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개설과목 및 해설서
개설학기 | 구분 | 학점 | 교과목명(영문명) | 교과목해설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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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전선 | 3 |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사회복지에 대한 개괄적인 인식의 기초를 학습하 는 교과목이다. 사회복지와 관련된 개념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이념적 배경, 접근 방법 그리고 사회복지의 방법, 정책, 분야를 검토한 후 한국 사회복지의 과제 와 전망을 논의한다. | 주 2) |
전선 | 3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따른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및 인지적 특성을 이해하고 인간의 성격형 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그 구조에 대하여 연 구한다. 그리고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문 제에 대한 사회환경의 영향을 분석한다. | 주 2) | |
전선 | 3 |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
사회복지정책의 개념을 이해하고 경제정책, 외 교정책 등 을 비롯한 여타의 정책과의 차이점 을 알아본다. 또한 사회 복지정책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정책 결정과정, 수행 과정, 비용, 결과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이 를 통해 정책대안 제시능력을 배양한다. | 주 2) | |
전선 | 3 | 사회복지실천론 (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
전문적인 사회복지 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 념과 역사 적 배경을 알아보고,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인 가치 및 윤리를 이해한다. 또한 통합적인 접근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사회복지 실천 과정 및 과정 별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 주 2) | |
전선 | 3 | 사회복지실천 기술론 (Skills &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
개인, 가족 및 집단을 대상으로 그들의 사회적 기능 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할 다 양한 실천 기술을 고찰한다. 임상사회사업, 집단지 도, 가족치료 등의 실천모델과 기술을 연구한다. | 주 2) | |
전선 | 3 |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사회복지에 관한 국가행정의 결정, 기획, 예산편 성, 전달체계 및 운영방법에 관한 이론과 실천을 연구하며, 사회복지기관의 관리에 관한 원칙과 가 정, 사회복지기관의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적인 관 리에 관한 사항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 주 2) | |
전선 | 3 |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in Social Welfare) |
사회현장과 인간행동을 파악하기 위해 수집된 자 료를 분석하는데 필요한 통계방법 즉, 가설설정 및 실증적인 자료의 수집과 분석 그리고 해석의 전 과정에 걸쳐 조사 방법의 이론을 개관하고 사 회조사를 통한 실습을 실시한다. | 주 2) | |
전선 | 3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Social Welfare Law and Practice) |
사회복지법의 이념과 목적, 일반원리를 이해하고 법원의 역할과 법적 지위, 체계, 입법사 등을 고찰 한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을 비롯하여 사회복지 관련법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 주 2) | |
전선 | 3 | 가족복지론 (Social Work with Families) |
개인의 문제를 가족이라는 역동적인 집단 또는 체 계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모색하 는 가족치료 와 가족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가 족정책을 중심으로 가족의 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 는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 ||
전선 | 3 | 노인복지론 (Social Services for the Elderly) |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노인 들을 위한 사회복지의 필요성에 기반하여 노령화 의 제측면과 관련된 이론들을 검토하고 노인, 가족, 국가에 미치는 영향 및 노인문제를 이해하도록 한 다. 또한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및 실천방법에 대 해 배움으로써 노인복지 실천에 필요한 포괄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 ||
전선 | 3 | 건강가정론 (Introduction to Healthy Families) |
건강가정론은 건강가정사 자격취득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교과목으로서 건강가정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현장 에서 실무를 담당할 전문 인력의 역할 에 대한 이해를 다룬다. 구체적으로 건강가정의 개 념, 건강가정의 이념 과 철학, 건강가정사의 철학과 윤리 등의 내용을 통해 건강 가정사가 중요하게 다 루어야 할 관점과 가치에 대해 논의 하고, 가정생활 의 세부영역과 건강가정개념과의 관계, 건강가정정 책 및 건강가정사업에 대한 이해, 건강가정 전담조 직 및 전달체계, 건강가정사의 역할과 자격 등의 내 용을 학습한다. | ||
전선 | 3 | 가족상담 및 치료 (Family Counseling and Therapy) |
문제의 해결이 필요한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이해 를 바탕으로 가족과 면접하는 과정부터 종결하는 과정까지를 살펴보고, 이 과정에 접목시킬 수 있 는 여러 가지 가족치료 이론들을 이해한다. | ||
전선 | 3 | 다문화사회복지론 (Multicural Social Welfare) |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관련 이론을 학습한다. 다문 화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사회현상을 이해하 고 사회복지의 관점에서 쟁점을 파악하여 접근하 는 방법과 기술을 이해한다. | ||
전선 | 3 |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
현대사회에서 야기되는 사회변동과 관련된 사회 문제의 원인을 발견하고 과정을 분석하여 문제해 결의 전략을 학습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사회문 제에 대한 역사적 관점과 그 변화를 살펴보고 사 회문제의 원인 및 행태를 이론을 접목하여 분석하 고 이해한다. | ||
전선 | 3 |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 Practice) |
지역사회에 개입하여 지역사회 주민들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지역사회의 개념, 지 역사회조직, 지역사회개발, 지역사회보호, 지역사 회복지기관, 지역사회교육, 지역사회홍보 등에 관 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 하도록 한다. | ||
전선 | 3 |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
현대 사회의 아동의 특성, 아동복지의 개념과 기 본요소, 아동복지의 원칙, 아동과 사회복지정책 및 실천, 관련법과 서비스를 알아보고, 과제와 전 망을 고찰한다. | ||
전선 | 3 | 청소년복지론 (Youth Welfare) |
청소년문제와 복지, 문화에 대한 제반이론과 실 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 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이를 위해 청소년의 심리사회 적 발달과정과 특성을 이 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당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서비스, 문화에 관한 정 책과 제도, 청소년복지의 가치와 실천기법 등을 포괄적으로 학습하며, 특히 권리와 책임의 주체로 서의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복지 정책의 과제 및 전망을 조망한다. | ||
전선 | 3 |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People with Disabilities) |
장애인의 개념과 장애의 종류, 장애인복지의 개 념, 이념, 장애인복지정책, 장애인과 사회복지실 천, 장애인복지서비스, 직업재활을 알아보고, 장 애인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관해 고찰한다. | ||
전선 | 3 | 정신건강사회복지론 (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
정신보건 영역에서의 사회복지실천을 통해 정신질 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보건사 회복지사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 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다학제간 팀 활동, 정신의학 이론, 정신장애 판정기준, 지역사회 정신건강 등 에 대해서도 학습 함으로써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자질을 향상시키 도록 한다. | ||
전선 | 3 |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 개념들과 기초이론을 배 운다.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기준을 배우고 생애주기에 따른 정신건강문제와 실천방 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을 원조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심리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고 관련 프로그램 을 학습한다. | ||
전선 | 3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
복지를 위한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문제의 확인, 계획, 실행 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문 제해결이나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서 프로 그램을 기획하고 실행,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학습하게 되며, 이를 통해 사회문제 해결의 도구 로서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 문가를 양성한다. | ||
전선 | 3 | 가족과젠더 (Family and Gender) |
가족을 젠더 측면에서 분석함으로써 최근의 가족 동향과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성 과 섹슈얼리티를 둘러싼 가족연구와 논의를 고찰 함으로써 변화하는 가족형태와 가족관계에 대해 연구하며, 성평등한 가족정책을 알아본다. | ||
전선 | 3 | 건강가정현장실습 (Practice in Family Welfare) |
다양한 가족 및 가족의 문제에 대한 이론과 기술들을 실제로 적용해볼 수 있는 실습을 경험한다. 실습과정 동안 학생들이 서비스 기획, 전달, 평가과정에 참여하 고 그것에 대한 실습 지도를 받도록 하며, 실습일지 를 포함한 각종 보고 서를 제출하도록 하여 실습의 전 과정을 지도 감독한다. | ||
전선 | 3 | 가족복지 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Family Welfare) |
다양한 가족을 이해하고 가족 안과 밖에서 경험되 는 심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들을 습득 한다. 가족 내 상호작용과 의사소 통, 관계에 개입하는데 필요한 기술들을 포함하는 가족중심의 실천기술들을 학습하고 적용해봄으로 써 개인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한 기술과의 차이점 을 이해한다. | ||
전선 | 3 | (건강)가정(족)정책론 ((Healthy) Family Policy) |
빈곤, 이혼, 자녀양육, 노인보호 등 현대사회의 다양 한 가족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가족정책들을 학 습한다. 각국의 가족정책을 살펴봄으로써 가족정책 의 변화와 흐름을 파악하고 이를 우리 현실에 적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장·단점을 알아보며, 가족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 을 논의한다. | ||
4, 5 | 전선 | 3 | 사회복지 현장실습 (Field Work) |
사회복지 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 의 가치 와 윤리, 지식, 그리고 과정과 기술을 실제 에 적용해 보도 록 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 천능력을 겸비한 사회 복지사를 교육, 훈련하는 것 을 목적으로 한다. 실습과정 동안 학생들이 서비스 기획, 전달, 평가과정에 참여하고 그것에 대한 실습 지도를 받도록 하며, 실습일지를 포함한 각종 보고 서를 제출하도록 하여 실습의 전 과정을 지도 감독 한다. | 주 2) |
5 | 전선 | P(6) | 논문 |
주1) 논문을 쓰지 않는 학생은 2과목(6학점)을 선택하여 이수하여야 함.
주2) 사회복지사 자격 필수과목임. 사회복지사 2급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수 과목 중 6과목 이상, 선택과목 2과목 이상을 이수하여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