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세계화, 정보화 사회의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ICT 전문성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특히 컴퓨터공학자로서 미래 가치를 창출하고 4차 산업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글로벌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에 능숙한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 양성
- 하드웨어 지식기반의 시스템 개발 인력 양성
- 컴퓨터관련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기술변화에 신속한 대응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 양성
- 졸업 후 취업 및 창업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 개발 능력 향상
- 협성의 인재상인 창의융합인재에 부합하는 전공 포트폴리오 운영 및 공학마인드 교육
인재상
- 지식기반 사회의 요구에 응답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
- 세계화, 정보화시대에 적응하는 능력과 역량을 갖춘 인재
-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적응력이 뛰어난 인재
- 도덕성을 바탕으로 한 영성과 윤리의식 보유 및 자신감과 도전정신으로 자기 관리하는 인재
- 산업분야의 미래가치를 창출하고 발전을 선도하는 미래형 인재
전공능력
-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능력
- 문제해결 능력
- 정보 활용 능력
졸업 후 진로
전공과목을 체계적으로 이수한 후, 대학원진학 ‧ 소프트웨어 개발자 ‧ 웹/앱 게임 인공지능 응용 개발자 ‧ 네트워크 관리자 ‧ 보안 전문가 ‧ DB 관리자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전공 교육과정 이수 체계도
1) 체계적인 전공학습방법
- 전공필수, 선택과목, 선수과목
- 복수전공, 부전공, 융복합과정
2) 이수체계도
전공능력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진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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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능력 문제해결 능력 정보 활용 능력 |
기초과정 | 공학 멘토링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2)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2) | 창의적종합설계 | 최신컴퓨터공학특강 | 대학원진학 인공지능 응용 개발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앱 개발자 게임 개발자 보안 전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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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진로설계와 상담(1)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1) | 창조미래혁신과 과학 |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 | ||||||||||
핵심과정 | 공통 | 컴퓨터공학개론 | 전산수학 | 데이터베이스개론 | 자료구조 | 소프트웨어공학 | 알고리즘 | 캡스톤디자인 | |||
공학설계입문 | 리눅스입문 | 데이터 베이스응용 | 빅데이터마이닝 | ||||||||
컴퓨터시스템 | 논리설계 | 컴퓨터구조 | 게임프로그래밍 | 운영체제 | 데이터자동화시스템 | ||||||
소프트웨어 | 프로그래밍기초 | 응용프로그래밍 | 웹서버프로그래밍 | 모바일프로그래밍 | 고급인공지능 | 소프트웨어분석설계 | 소프트웨어테스팅 | ||||
자바프로그래밍 | 인공지능입문 | ||||||||||
심화과정 | 네트워크 | 데이터통신 | 컴퓨터네트워크 | 네트워크운용관리 | |||||||
임베디드 | 사물인터넷 | IOT시스템응용 | 멀티미디어 | ||||||||
보안 | 컴퓨터보안개론 | 현대암호기술 |
취득가능 자격증 및 자격증 취득 관련 이수 교과목
자격증/시험명칭 | 주관기관 | 이수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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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1급 | 한국산업인력공단 | 데이터베이스개론, 데이터베이스응용, 논리설계,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공학, 데이터통신 |
정보처리산업기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 데이터베이스개론, 데이터베이스응용, 컴퓨터구조, 소프트웨어분석설계, 운영체제, 데이터통신 |
SQL Professional | 한국테이터베이스진흥원 | 데이터베이스개론, 데이터베이스응용 |
Oracle Certified Professional (OCP) |
Oracle | 데이터베이스개론, 데이터베이스응용 |
Oracle Certified JAVA Programmer (OCJP) |
Oracle | 자바프로그래밍, 웹서버프로그래밍 |
OMG Certifivated UML Professional (OCUP) |
OMG | 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분석설계 |
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 (CCNA) |
Cisco | 네트워크분석설계, 네트워크운용관리 |
Linux Professional Institute Certification (LPIC) |
Linux Professional Institute |
리눅스입문 |
부전공 및 복수전공 안내
1) 복수전공을 하는 경우 제1전공(자신의 소속학과), 복수전공은 전필, 전선 구분 없이 이수 할 수 있다.
2) 2016학번부터는 부전공을 하는 경우 제1전공(자신의 소속학과)은 전필, 전선 기본이수학점을 이수하고, 부전공은 전필, 전선 구분 없이 이수 할 수 있다.
복수전공 | 부전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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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융복합 : 복수전공 | 일반/융복합/연계 : 부전공 | ||||
제1전공 | 일반/융복합복수전공 | 제1전공 | 일반/융복합/연계부전공 | ||
~ 2015학번 | 48 | 36 | ~ 2015학번 | 66 | 21 |
2016학번 ~ | 44 *신학/예술 50 |
2016학번 ~ | 56(전필 20, 전선 36) *신학/예술 62(전필 26, 전선 36) |
• 교과과정 이수에 대한 학과 내규 ① 졸업논문에 대한 내규
- 졸업작품의 심사, 전시일정과 장소는 교수회의에서 결정한다.
- 졸업예정자는 팀을 구성하여 졸업 주제 발표를 해서 작품 주제를 결정하고 졸업작품을 완성해서 반드시 졸업작품 발표회에 전시해 발표해야 한다.
- 졸업작품은 교내에서 지도교수의 지도아래 이뤄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지도교수의 지도를 정기적으로 받는 과정이 없는 졸업예정자의 작품은 완성도에 상관없 이 인정하지 아니할 수 있다.
- 4학년 1학기 개설된 전공심화과정 중 창의적 종합설계는 졸업작품을 위한 연계과목으로 반드시 수강하고, 2학기에 캡스톤디자인 과목을 수강해야한다. (단, 학점관계상 부득이하게 수강이 불가할 때는 해당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발표한 졸업작품으로 논문을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② 교과과정 이수에 대한 내규
- 1&2학년은 각 학년 별 개설된 계열기초과목을 필히 연 2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 학년 별 교과목에 표기된 과목 중 전공필수 18학점, 계열기초과목을 포함한 전공선택 63학점 이상(전체 수강과목의 70%)을 본 학과 전공과목으로 이수한 자에 대해서만 졸업예정자로 인정하여 졸업작품을 수행할 수 있다.
- 졸업작품의 심사, 전시일정과 장소는 교수회의에서 결정한다.
- 졸업예정자는 팀을 구성하여 졸업 주제 발표를 해서 작품 주제를 결정하고 졸업작품을 완성해서 반드시 졸업작품 발표회에 전시해 발표해야 한다.
- 졸업작품은 교내에서 지도교수의 지도아래 이뤄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지도교수의 지도를 정기적으로 받는 과정이 없는 졸업예정자의 작품은 완성도에 상관없 이 인정하지 아니할 수 있다.
- 4학년 1학기 개설된 전공심화과정 중 창의적 종합설계는 졸업작품을 위한 연계과목으로 반드시 수강하고, 2학기에 캡스톤디자인 과목을 수강해야한다. (단, 학점관계상 부득이하게 수강이 불가할 때는 해당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발표한 졸업작품으로 논문을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② 교과과정 이수에 대한 내규
- 1&2학년은 각 학년 별 개설된 계열기초과목을 필히 연 2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 학년 별 교과목에 표기된 과목 중 전공필수 18학점, 계열기초과목을 포함한 전공선택 63학점 이상(전체 수강과목의 70%)을 본 학과 전공과목으로 이수한 자에 대해서만 졸업예정자로 인정하여 졸업작품을 수행할 수 있다.
졸업고사 교육과목 안내
학년 | 학기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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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 실기 | ||||||
3 | 1 | 전선 | 프로젝트설계및실습 | 3 | 3 | ||
2 | 전선 | 소프트웨어분석설계 | 3 | 3 | |||
4 | 1 | 전선 | 창의적종합설계 | 3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