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목적
현대사회의 가족 해체와 인간소외 현상, 사회일반의 제 환경변화로 인한 혼돈과 불 확실성의 시대에 전문적인 상담의 필요성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상담은 어려움과 고 통에 처해 있는 사람들에게 전문적으로 훈련받은 상담자가 도움을 주는 과정이다. 상 담학 석사과정의 교육목적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돕는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 여 내담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적인 상담 역량을 함양하는데 있다.
2. 교육목표
1) 인간의 다양한 심리·상담의 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원리를 이해한다.
2) 내담자의 심리적 특성 전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3) 문제의 유형이나 내담자의 특성에 적합한 상담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3. 교육과정
학기 | 구분 | 학점 | 교과목명 | 교과목해설 | 비고 |
---|---|---|---|---|---|
1/5 ~ 5/5 |
전공 선택 |
3/3 | 성격심리학 (Personality psychology) |
성격 및 행동에 관한 제 이론을 연구하고 비교한다. 성격의 발달, 구조, 병리에 대한 각 이론의 이해가 상담과정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모색한다. | |
3/3 | 상담심리 (Counseling Psychology) |
상담이론 및 상담의 기본 개념과 상담과정, 상담윤리 등에 관한 기초지식을 탐구한다. | 신규 | ||
3/3 |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
상담에서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심리검사 의 내용과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 사용을 위 한 방법을 배우고 연습한다. | |||
3/3 | 학교 폭력의 예방 및 대책 (Prevention and Measures against School Violence)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대한 이해를 돕고 현직 교사 및 예비교사들의 학교폭력에 대 한 대처능력 향상을 돕기 위한 강좌이다. 학 교폭력의 원인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내용과 구체적 현장사례를 통해 능동적이 면서 적절한 대처기술을 다룬다. | |||
3/3 |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
정상과 이상행동을 분류하고 그 특징을 연 구하여 상담 장면에서 내담자의 행동을 이 해한다. | |||
1-5 | 전공 선택 |
3/3 | 심리치료 (Psychotherapy) |
심리치료의 주요 이론, 심리치료과정, 심리 치료 기제, 적용 및 사례연구 등의 구분으로 개관하여 이해한다. | 명칭 변경 |
3/3 | 특수아상담 (Counseling for Exceptional Children) |
특수 아동의 행동, 학습, 정서 등의 특징들 을 이해하며, 그들의 행동을 보다 건설적으 로 변화시키고 그들의 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는 상담적접근을 모색하다. | |||
3/3 | 영재아상담 (Counseling for the Gifted & Talented) |
영재아들의 인지적, 사회-정서적, 신체적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당면한 문 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알기위한 사례를 분석한다. | 신규 | ||
3/3 | 상담심리통계 (Statistics inCounseling Psychology) |
상담의 장면에서 다루게 되는 각종 통계치 의 이해와 해석방법, 심리검사의 개발이나 학위논문 작성과정에 필요한 통계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 신규 | ||
3/3 | 상담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Counseling) |
상담분야에서의연구방법을익히고실제연구 를수행하는능력을향상시키는데목적이있 다. 관심주제를중심으로연구를설계하고실 천하며논문및보고서를작성하는데실제적인 도움을주기위한것이다.이에따라상담에서 의실제-연구-이론 간의관계를이해하고주제 의선정,연구가설 수립,연구 설계,측정도구 의선정과실시,통계처리및해석,논문작성 등 의구체적인방법을익힌다. | 명칭 변경 |
||
3/3 | 가족치료 (Family Therapy) |
가족의 관계양식을 체계적 관점에서 이해 할 수 있도록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을 소개 한다. 또한 원가족과 현재 가족과의 관계양 식을 비교분석하여 자신의 가족에 대한 이 해를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자신과 가족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얻어 건강한 가족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다. | |||
3/3 | 응용 심리치료 (Applied Psychotherapy) |
미술치료, 음악치료, 문학치료, 원예치료, 창의치료 등의 다양한 응용 심리치료의 원 리와 방법을 이해한다. | 명칭 변경 |
||
3/3 | 상담면접 및 기술 (Counseling Interview and Skills) |
상담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철학태도 및 가치에 대한 자기이해 증진도모와 더불어 원만한 상담과정 진행을 습득해야 할 상담면 접 방법과 기술을 강의하며, 실습 및 시청각 자료 등을 통해 경험하면서 학습한다. | |||
3/3 | 아동상담 (Child Counseling) |
유아동기의 발달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의 원인을 이해하고 상담하는 방법을 익힌다. | 신규 | ||
3/3 | 청소년상담 (Adolescents Counseling) |
청소년기의 발달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 러 가지 적응상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성문제, 약물 남용문제, 비행문제 등을 가진 청소년들을 상담하는 방법들을 익힌다. | |||
3/3 |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
상담의 장면에서 만나게 되는 학생의 지능, 동기와 정서, 창의성, 자아정체성, 자아존중 감 등의 심리적 제 특성을 이해하고 학생의 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 신규 | ||
3/3 | 생활지도와 상담 (Guidance and Counseling) |
학생의 학업, 진로, 문제행동, 생활습관 등 과 관련한 전문적인 도움을 주어 학생의 건 전한 적응과 발달을 돕고 학생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적응 능력을 길 러주는데 도움을 주는 교육심리학적 활동 을 다룬다. | 신규 | ||
3/3 |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
영유아기에서 노년기에 이르는 인간발달의 특성과 발달원리 등 내담자의 심리이해를 위한 기반 지식을 탐구한다. | 신규 | ||
3/3 | 학습심리학 (Learning Psychology) |
인간 학습 및 기억의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 의 이론과 가정을 탐색하며, 성숙, 동기 및 지능과 학습과의 관계 등을 연구한다. | 명칭 변경 |
||
3/3 | 상담자 교육 및 슈퍼비젼 (Counselor Education and Supervision) |
학생들이 전문상담자의 다양한 조건들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고, 국내외 사례들을 검토하며, 실제 상담현장에서 실습한 상담 사례들을 지도·감독함으로써 전문상담자 로서의 자질을 증진시킨다. | |||
3/3 |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
집단상담의 이론적 기초, 집단의 역동성, 집 단상담의 과정 등을 배우고 아동 및 학생들 의 연령에 맞게 효과적인 집단상담을 하기 위하여 연구하고 연습한다. | |||
5 | 전공 선택 |
6(P) | 논문(Thesis) | 상담의 이론 혹은 실제와 관련된 주제를 선 정하고 상담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학위논 문을 작성한다. | 명칭 및 학점 변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