, 심화의 균형적, 체계적 교육과정을 통하여 실무 적응력과 디자인 개발능력, 디자인 수행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재상
-
* 영성, 인격, 능력을 갖춘 웨슬리언 창의융합인재
- 전문적, 창의적 인재양성
-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갖춘 융합형 디자이너
- 실무 맞춤형 인재
전공능력
종합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디자인실무역량
졸업 후 진로
기획사무실, 기업체 디자인실, 방송국, 신문사, 광고대행사, 코디네이터, 중등학교 교사, 인터넷 전문 회사, 애니메이션, 컬러리스트, 캐릭터 개발회사, 일러스트레이터, 미술치료사, 웹디자이너, 편집디자이너, 이벤트 회사, 영상전문기업, 대학원 진학 등
전공 교육과정 이수 체계도
1) 체계적인 전공학습방법
- 전공필수, 선택과목, 선수과목
- 복수전공, 부전공, 융복합과정
- 세부전공목표에 따라 기초과정과 핵심과정을 단계별로 이수하고 졸업연구를 포함한 심화과정 과목을 학습하는 것을 체계적인 전공이수방법으로 함.
2) 이수체계도
전공능력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진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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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종합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디자인실무역량 | 기초과정 | 기초드로잉1 | 기초드로잉2 | 커뮤니케이션디자인1 | 커뮤니케이션디자인2 | 광고대행사 기업체 홍보실 및 기획실 출판사 CI/BI 디자인 회사 패키지디자인 회사 캐릭터디자인 회사 팬시디자인 회사 게임 개발 회사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 웹디자인 회사 서체디자인 회사 공공디자인 회사 CF/MV 제작 회사 영화홍보물 제작 회사 일러스트레이터 프리랜서 디자이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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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그래픽스1 | 컴퓨터그래픽스2 | 크리에이티브 솔루션1 | 크리에이티브 솔루션2 | |||||||
기초디자인1 | 기초디자인2 | 타이포그래피1 | 타이포그래피2 | |||||||
사고와 발상 | 디자인과 문화 | 일러스트레이션1 | 일러스트레이션2 | |||||||
공공커뮤니케이션디자인1 | 공공커뮤니케이션디자인2 | |||||||||
모션그래픽 | GUI디자인 | |||||||||
디자인트렌드연구 | 디자이콜로키움 | |||||||||
핵심과정 | 웹툰캐릭터 탐구1 | 웹툰제작프로젝트 | 디자인 전략과 기획1 | 디자인 전략과 기획2 | ||||||
브랜드디자인1 | 브랜드디자인2 | |||||||||
편집디자인1 | 편집디자인2 | |||||||||
콘텐츠융합디자인1 | 콘텐츠융합디자인2 | |||||||||
애드버타이징1 | 애드버타이징2 | |||||||||
3D그래픽스1 | 3D그래픽스2 | |||||||||
패키지디자인1 | 패키지디자인2 | |||||||||
심화과정 | 졸업연구1 | 졸업연구2 | ||||||||
디자인프로젝트1 | 디자인프로젝트2 | |||||||||
포트폴리오1 | 포트폴리오2 | |||||||||
비주얼콘텐츠디자인1 | 비주얼콘텐츠디자인2 |
취득가능 자격증 및 자격증 취득 관련 이수 교과목
자격증/시험명칭 | 주관기관 | 이수 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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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디자인 산업기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 애드버타이징, 편집디자인, 브랜드디자인, 컴퓨터그래픽스 |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 컴퓨터그래픽스, GUI디자인 |
GTQ 자격증 | 한국생산성본부 | 컴퓨터그래픽스, GUI디자인, 편집디자인 |
부전공 및 복수전공 안내
1) 복수전공을 하는 경우 제1전공(자신의 소속학과), 복수전공은 전필, 전선 구분 없이 이수 할 수 있다.
2) 2016학번부터는 부전공을 하는 경우 제1전공(자신의 소속학과)은 전필, 전선 기본이수학점을 이수하고, 부전공은 전필, 전선 구분 없이 이수 할 수 있다.
복수전공 | 부전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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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융복합 : 복수전공 | 일반/융복합/연계 : 부전공 | ||||
제1전공 | 일반/융복합 복수전공 |
제1전공 | 일반/융복합/연계 부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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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학번 | 48 | 36 | ~ 2015학번 | 66 | 21 |
2016학번 ~ | 44 *신학/예술 50 |
2016학번 ~ | 56(전필 20, 전선 36) *신학/예술 62(전필 26, 전선 36) |
2. 전공교과목 전공필수 26학점과 개설된 전공 선택 91학점 중 36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3. 졸업 작품은 타 학과의 졸업논문, 졸업시험과 동등한 것으로 인정하며 반드시 졸업 작품집에 해당 작품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 복수전공자는 졸업논문으로 졸업 작품을 대체할 수 있다.
4. 그 외에 자격증, 공모전 실적, 학과행사 참여 실적을 졸업심사에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