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는 체계화된 교과과정을 통해 지능화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문성과 다양한 도메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4차산업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로드맵을 제시한다. 이와 같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과과정에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익히고, 여러 장치에서의 도메인 지식과 응용 개발, 시스템 전반적인 구조와 원리,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지능화 및 정보 통신 기술 등 경쟁력 제고를 위한 체계적 교육을 진행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 지능화 시대에 적합한 소프트웨어 연구 개발 인재 양성
- 다양한 도메인과 장치에 대한 시스템 및 통신 전문 인력 양성
- 직업윤리의식과 책임감 그리고 능동적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겸비한 인재 양성
- 지역 및 글로벌 산업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인재상
- 전문성과 융합적 사고력을 갖춘 창의적, 실용적 지식인
- 바른 인성과 바른 직업윤리의식으로 화합을 이룰 수 있는 조화로운 교양인
- 도전적 정신으로 지역과 세계를 향해 나아가는 글로벌 리더
전공능력
- 소프트웨어 기초능력
- 문제 해결능력
- 소프트웨어 설계 및 구현 능력
졸업 후 진로
전공과목을 체계적으로 이수한 후, 대학원진학 ‧ 인공지능 응용 개발자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웹/앱 개발자 ‧ 게임 개발자 ‧ 보안 전문가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전공 교육과정 이수 체계도
1) 체계적인 전공학습방법
- 전공필수, 선택과목, 선수과목
- 복수전공, 부전공, 융복합과정
2) 이수체계도
전공능력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진로 |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SW기초능력 문제해결능력 공적윤리능력 SW설계 및 구현능력 |
기초과정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1)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2)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2)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 | 대학원진학 인공지능 응용 개발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앱 개발자 게임 개발자 보안 전문가 |
||||
공학 멘토링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1) | 창조미래혁신과 과학 | |||||||||
핵심과정 | 공통 | 컴퓨터공학개론 | 전산수학 | 데이터구조 | 데이터베이스 | 알고리즘 | 캡스톤디자인 | ||||
리눅스기초 | 리눅스응용 | 데이터베이스설계 및 응용 | |||||||||
컴퓨터시스템 | 디지털설계 | 컴퓨터구조 | 게임프로그래밍 | 운영체제 | 멀티미디어 | ||||||
소프트웨어 | 프로그래밍의 이해 | 프로그래밍기초실습 | 고급프로그래밍1 | 고급프로그래밍2 | 소프트웨어공학 | 시스템분석및설계 | 창의공학소프트웨어설계 | 실무프로젝트2 | |||
인터넷프로그랭1 | 인터넷프로그래밍2 | ||||||||||
실무프로젝트1 | |||||||||||
인공지능 | 인공지능기초 | 고급인공지능 | 지능형소프트웨어 | 인공지능종합설계 | |||||||
빅데이터의 이해와 활용 | |||||||||||
심화과정 | 네트워크 | 컴퓨터네트워크 | |||||||||
임베디드 | 사물인터넷 | 사물인터넷응용 | |||||||||
보안 | 정보보호 |
취득가능 자격증 및 자격증 취득 관련 이수 교과목
자격증/시험명칭 | 주관기관 | 이수과목 |
---|---|---|
정보처리기사 1급 | 한국산업인력공단 |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설계및응용, 디지털설계,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공학 |
정보처리산업기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설계및응용, 컴퓨터구조, 시스템분석및설계, 운영체제, |
SQL Professional |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설계및응용 |
Oracle Certified Professional(OCP) | Oracle |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설계및응용 |
Oracle Certified Java Programmer (OCJP) | Oracle | 인터넷프로그래밍1, 인터넷프로그래밍2 |
OMG Certificated UML Professional (OCUP) | OMG | 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분석설계 |
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 (CCNA) | Cisco | 컴퓨터네트워크 |
Linux Professional Institute Certification (LPIC) | Linux Professional Institute | 리눅스기초, 리눅스응용 |
부전공 및 복수전공 안내
1) 복수전공을 하는 경우 제1전공(자신의 소속학과), 복수전공은 전필, 전선 구분 없이 이수 할 수 있다.
2) 2016학번부터는 부전공을 하는 경우 제1전공(자신의 소속학과)은 전필, 전선 기본이수학점을 이수하고, 부전공은 전필, 전선 구분 없이 이수 할 수 있다.
복수전공 | 부전공 | ||||
---|---|---|---|---|---|
일반/융복합 : 복수전공 | 일반/융복합/연계 : 부전공 | ||||
제1전공 | 일반/융복합복수전공 | 제1전공 | 일반/융복합/연계부전공 | ||
~ 2015학번 | 48 | 36 | ~ 2015학번 | 66 | 21 |
2016학번 ~ | 44 *신학/예술 50 |
2016학번 ~ | 56(전필 20, 전선 36) *신학/예술 62(전필 26, 전선 36) |
졸업고사 교육과목 안내
학년 | 학기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비고 | |
---|---|---|---|---|---|---|---|
이론 | 실기 | ||||||
3 | 1 | 전필 | 소프트웨어공학 | 3 | 3 | ||
2 | 전선 | 실무프로젝트1 | 3 | 2 | 1 | ||
4 | 1 | 전선 | 창의공학소프트웨어설계 | 3 | 2 | 1 |
• 교과과정 이수에 대한 학과 내규
① 졸업논문에 대한 내규
- 졸업작품의 심사, 전시일정과 장소는 교수회의에서 결정한다.
- 졸업예정자는 팀을 구성하여 졸업 주제 발표를 해서 작품 주제를 결정하고 졸업작품을 완성해서 반드시 졸업작품 발표회에 전시해 발표해야 한다.
- 졸업작품은 교내에서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이뤄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지도교수의 지도를 정기적으로 받는 과정이 없는 졸업예정자의 작품은 완성도에 상관없이 인정하지 아니할 수 있다.
- 4학년 1학기 개설된 전공심화과정 중 창의공학소프트웨어설계는 졸업작품을 위한 연계과목으로 반드시 수강해야 한다. (단, 학점관계상 부득이하게 수강이 불가할 때는 해당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발표한 졸업작품으로 논문을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② 교과과정 이수에 대한 내규
- 1&2학년은 각 학년 별 개설된 계열기초과목을 필히 연 2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 학년 별 교과목에 표기된 과목 중 전공필수 18학점, 계열기초과목을 포함한 전공선택 63학점 이상(전체 수강과목의 70%)을 본 학과 전공과목으로 이수한 자에 대해서만 졸업예정자로 인정하여 졸업작품을 수행할 수 있다.
① 졸업논문에 대한 내규
- 졸업작품의 심사, 전시일정과 장소는 교수회의에서 결정한다.
- 졸업예정자는 팀을 구성하여 졸업 주제 발표를 해서 작품 주제를 결정하고 졸업작품을 완성해서 반드시 졸업작품 발표회에 전시해 발표해야 한다.
- 졸업작품은 교내에서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이뤄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지도교수의 지도를 정기적으로 받는 과정이 없는 졸업예정자의 작품은 완성도에 상관없이 인정하지 아니할 수 있다.
- 4학년 1학기 개설된 전공심화과정 중 창의공학소프트웨어설계는 졸업작품을 위한 연계과목으로 반드시 수강해야 한다. (단, 학점관계상 부득이하게 수강이 불가할 때는 해당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발표한 졸업작품으로 논문을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② 교과과정 이수에 대한 내규
- 1&2학년은 각 학년 별 개설된 계열기초과목을 필히 연 2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 학년 별 교과목에 표기된 과목 중 전공필수 18학점, 계열기초과목을 포함한 전공선택 63학점 이상(전체 수강과목의 70%)을 본 학과 전공과목으로 이수한 자에 대해서만 졸업예정자로 인정하여 졸업작품을 수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