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아동보육학과는 아동보육의 사회적 책임과 사명을 다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보육교사를 양성하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와 가족에 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고 아동보육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할 뿐 아니라, 실제적으로 적용하고 평가하는 경험을 통해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성을 함양한다.
교육목표
- 아동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보육교사 양성
- 보육의 발전을 선도하는 전문성을 갖춘 보육교사 양성
-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보육교사 양성
인재상
- 영성과 윤리의식을 갖춘 공감형 전문인
-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갖춘 진취적 전문인
-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공동체형 전문인
전공능력
- 교직 인‧적성 및 소양 함양으로, 유아 존중 및 공감능력, 교직윤리 실천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대인관계 및 협력 능력
- 교육 이해 및 실행 능력으로, 발달 특성 및 다양성 이해능력, 교육과정 이해 및 실행능력, 교수학습과정 이해 및 실행능력, 평가의 이해 및 실행능력
- 전문성 개발 능력으로, 반성적 사고 및 실천적 사고능력, 연구 및 학습공동체 운영 능력
졸업 후 진로
국공립·직장·민간·가정 어린이집, 각 시·도 보육정보센터, 방과 후 아동지도기관, 아동 관련 연구소, 아동 관련 출판사, 아동 관련 교재교구 제작업체, 아동 교육 프로그램 제작 업체, 국공립 유치원과 사립유치원(교직 이수자)
전공 교육과정 이수 체계도
1) 체계적인 전공학습방법
- 전공 교육과정은 전공필수, 전공선택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공능력인 교직 인‧적성 및 소양 함양, 교육 이해 및 실행 능력, 전문성 개발 능력을 위한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복수전공은 13과목(39학점), 부전공은 7과목(21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그러나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이수만으로는 교사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없다.
2) 이수체계도 기본 틀
전공능력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진로 |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교직인 적성 및 소양 교육이해 및 실행 전문성개발 |
기초과정 | 전공진로 설계와상담1 |
전공진로 설계와상담2 |
전공진로 설계와상담2 |
전공진로 설계와상담1 |
보육교사 유치원교사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보육관련전문가 |
||||
보육학개론 | 유아교육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