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말하기 |
학습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연수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합니다. 교사는 연수생 개개인의 경험을 자극하여 자연스런 참여를 이끌어내고, 활발한 상호 작용을 통해 생활에 필요한 대화를 쉽고 빠르게 익히게 합니다. |
---|---|
듣기 |
시청각 도구를 활용하여 다양한 상황의 대화를 듣습니다. 교사는 연수생의 배경 정보(관심사, 문화 등)를 파악하여 연수생들의 반응을 예측하고, 질의 · 응답을 통해 듣기 이해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어휘·문법 |
다양한 매체(그림, 카드, 평가지)를 활용하여 일상생활 및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어휘와 표현(관용어, 속담, 문법)을 학습합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어휘와 표현을 활용하고 익히게 합니다. |
읽기 |
초급 단계에서는 다양한 매체(그림, 카드, 게임)를 통해 재미있게 한국어를 학습합니다. 중급 단계부터는 다양한 읽기 자료를 통해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
쓰기 |
초급 단계에서는 연수생들이 ‘한글’을 알고 정확하게 쓰도록 하기 위해 발음과 쓰기를 연결하여 가르칩니다. 중 · 고급 단계에서 교사는 연수생들의 사고 과정을 존중하고,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여 진정성 있고 사실적인 글쓰기를 하도록 이끕니다. |
특별활동 |
특별활동을 통하여 연수생들에게 한국문화체험의 기회를 주고 교실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생활에 적용함으로써 한국어 학습의 효율을 높입니다. |
교과과정
단계 |
학습내용 |
|
---|---|---|
초급 |
1급 |
- 한글 자모와 발음을 익히고, 기초적인 문형 학습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강화 |
2급 |
- 200시간의 한국어교육을 받았거나 그에 준하는 한국어 능력을 가진 학습자 대상 - 일상생활 및 대학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강화 |
|
중급 |
3급 |
- 400시간의 한국어교육을 받았거나 그에 준하는 한국어 능력을 가진 학습자 대상 - 다양한 사회 활동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강화와 대학 수학 능력에 필요한 기술 훈련 |
4급 |
- 600시간의 한국어교육을 받았거나 그에 준하는 한국어 능력을 가진 학습자 대상 - 다양한 사회 활동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강화와 대학 수학 능력에 필요한 기술 훈련 |
|
고급(5,6급) |
- 800~1,000시간의 한국어교육을 받은 학습자 대상 - 고급 수준의 어휘와 문법 기능 강화 - 대학 교육에서 필요한 전문 지식 학습 - 취업 및 비즈니스 소통 능력 강화 - 전문 분야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강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