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목적
사회복지대학원은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여성, 가족과 연관된 다양한 사회문 제에 대처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2. 교육목표
인간과 사회환경, 사회복지 실천 및 기술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사회복지정책, 사회 복지서비스 및 프로그램 등을 교육하며, 실무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사회복지현장 실습을 지도하고 있다.
사회복지대학원 학기별 교과목
학기 | 구분 | 교과목명 | 비고* | |
---|---|---|---|---|
차수 구분 없음 | 사회복지개론 | 주 1) |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
사회복지실천론 | ||||
사회복지정책론 |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
사회복지행정론 | ||||
사회복지현장실습** | 주 2) 사회복지 현장실습은 4학기 이상 수강 가능 | |||
가족복지론 | ||||
논문 P(6)*** | 건강가정론 | |||
노인복지론 |
* 주1) “사회복지사 자격 필수과목 ”중에서 선택하여 개설함
주2) “사회복지사 자격 선택과목” 중에서 선택하여 개설함
** 사회복지사 자격을 소지하지 않은 경우는 사회복지사자격 필수과목 중 하나인 ‘사회복 지현장실습’을 반드시 수강하여야 함. 사회복지사 2급 이상의 자격을 소지한 경우 ‘사회복지현장실습’ 대신 선택과목을 이수할 수 있음.
*** 논문을 쓰지 않는 학생은 선택과목 중 2과목을 수강하여야 함.
사회복지사 자격 과목
구분 | 교과목명 | 대학원 기준 |
---|---|---|
필수과목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지역사회복지론 | 18학점(과목당 3학점) 이상 |
선택과목 | 가족복지론,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교정복지론, 국제사회복지론, 노인복지론, 복지국가론, 빈곤론, 사례관리론, 사회문제론,사회보장론, 사회복지역사,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사회복지와 인권,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사회복지자료분석론,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산업복지론, 아동복지론, 여성복지론, 의료사회복지론, 자원봉사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정신건강사회복지론, 청소년복지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학교사회복지론 | 2과목 6학점(과목당 3학점) 이상 |
* 근거: 사회복지사업법시행규칙 부칙 제1조 및 제2조 (제66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