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시각디자인학과에서는 실용적인 정보를 시각화하여 전달하는 디자인 분야로서 새로운 시스템과 교육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잠재된 가능성을 이끌어내고, 조형적 표현과 창의적 사고를 기반으로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성’과 ‘협력성’을 강조하는 이상적인 인재상을 기본으로 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론 강의와 실무중심의 교과과정을 통하여 디자인의 가치가 날로 높아가는 이 시대에 인성과 재능을 겸비한 경쟁력 있는 디자인 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의사소통역량, 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디자인 실무역량 등 전공 전문성과 다양한 역량을 갖춘 시각디자인 분야에 인재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하고자 한다.
- 조형교육 및 디자인 기초교육을 기반으로 핵심, 심화의 균형적, 체계적 교육과정을 통하여 실무 적응력과 디자인 개발능력, 디자인 수행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웨슬리언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창의성’과 ‘협력성’을 강조하는 전인적 디자인교육을 목표로 한다.
인재상
- 시각디자인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인재
- 시대의 변화를 주도하는 창의, 융합 인재
-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 협업하는 인재
- 산업사회에 능동적으로 기여하기 위한 현장형 인재
졸업 후 진로
기획사무실, 기업체 디자인실, 방송국, 광고대행사, 코디네이터, 중등학교 교사, 인터넷 전문 회사, 애니메이션, 컬러리스트, 캐릭터 개발회사, 일러스트레이터, 미술치료사, 웹디자이너, 편집디자이너, 이벤트 회사, 영상전문기업, 대학원 진학 등
전공 교육과정 이수 체계도
현재 급속한 경쟁 환경 변화에 따른 사회, 경제가 요구하는 다양한 능력과 자질을 갖춘 인재양성의 필요성에 대응하여, 시각디자인학과는 학생역량 강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취업 활동 및 창업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맞춤형 교육의 변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교육의 극대화를 위하여 전문화되고 구체화된 디자인 교과과정, 실무실습을 중심으로 취업의 연계로 이어지는 특성화된 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교과과정 및 교육의 질을 개선하고 취업, 창업의 특성화된 경쟁력 기반을 확충하고자 한다.
또한 우리 대학의 인재상(인성, 영성, 지성을 갖춘 공감 리더)에 필요한 학생교육의 핵심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교육과정을 개편하고자 한다.
2) 이수체계도
전공능력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종합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디자인실무역량 | 기초과정 | 기초드로잉1 | 기초드로잉2 | 커뮤니케이션디자인1 | 커뮤니케이션디자인2 | ||||
컴퓨터그래픽스1 | 컴퓨터그래픽스2 | 영상디자인1 | 영상디자인2 | ||||||
기초디자인1 | 기초디자인2 | 타이포그래피1 | 타이포그래피2 | ||||||
사고와발상 | 디자인과 문화 | 일러스트레이션1 | 일러스트레이션2 | ||||||
공공커뮤니케이션디자인1 | 공공커뮤니케이션디자인2 | ||||||||
모션그래픽 | GUI디자인 | ||||||||
디자인트렌드연구 | 디자이콜로키움 | ||||||||
핵심과정 | 웹툰캐릭터탐구1 | 웹툰제작프로젝트 | 디자인 전략과 기획1 | 디자인 전략과 기획2 | |||||
브랜드디자인1 | 브랜드디자인2 | ||||||||
편집디자인1 | 편집디자인2 | ||||||||
콘텐츠융합디자인1 | 콘텐츠융합디자인2 | ||||||||
애드버타이징1 | 애드버타이징2 | ||||||||
3D그래픽스1 | 3D그래픽스2 | ||||||||
패키지디자인1 | 패키지디자인2 | ||||||||
심화과정 | 졸업연구1 | 졸업연구2 | |||||||
포트폴리오1 | 포트폴리오2 | ||||||||
디자인프로젝트1 | 디자인프로젝트2 | ||||||||
비주얼콘텐츠디자인1 | 비주얼콘텐츠디자인2 |
취득가능 자격증 및 자격증 취득 관련 이수 교과목
자격증/시험명칭 | 주관기관 | 이수 과목 |
---|---|---|
시각디자인 산업기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 애드버타이징, 편집디자인, 브랜드디자인, 컴퓨터그래픽스 |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 컴퓨터그래픽스, GUI디자인 |
GTQ 자격증 | 한국생산성본부 | 컴퓨터그래픽스, GUI디자인, 편집디자인 |
부전공 및 복수전공 안내
1) 복수전공을 하는 경우 제1전공(자신의 소속학과), 복수전공은 전필, 전선 구분 없이 이수 할 수 있다.
2) 2016학번부터는 부전공을 하는 경우 제1전공(자신의 소속학과)은 전필, 전선 기본이수학점을 이수하고, 부전공은 전필, 전선 구분 없이 이수 할 수 있다.
복수전공 | 부전공 | ||||
---|---|---|---|---|---|
일반/융복합 : 복수전공 | 일반/융복합/연계 : 부전공 | ||||
제1전공 | 일반/융복합 복수전공 |
제1전공 | 일반/융복합/연계 부전공 |
||
~ 2015학번 | 48 | 36 | ~ 2015학번 | 66 | 21 |
2016학번 ~ | 44 *신학/예술 50 |
2016학번 ~ | 56(전필 20, 전선 36) *신학/예술 62(전필 26, 전선 36) |
2. 전공교과목 전공필수 26학점과 개설된 전공 선택 91학점 중 36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3. 졸업 작품은 타 학과의 졸업논문, 졸업시험과 동등한 것으로 인정하며 반드시 졸업 작품집에 해당 작품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 복수전공자는 졸업논문으로 졸업 작품을 대체할 수 있다.
4. 그 외에 자격증, 공모전 실적, 학과행사 참여 실적을 졸업심사에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