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잠재된 자신의 재능을 스스로 계발하고, 기독교인으로서 민주시민의 소양을 함양하여 지역사회에 봉사하며, 문화· 예술·스포츠 전문인으로 경제적 자립을 통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시민을 양성한다.
교육목표
- 신앙교육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으로 장애를 넘어 사회에 기여하는 시민 양성
- 음악적 경험을 통해 정서적 행복감과 자아 성취를 할 수 있는 음악인 양성
- 독창성과 미적 재능을 갖추고, 창의적 작업을 통해 자립이 가능한 미술인 양성
- 장애인스포츠 분야를 선도하는 미래 스포츠인 양성
인재상
- 기초적인 신학교육을 통해 발달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순수성을 계발하여 인간의 순수함을 예술로 표현하고 순수한 삶을 실천하는 장애인 인재
- 잠재된 음악적 재능을 확정시켜 사회와 소통하고 오케스트라 단원으로서 경쟁력을 갖춘 전문음악인
- 예술·심리적 특성을 중심으로 체계적이고 개별화된 전문 미술 교육과정을 통한 독창성과 미적 재능을 갖춘 창의적 글로벌 미술전문인
- 국내·외 대회 입상을 위한 엘리트 선수 및 종목의 이론과 실기 능력을 겸비한 세미지도자 등 장애인스포츠 분야를 선도하는 미래 스포츠인
전공능력
인재상 | 정의 | |
---|---|---|
도전적 인재 | 자신의 장애를 이해하고,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여 새로운 사회와 상황에 비관하지 않고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자기 인생에 역동적으로 도전하는 인재 | |
적응형 인재 | 첨단기능과 구조화된 사회에서 당면한 과제를 분석하여 자신에게 맞는 직업 세계를 개척하며, 실패를 거듭하더라도 우리 사회의 구성원과 함께 살아가려는 의지로 적응하는 인재 | |
창의형 인재 | 우리 사회의 다양한 편견과 장벽에 자신만의 특별한 재능을 통해 에이블 아트 분야와 장애인 스포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창의적 사고와 실천을 통해 성공하는 인재 |
졸업 후 진로
- 심포니, 오페라, 팝스, 체임버 등의 오케스트라 단원, 실내악 단원, 솔로 연주자, 반주자, 음악교육자
- 창작예술전문작가, 일러스트전문가, 미술교육자
- 직장운동부 선수(실업팀 소속 선수), 보조지도자, 장애인스포츠 관련 현장활동가
전공 교육과정 이수 체계도
교양 | 전공 | 기타 (교양/전공/자선) |
졸업학점 | |||
---|---|---|---|---|---|---|
필수 | 예배 | 선택 | 필수 | 선택 | ||
12 | 3 | 17 | 26 (전공진로설계와상담 2학점 포함) |
36 | 36 | 130 |
음악전공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기초역량 | 전공실기Ⅰ 합주Ⅰ 건반화성과 코드연주 Ⅰ |
전공실기 Ⅱ 리듬패턴 연구 음악기초이론 합주 Ⅱ 건반화성과 코드연주 Ⅱ |
||||||
심화과정 | 전공실기 III 위클리 Ⅰ 악기론 실내악 앙상블 Ⅰ 시창청음 Ⅰ 합주 III 피아노 앙상블 Ⅰ |
위클리 Ⅱ 전공실기 IV 실내악 앙상블 Ⅱ 시창청음 Ⅱ 합주 IV 피아노 앙상블 Ⅱ |
||||||
발전과정 | 전공실기 V 위클리 III 음악감상과 분석 실내악 앙상블 III 포용예술과 에이블아트:이론과실제 합주 V 피아노 앙상블 III |
전공실기 VI 위클리 IV 화성학 서양음악사 Ⅰ 실내악 앙상블 IV 합주 VI 피아노 앙상블 IV |
||||||
전문성확립 | 전공실기 VII 서양음악사 Ⅱ 실내악 워크샵 Ⅰ 위클리 V 합주 VII 피아노 초견과 독보력 Ⅰ 문화예술 창업의 이해와 실습 |
전공실기 VIII 실내악 워크샵 Ⅱ 위클리 VI 합주 VIII 피아노 초견과 독보력 Ⅱ 문화예술 취업의 이해와 실습 |
미술전공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기초역량 | 드로잉Ⅰ 조형연구Ⅰ 평면과 입체 |
드로잉Ⅱ 조형연구Ⅱ 표현기법 |
||||||
심화과정 | 혼합매체Ⅰ 재료학 I 응용회화 미술사Ⅰ 기독교와 미술 |
혼합매체Ⅱ 재료학 II 미술사Ⅱ 캐릭터 디자인 |
||||||
발전과정 | 회화Ⅰ 조형표현기법 I 일러스트레이션 I 회화표편기법 I 포용예술과 에이블아트: 이론과 실제 |
회화Ⅱ 일러스트레이션 II 조형표현기법 II 회화표현기법 II |
||||||
전문성확립 | 졸업작품제작Ⅰ 창작연구Ⅰ(캡스톤디자인) 포트폴리오Ⅰ 종합실기 I 문화예술 창업의 이해와 실습 |
졸업작품제작Ⅱ 창작연구Ⅱ(캡스톤디자인) 종합실기 II 작품발표 포트폴리오Ⅱ 문화예술 취업의 이해와 실습 |
스포츠전공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기초역량 | 스트레칭Ⅰ 리듬운동Ⅰ 스포츠의 이해 |
스트레칭Ⅱ 리듬운동Ⅱ 운동과 건강 스포츠멘탈관리 |
||||||
심화과정 | 요가필라테스Ⅰ 뉴스포츠Ⅰ 스포츠심리학 태권도Ⅰ 댄스스포츠 |
요가필라테스Ⅱ 뉴스포츠Ⅱ 트레이닝방법론 태권도Ⅱ 댄스스포츠Ⅱ 안전과 응급처치 |
||||||
발전과정 | 운동처방Ⅰ 호신술Ⅰ 탁구Ⅰ 스포츠사회학 농구Ⅰ |
운동처방Ⅱ 호신술Ⅱ 탁구Ⅱ 특수체육론 농구Ⅱ |
||||||
전문성확립 | 스포츠의학Ⅰ 축구(풋살)Ⅰ 스포츠마사지Ⅰ 스포츠경영학 문화예술 창업의 이해와 실습 |
스포츠의학Ⅱ 축구(풋살)Ⅱ 스포츠마사지Ⅱ 스포츠교육학 문화예술 취업의 이해와 실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