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과목
- 가족치료와 목회상담(Family Therapy and Pastoral Counseling)
- 본 강좌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접근되는 가족치료이론에 대해서 살펴보고, 다른 심리학 및 상담학 강좌를 통해서 습득된 이론을 가족치료에 적용시키면서 목회상담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하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강좌가 이루어질 것이다.
- 꿈의 해석과 목회상담(The Interpretation of Dream and Pastoral Counseling)
- 프로이트의 꿈 이론과 융의 꿈 이론을 학습하면서 한 학기 동안 자신의 꿈 일기를 작성하고 그 꿈을 함께 해석해보는 시간이다. 이를 통해 자신의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할 뿐 아니라 원형적 세계를 향한 개성화의 과정에 어떤 변화의 경험을 하는지를 살피는 시간이다.
- 대상관계이론과 목회상담(Object Relation Theory and Pastoral Counseling)
- 대상관계 정신분석의 창시자 멜라니 클라인과 대상관계 이론가인 로널드 페어베언, 오토 컨버그의 이론을 살피고 이를 목회 상담에 적용하는 것을 탐구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모래놀이치료와 목회상담 1(Sand Play Therapy and Pastoral Counseling 1)
- 본 강좌는 모래놀이치료의 이론을 학습하고 그 실제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에게 모래놀이 치료에 대해서 알려주고 교회에서 실제로 상담을 진행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물론 전문적인 모래놀이치료는 좀 더 심층적인 학습이 필요하지만, 본 강좌는 학생들이 모래놀이 치료에 대해서 알고, 간단하게 활용하며 더 전문적인 치료자가 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려는 것이다. 본 강좌는 초급과 고급과정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 모래놀이치료와 목회상담 2(Sand Play Therapy and Pastoral Counseling 2)
- 본 강좌는 모래놀이치료의 이론을 학습하고 그 실제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에게 모래놀이치료에 대해서 알려주고 교회에서 실제로 상담을 진행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물론 전문적인 모래놀이치료는 좀 더 심층적인 학습이 필요하지만, 본 강좌는 학생들이 모래놀이 치료에 대해서 알고, 간단하게 활용하며 더 전문적인 치료자가 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려는 것이다. 본 강좌는 초급과 고급과정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 목회임상교육 1(Clinical Pastoral Education 1)
- 본 강좌는 학생들에게 상담의 기술을 증진시키고, 목회현장에서 생길 수 있는 여러가지 삶의 자리에 대해서 실제로 다가가서 사람들과 만나고, 그 사람들을 돌봄으로써 이론에 치우친 목회자 교육에서 탈피하여 좀 더 실제적인 교육을 하고자 개설되었다. 학생들은 목회현장이나 병원에서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에 대한 상담대화록을 준비하여 지도감독을 받으면서 목회상담자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게 된 것이다. 본 강좌는 초급과 고급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 목회임상교육 2(Clinical Pastoral Education 2)
- 본 강좌는 학생들에게 상담의 기술을 증진시키고, 목회현장에서 생길 수 있는 여러가지 삶의 자리에 대해서 실제로 다가가서 사람들과 만나고, 그 사람들을 돌봄으로써 이론에 치우친 목회자 교육에서 탈피하여 좀 더 실제적인 교육을 하고자 개설되었다. 학생들은 목회 현장이나 병원에서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에 대한 상담대화록을 준비하여 지도감독을 받으면서 목회상담자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게 된 것이다. 본 강좌는 초급과 고급 과정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 미술치료와 목회상담 1(Art Therapy and Pastoral Counseling 1)
- 본 강좌는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서 살펴보고, 학생들이 실제로 교회 현장에서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또는 심리상담보다 미술치료가 더 알맞은 성인들에게 어떻게 미술치료를 도입하여 상담할 것인가 하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강좌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강좌는 초급과 고급과정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 미술치료와 목회상담 2(Art Therapy and Pastoral Counseling 2)
- 본 강좌는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서 살펴보고, 학생들이 실제로 교회 현장에서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또는 심리상담보다 미술치료가 더 알맞은 성인들에게 어떻게 미술치료를 도입하여 상담할 것인가 하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강좌를 진행하고자 한다.
- 분석심리학 세미나(Seminar on Analytical Psychology)
- 프로이드와 더불어 심층심리학의 대가 가운데 하나인 스위스의 분석심리학자 칼 구스타프 융의 분석심리학 사상을 살펴보면서 나 자신과 인간에 관한 더 깊은 이해를 도모하고, 그의 심리학 사상을 바탕으로 해서 어떻게 상담에 임할 것인가 하는 점에 관해서 고찰하고자 한다.
- 상담사례 지도(Counseling and Supervision)
- 본 강좌는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어느 정도 이룬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개설된 강좌로서 학생들은 반드시 상담을 하고, 상담대화록과 상담사례보고서를 준비해야 한다. 학생들은 본 강좌를 수강함으로써 자신의 상담 태도에 대해서 알게 되고, 좀 더 나은 상담을 하려면 그에게 어떤 것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학습하게 되어 더 좋은 상담자로 발달을 이루게 될 것이다.
- 아동의 발달과 목회상담(Child Development and Pastoral Counseling)
- 인간의 발달, 특히 아동기의 발달은 인간의 성격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런 관점에서 본 과목은 아동의 발달에 관한 이론을 살펴보고, 교회 내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상담에 초점을 맞추어 강의를 진행하여 상담자로서의 학생들의 자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애도와 목회상담(Mourning and Pastoral Counseling)
- 프로이트의 애도와 우울증, 베레나 카스트의 애도,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의 인간의 죽음, 수잔 캐벌러–애들러의 애도와 같은 고전 정신분석과 대상관계 정신분석의 영역에서의 애도 이론을 살피고 이 이론들이 목회 상담의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영성치료와 목회상담(Spiritual Treatment and Pastoral Counseling)
- 정신분석 배경의 정신치료와 기독교 영성을 배경으로 한 영성치료가 정신화의 과정에서 어떻게 통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목회 상담의 현장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 가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융과 목회상담(C. G. Jung and Pastoral Counseling)
- 융의 꿈의 해석, 개성화, 콤플렉스 이론들을 살펴보고 융의 분석심리학이 목회상담학에 적용되는 사례와 이론적 탐구를 목적으로 한다.
- 정신병리와 정신치료(Psychopathology and Psychotherapy)
- 본 강좌에서는 인간의 정신 병리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것을 토대로 하여 어떻게 정신치료에 임할 것인가 하는 것을 여러 정신치료 이론을 통하여 살펴보려고 한다. 이 강좌는 현대 사회에서 정신적인 문제로 고통을 받는 사람들이 증가하여 그들을 세속 적인정신치료자에게만 맡길 수 없다는 문제의식에서 반드시 필요한 강좌라고 생각 된다.
- 중독과 목회상담(Addict and Pastoral Counseling)
- 중독의 다양한 배경과 이론을 탐구하고 특별히 고전 정신분석과 대상관계, 애착이론에 기초한 중독 이론을 살펴본 후 이를 토대로 목회상담의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청소년상담(Adolescent Counseling)
- 본 강좌는 청소년상담에 초점을 맞추어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발달적 특성, 청소년의 고유한 문제와 병리, 치료 등을 다룸으로써 학생들이 교회 안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좀 더 쉽게 다가가고, 필요한 경우 상담을 통하여 치료를 도모하고자 개설된 강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