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잠재된 자신의 재능을 스스로 계발하고, 기독교인으로서 민주시민의 소양을 함양하여 지역사회에 봉사하며, 문화· 예술·스포츠 전문인으로 경제적 자립을 통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시민을 양성한다.
교육목표
- 신앙교육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으로 장애를 넘어 사회에 기여하는 시민 양성
- 음악적 경험을 통해 정서적 행복감과 자아 성취를 할 수 있는 음악인 양성
- 독창성과 미적 재능을 갖추고, 창의적 작업을 통해 자립이 가능한 미술인 양성
- 장애인스포츠 분야를 선도하는 미래 스포츠인 양성
인재상
- 기초적인 신학교육을 통해 발달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순수성을 계발하여 인간의 순수함을 예술로 표현하고 순수한 삶을 실천하는 장애인 인재
- 잠재된 음악적 재능을 확정시켜 사회와 소통하고 오케스트라 단원으로서 경쟁력을 갖춘 전문음악인
- 예술·심리적 특성을 중심으로 체계적이고 개별화된 전문 미술 교육과정을 통한 독창성과 미적 재능을 갖춘 창의적 글로벌 미술전문인
- 국내·외 대회 입상을 위한 엘리트 선수 및 종목의 이론과 실기 능력을 겸비한 세미지도자 등 장애인스포츠 분야를 선도하는 미래 스포츠인
전공능력
인재상 | 정의 | |
---|---|---|
도전적 인재 | 자신의 장애를 이해하고,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여 새로운 사회와 상황에 비관하지 않고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자기 인생에 역동적으로 도전하는 인재 | |
적응형 인재 | 첨단기능과 구조화된 사회에서 당면한 과제를 분석하여 자신에게 맞는 직업 세계를 개척하며, 실패를 거듭하더라도 우리 사회의 구성원과 함께 살아가려는 의지로 적응하는 인재 | |
창의형 인재 | 우리 사회의 다양한 편견과 장벽에 자신만의 특별한 재능을 통해 에이블 아트 분야와 장애인 스포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창의적 사고와 실천을 통해 성공하는 인재 |
졸업 후 진로
- 심포니, 오페라, 팝스, 체임버 등의 오케스트라 단원, 실내악 단원, 솔로 연주자, 반주자, 음악교육자
- 창작예술전문작가, 일러스트전문가, 미술교육자
- 직장운동부 선수(실업팀 소속 선수), 보조지도자, 장애인스포츠 관련 현장활동가
이수체계도
음악전공
전공역량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
오케스트라 연주자 | 전공실기Ⅰ 음악기초이론 전공진로설계와상담(1) 합주Ⅰ 전공실기Ⅱ 합주Ⅱ 음악감상 및 분석 |
전공실기Ⅲ 합주Ⅲ 앙상블의이해Ⅰ 시창청음Ⅰ 전공실기Ⅳ 전공진로설계와상담(2) 합주Ⅳ 앙상블의이해Ⅱ 시창청음Ⅱ |
전공실기Ⅴ 합주Ⅴ 실내악앙상블Ⅰ 화성학Ⅰ 위클리Ⅰ 전공실기Ⅵ 합주Ⅵ 전공진로설계와상담(2) 실내악앙상블Ⅱ 화성학Ⅱ 위클리Ⅱ |
전공실기Ⅶ 합주Ⅶ 전공진로설계와상담(1) 실내악워크샵Ⅰ 서양음악사Ⅰ 위클리Ⅲ 전공실기Ⅷ 합주Ⅷ 실내악워크샵Ⅱ 서양음악사Ⅱ 위클리Ⅳ |
|
크리스찬 민주시민 | 예배와찬양 기독교인의영성생활 기독교와 공동체 성서와인간 |
기독교와가정생활 기독교와사회생활 성서와상담심리 |
기독교와교육 교회와선교 기독교와 역사 과학과기독교 |
기독교와문화 | |
자립형인재 | 슬기로운 대학생활Ⅰ 대인관계와 언어표현 슬기로운 대학생활Ⅱ 시민참여와 권리 |
문서작성과컴퓨터활용 지역사회 자원봉사 사랑과 교제 상식과 시사의 이해 |
크리스천리더십 |
미술전공
전공역량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
독립 아티스트 | 드로잉Ⅰ 전공진로설계와상담(1) 조형연구Ⅰ 평면과입체 드로잉Ⅱ 조형연구Ⅱ 표현기법 |
혼합매체Ⅰ 기초디지털이미지 페인팅기법 미술사Ⅰ 혼합매체Ⅱ 디지털이미지Ⅰ 전공진로설계와상담(2) 미술사Ⅱ |
회화Ⅰ 물레 디지털이미지Ⅱ 현대미술 회화Ⅱ 전공진로설계와상담(2) 디지털이미지Ⅲ 기초도예 판화 |
졸업작품제작Ⅰ 전공진로설계와상담(1) 창작연구Ⅰ(캡스톤디자인) 기독교와미술 포트폴리오Ⅰ 도자공예 졸업작품제작Ⅱ 도자페인팅 창작연구Ⅱ(캡스톤디자인) 한국화재료기법 포트폴리오Ⅱ |
|
크리스찬 민주시민 | 예배와찬양 기독교인의영성생활 기독교와 공동체 성서와인간 |
기독교와가정생활 기독교와사회생활 성서와상담심리 |
기독교와교육 교회와선교 기독교와 역사 과학과기독교 |
기독교와문화 | |
자립형인재 | 슬기로운 대학생활Ⅰ 대인관계와 언어표현 슬기로운 대학생활Ⅱ 시민참여와 권리 |
문서작성과컴퓨터활용 지역사회 자원봉사 사랑과 교제 상식과 시사의 이해 |
크리스천리더십 |
스포츠전공
전공역량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
국가대표 스포츠맨 | 스트레칭Ⅰ 전공진로설계와상담(1) 리듬운동Ⅰ 운동과건강 스트레칭Ⅱ 리듬운동Ⅱ 스포츠의이해 |
요가Ⅰ 뉴스포츠Ⅰ 비만과운동 장애인스포츠이론과 실제 요가Ⅱ 전공진로설계와상담(2) 뉴스포츠Ⅱ 트레이닝이론및방법Ⅰ |
탁구Ⅰ 볼링Ⅰ 운동처방 트레이닝이론및방법Ⅱ 배드민턴Ⅰ 탁구Ⅱ 볼링Ⅱ 전공진로설계와상담(2) 운동처방실습 특수체육론 베드민턴Ⅱ |
스포츠지도의이론과실제 수영Ⅰ 축구(풋살)Ⅰ 전공진로설계와상담(1) 안전과응급처치 보치아Ⅰ 태권도Ⅰ 수영Ⅱ 축구(풋살)Ⅱ 스포츠의학 여가레크리에이션 보치아Ⅱ 태권도Ⅱ |
|
크리스찬 민주시민 | 예배와찬양 기독교인의영성생활 기독교와 공동체 성서와인간 |
기독교와가정생활 기독교와사회생활 성서와상담심리 |
기독교와교육 교회와선교 기독교와 역사 과학과기독교 |
기독교와문화 | |
자립형인재 | 슬기로운 대학생활Ⅰ 대인관계와 언어표현 슬기로운 대학생활Ⅱ 시민참여와 권리 |
문서작성과컴퓨터활용 지역사회 자원봉사 사랑과 교제 상식과 시사의 이해 |
크리스천리더십 |
취득가능 자격증 및 자격증 취득 관련 이수 교과목
자격증/시험명칭 | 주관 기관 | 이수 과목 |
---|---|---|
장애인스포츠지도사 |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지도자연수원 | 상관없음 |
장애인평생교육강사 | 한국장애인평생교육연구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