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개요
- 사회복지학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3학점/3시간
사회복지에 대한 개괄적인 인식의 기초를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사회복지와 관련 된 개념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이념적 배경, 접근방법 그리고 사 회복지의 방법, 정책, 분야를 검토한 후 한국 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논의한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3학점/3시간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따른 신체적ㆍ심리적ㆍ사회적ㆍ인지적 특성을 이해하 고, 인간의 성격형성과 행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이 사 회체계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문화 등과의 관계성과 영향에 관해 학습한다. - 사회복지조사론(Research Methods in Social Welfare) 3학점/3시간
사회현상과 인간행동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방법을 학습하며, 주로 조사설계, 측정 과 척도, 표본추출, 실험집단설계, 자료수집, 자료분석, 조사보고서 작성, 질적연구방 법 등과 관련된 이론을 전반적으로 개관하고 사회조사를 통한 실습을 실시한다. - 사회복지실천론(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3학점/3시간
전문적인 사회복지 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알아보고, 다양 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인 가치 및 윤리를 이해한 다. 또한 통합적인 접근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사회복지 실천과정 및 과정별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3학점/3시간
개인, 가족 및 집단을 대상으로 그들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기능을 향 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할 다양한 실천 기술을 고찰한다. 의사소통기 술, 가족치료, 집단사회사업 등과 관련된 다양한 실천 모형과 기술을 연구한다. -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and Practice) 3학점/3시간
지역사회에 개입하여 지역사회 주민들의 복지를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지역사 회의 개념, 지역사회조직, 지역사회개발, 지역사회보호, 지역사회복지관, 지역사회교 육, 지역사회홍보 등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3학점/3시간
사회복지정책의 개념을 이해하고 경제정책, 외교정책 등을 비롯한 여타의 정책과 의 차이점을 알아본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정 책의 결정과정, 수행과정, 비용, 결과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정책대 안 제시능력을 배양한다. -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3학점/3시간
사회복지행정이 실행되고 있는 사회복지 관련 조직의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 이고 효율적인 사회복지조직 및 기관 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검토함을 목적으 로 한다. 이와 더불어 사회복지조직 또는 기관 관련이론들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관 리, 인적자원관리, 정보관리, 예산관리 등의 효과적인 운용방안을 동시에 분석한다. - 사회복지법제(Social Welfare and Law) 3학점/3시간
사회복지법의 이념과 목적, 일반원리를 이해하고 법원의 역할과 법적 지위, 체계, 입법사 등을 고찰한다. 사회보장기본법, 사회보험법(국민연금법 등), 공공부조법(국 민기초생활보장법 등), 사회복지사업법, 사회복지서비스법(아동복지법 등) 등 중점적 으로 연구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elfare Field Work) 3학점/3시간
사회복지기관(시설)에서의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와 윤리, 지식, 그리 고 과정과 기술을 실제에 적용해 보도록 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 비한 사회복지사를 교육ㆍ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습과정 동안 학생들이 실 습지도를 받도록 하며, 실습의 전 과정을 지도ㆍ감독한다. - 가족복지(Social Welfare with Families) 3학점/3시간
개인의 문제를 가족이라는 역동적인 집단 또는 체계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해하 는 방법을 모색하는 가족치료 와 가족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가족정책을 중심으로 가족의 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 아동복지(Child Welfare) 3학점/3시간
현대사회의 아동의 특성, 아동복지의 개념과 기본요소, 아동복지의 원칙, 아동과 사 회복지정책, 아동과 사회복지실천, 아동복지 관련법,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기관(시설) 등을 검토하고, 한국 아동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고찰한다. - 청소년복지(Youth Welfare) 3학점/3시간
청소년문제, 청소년복지, 청소년문화 등에 대한 제반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즉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정과 특성, 청소년의 문제ㆍ서비스ㆍ문화 등과 관련된 정책과 제도, 청소년복지의 가치와 실천기법 등을 학습하며, 청소년복지 의 과제와 전망을 고찰한다. - 노인복지(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3학점/3시간
인구의 고령화, 노인의 욕구와 문제의 다양성과 심각성, 노인복지정책, 노인복지실 천, 노인복지서비스, 노인과 사회생활 등 노인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ㆍ정책ㆍ방 법을 고찰하며, 고령사회에 대비한 노인복지의 과제를 검토한다. - 장애인복지(Social Welfare with the Handicapped) 3학점/3시간
장애인의 개념과 장애의 종류, 장애인복지의 개념, 장애인복지의 이념, 장애인복지 정책, 장애인과 사회복지실천, 장애인복지서비스, 장애인의 직업재활 등에 관하여 검 토하며, 한국 장애인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관해 고찰한다. - 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 3학점/3시간
현대사회에서 야기되는 사회변동과 관련된 사회문제의 원인을 발견하고 과정을 분 석하여 문제해결의 전략을 학습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사회문제에 대한 역사적 관점과 그 변화를 살펴보고 사회문제의 원인 및 행태를 이론을 접목하여 분석하고 이해한다 - 정신보건사회복지론(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3학점/3시간
정신보건 영역에서의 사회복지정책 및 사회복지실천을 통해 정신장애인과 가족를 원조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학습하며,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 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다학제간팀 활동, 정신의학이론, 정신장애 판정 기준, 지역사회 정신건강 등에 대해 학습한다. -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3학점/3시간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 개념들과 기초이론을 학습하며, 정신장애의 유형과 정신 장애의 판정기준을 습득하고 생애주기에 따른 정신건강문제와 실천방법을 검토한다. 이를 통해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을 원조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심리 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발견하고 그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Social Welfare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3학점 /3시간
사회복지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문제 확인, 디자인, 실행, 평가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서는 사회복지의 문제해결이나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사회 복지 프로그램을 기획, 실행,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학습하게 된다. 이를 통해 사 회복지 프로그램을 사회문제 해결의 적절한 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 문가의 양성을 돕고자 한다. - 건강가정론(Theories of Healthy Family) 3학점 3시간
산업화ㆍ도시화ㆍ정보화에 따른 가족유형의 다양성과 가족문제의 심각성으로 취 약가족이나 위기가족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가족들을 건강한 가정으로 변 화시키기 위한 건강가정사업, 건강가정정책, 건강가정 전문 인력,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 가족상담 및 치료(Family Counseling and Therapy) 3학점/3시간
문제의 해결이 필요한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족과 면접하는 과정 부터 종결하는 과정까지를 살펴보고, 이 과정에 접목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가족상 담과 관련된 이론 및 가족치료 기법들을 이해한다. - 가족과 젠더(Family and Gender) 3학점/3시간
가족을 젠더 측면에서 분석함으로써 최근의 가족동향과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이해 의 폭을 넓힌다. 성과 섹슈얼리티를 둘러싼 가족연구와 논의를 고찰함으로써 변화하 는 가족형태와 가족관계에 대해 연구하며, 성 평등한 가족정책을 알아본다. - 건강가정정책론(Healthy Family Policy) 3학점/3시간
빈곤, 이혼, 자녀양육, 노인보호 등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건강가 정의 조성에 필요한 가족정책을 학습한다. 각국의 가족정책을 살펴봄으로써 가족정 책의 변화와 흐름을 파악하고 이를 우리 현실에 적용하여 건강가정 조성에 필요한 가 족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한다. - 건강가정현장실습(Healthy Family Field Work) 3학점/3시간
다양한 가족 및 가족의 문제에 대한 이론과 기술들을 실제로 적용해볼 수 있는 실습 을 경험한다. 실습과정 동안 학생들이 서비스 기획, 전달, 평가과정에 참여하고 그것 에 대한 실습 지도를 받도록 하며, 실습일지를 포함한 각종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하 여 실습의 전 과정을 지도ㆍ감독한다. - 다문화복지론(Multicultural Social Welfare) 3학점/3시간
다문화의 개념과 관련이론 및 다문화가족을 위한 복지를 학습한다. 세계화의 추세 에 따른 인구이동 현상으로 급속히 전개되고 있는 다문화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문화적 다양성과 차별, 문화적 민감성, 상호인정과 관용의 철 학, 다문화가족을 위한 복지 등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