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발달장애인학생들 가운데예술이나스포츠분야에 재능이있는 학생들을 발굴하여 인문및종교기초교육과 음악, 미술, 스포츠 교육을 통해 소질을 계발하고 사회의 일원으로 활동하도록 교육합니다.
교육목표·교육목표·인재상
교육목적 | 잠재된 자신의 재능을 스스로 계발하고, 기독교인으로서 민주시민의 소양을 함양하여 지역사회에 봉사하며, 문화 · 예술 · 스포츠 전문인으로 경제적 자립을 통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시민을 양성한다. |
---|---|
교육목표 | ∙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에 기여하는 시민 양성 ∙ 음악을 통해 정서적 행복감과 자아 성취를 할 수 있는 음악인 양성 ∙ 예술적 재능을 키워 독창성과 창의적 역량을 갖춘 미술인 양성 ∙ 스포츠에 대한 과학적 지식과 실기 능력을 갖춘 전인적 스포츠인 양성 |
인재상 | ∙ 적응형 인재: 잠재된 음악적 재능을 키워 건강한 사회 형성에 이바지하는 전문 음악 예술인 ∙ 창의형인재:예술적·심미적특성을중심으로체계적이고개별화된전문미술교육과정을통해독창성과 미적 재능을 갖춘 창의적 글로벌 미술 전문인 ∙ 도전형 인재: 스포츠의 인문사회 및 자연과학적 이론을 기반으로 건강한 체력을 갖추고, 종목별 실기 능력과 인성을 아우르는 창의적이고 실천적인 글로벌 스포츠인 |
전공능력 설정 내용
전공능력 | 내용 | |
---|---|---|
도전적 인재 | 1. 공감과 소통능력 | 타인을 공감하고 주변세계의 문제를 파악하며 타인과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2. 새로운 미래환경 분석과 도전능력 | 자신과 주변 세계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미래환경의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를 예측 및 분석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전하는 능력 | |
적응형 인재 | 3. 자기 성찰 능력 | 자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자립적 생활을 위해 자신을 성찰하는 능력 |
4. 타협과 협업능력 | 자신의 상황과 역량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타인과 타협하고 협력하는 능력 | |
창의형 인재 | 5. 전문지식 습득과 활용능력 | 전문 지식을 습득 및 활용하여 문제를 논리적으로 판단하며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
6. 독창적 문제 해결능력 | 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창의적인 방식으로 해결하는 능력 |
졸업 후 진로
- 심포니, 오페라, 팝스, 체임버 등의 오케스트라 단원, 실내악 단원, 솔로 연주자, 반주자, 음악교육자
- 창작예술전문작가, 일러스트전문가, 미술교육자
- 직장운동부 선수(실업팀 소속 선수), 보조지도자, 장애인스포츠 관련 현장활동가
전공관련 자격증
- 장애인스포츠지도사(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지도자연수원)
- 건강운동처방사
- 필라테스전문가
- 운동재활전문가
전공 교육과정 이수 체계도
교양 | 전공 | 기타 (교양/전공/자선) |
졸업학점 | |||
---|---|---|---|---|---|---|
필수 | 예배 | 선택 | 필수 | 선택 | ||
12 | 3 | 17 | 26 (전공진로설계와상담 2학점 포함) |
36 | 36 | 130 |
음악전공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기초역량 | 전공실기Ⅰ 합주Ⅰ 건반화성과 코드연주 Ⅰ |
전공실기 Ⅱ 리듬패턴 연구 음악기초이론 합주 Ⅱ 건반화성과 코드연주 Ⅱ |
||||||
심화과정 | 전공실기 III 위클리 Ⅰ 악기론 실내악 앙상블 Ⅰ 시창청음 Ⅰ 합주 III 피아노 앙상블 Ⅰ |
위클리 Ⅱ 전공실기 IV 실내악 앙상블 Ⅱ 시창청음 Ⅱ 합주 IV 피아노 앙상블 Ⅱ |
||||||
발전과정 | 전공실기 V 위클리 III 음악감상과 분석 실내악 앙상블 III 포용예술과 에이블아트:이론과실제 합주 V 피아노 앙상블 III |
전공실기 VI 위클리 IV 화성학 서양음악사 Ⅰ 실내악 앙상블 IV 합주 VI 피아노 앙상블 IV |
||||||
전문성확립 | 전공실기 VII 서양음악사 Ⅱ 실내악 워크샵 Ⅰ 위클리 V 합주 VII 피아노 초견과 독보력 Ⅰ 문화예술 창업의 이해와 실습 |
전공실기 VIII 실내악 워크샵 Ⅱ 위클리 VI 합주 VIII 피아노 초견과 독보력 Ⅱ 문화예술 취업의 이해와 실습 |
미술전공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기초역량 | 드로잉Ⅰ 조형연구Ⅰ 평면과 입체 |
드로잉Ⅱ 조형연구Ⅱ 표현기법 |
||||||
심화과정 | 혼합매체Ⅰ 재료학 I 응용회화 미술사Ⅰ 기독교와 미술 |
혼합매체Ⅱ 재료학 II 미술사Ⅱ 캐릭터 디자인 |
||||||
발전과정 | 회화Ⅰ 조형표현기법 I 일러스트레이션 I 회화표편기법 I 포용예술과 에이블아트: 이론과 실제 |
회화Ⅱ 일러스트레이션 II 조형표현기법 II 회화표현기법 II |
||||||
전문성확립 | 졸업작품제작Ⅰ 창작연구Ⅰ(캡스톤디자인) 포트폴리오Ⅰ 종합실기 I 문화예술 창업의 이해와 실습 |
졸업작품제작Ⅱ 창작연구Ⅱ(캡스톤디자인) 종합실기 II 작품발표 포트폴리오Ⅱ 문화예술 취업의 이해와 실습 |
스포츠전공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기초역량 | 스트레칭Ⅰ 리듬운동Ⅰ 스포츠의 이해 |
스트레칭Ⅱ 리듬운동Ⅱ 운동과 건강 스포츠멘탈관리 |
||||||
심화과정 | 요가필라테스Ⅰ 뉴스포츠Ⅰ 스포츠심리학 태권도Ⅰ 댄스스포츠 |
요가필라테스Ⅱ 뉴스포츠Ⅱ 트레이닝방법론 태권도Ⅱ 댄스스포츠Ⅱ 안전과 응급처치 |
||||||
발전과정 | 운동처방Ⅰ 호신술Ⅰ 탁구Ⅰ 스포츠사회학 농구Ⅰ |
운동처방Ⅱ 호신술Ⅱ 탁구Ⅱ 특수체육론 농구Ⅱ |
||||||
전문성확립 | 스포츠의학Ⅰ 축구(풋살)Ⅰ 스포츠마사지Ⅰ 스포츠경영학 문화예술 창업의 이해와 실습 |
스포츠의학Ⅱ 축구(풋살)Ⅱ 스포츠마사지Ⅱ 스포츠교육학 문화예술 취업의 이해와 실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