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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교육목적
21세기 글로벌 디자인을 이끌어 갈 적극적이며 창의적인 사고를 배양하고,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영성을 갖춘 인재의 양성과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전문적인 글로벌 디자인리더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창의성과 지적·실무적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체계화하여 학생들이 디자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 조형력과 응용력을 겸비한 창의적 전문 지식을 가진 실무디자이너의 양성
- 지역사회 및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실용적 지식과 기술을 가진 인재의 양성
인재상
교육과정과 DAVID+
- 디자인발상 등 자기주도적 인재양성을 위한 교과과정 운영
- 대인관계 역량 강화를 위한 팀프로젝트 및 프레젠테이션 관련 교과과정 운영
-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조형, 모델링, 융합 관련 교과과정의 체계적 운영
- 글로벌디자인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 교과과정 개설
- 영성 및 윤리성 강화를 위한 교과과정 운영 및 해당 영역 교양과목 이수 유도
- 자격증 취득 등 정보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과정 운영
졸업 후 진로
기업체 디자인실(전자, 정보통신기기디지인, 팬시용품디자인, 조명기기디자인, 사무기기디자인, 생활용품디자인, 주방기기디자인, 의료기기디자인 등)/ 자동차회사/ 화장품회사/ 환경물제조회사/방송국/디스플레이어/인테리어사무실/가구제작회사/V.M.D /기획사무실/코디네이터/조경디자인 회사 등
취득가능 자격증/자격증 취득을 위해 꼭 이수해야 할 교과목
자격증/시험명칭 | 주관기관 | 이수해야 할 과목(필수) | 자격증취득을 위한 시험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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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디자인 산업기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검정시행) | 조형실습, 스케치기법, 디자인 & 테크놀로지 1, 융합디자인 | 디자인 & 테크놀로지2 융합디자인 |
제품디자인기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검정시행) | 디자인스튜디오, 모델링, 융합디자인 | 글로벌디자인트렌드분석, 공공디자인, 융합디자인 |
제품디자인기술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검정시행) | 디자인스튜디오, 글로벌디자인트렌드분석, 융합디자인 | 글로벌디자인트렌드분석, 공공디자인, 융합디자인 |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증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검정시행) | 2D 컴퓨터디자인, 3D 컴퓨터 랜더링, 융합디자인, 글로벌디자인트렌드분석 | 3D 컴퓨터 랜더링, 융합디자인, 디자인스튜디오, 공공디자인 |
컬러리스트기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검정시행) | 2D 컴퓨터디자인, 제품색채론, 글로벌디자인트렌드분석 | 제품색채론, 디자인스튜디오, 서비스디자인 |
중등교사 자격증 | 인적자원부 | 디자인스튜디오, 디자인 & 테크놀로지, 3D 컴퓨터 랜더링, 융합디자인, 공공디자인, 환경제품디자인, 유니버셜디자인 |
계열기초과정 이수에 대한 내규
학년 | 학기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DAVID+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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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 실기 | |||||||
1 | 1 | 전선 | 현대디자인사 | 2 | 2 | 1 | V,I+ | |
전선 | 서양미술의여행 | 2 | 3 | 0 | VI,+ | |||
2 | 전선 | 스케치기법 | 2 | 1 | 2 | D,A,V+ | ||
전선 | 기초컴퓨터활용 | 2 | 1 | 2 | D,A,V+ | |||
전선 | 기초디자인 | 2 | 1 | 2 | D,A,V+ | |||
2 | 1 | 전선 | 공간디자인연구 | 3 | 2 | 1 | D,A,V | |
전선 | 유니버설 디자인 | 3 | 1 | 2 | D,A,V+ | |||
2 | 전선 | 아트&디자인 Collaboration | 3 | 1 | 2 | D,A,V+ | ||
전선 | 인간공학 | 3 | 2 | 1 | D,A,V+ | |||
전선 | 사고와발상 | 3 | 1 | 2 | D,V |
예술대 계열 5개학과(실내, 시각, 제품, 조형회화, 가구)의 1,2학년생은 각 학년별 개설된 계열기초과목을 필히 이수해야 한다.
부전공 및 복수전공 안내
1) 복수전공을 하는 경우 제1전공(자신의 소속학과), 복수전공은 전필, 전선 구분 없이 이수 할 수 있다.
2) 2016학번부터는 부전공을 하는 경우 제1전공(자신의 소속학과)은 전필, 전선 기본이수학점을 이수하고, 부전공은 전필, 전선 구분 없이 이수 할 수 있다.
복수전공 | 부전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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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융복합 : 복수전공 | 일반/융복합/연계 : 부전공 | ||||
제1전공(전필+전선)구분 없이 이수 | 일반/융복합 복수전공(전필+전선)구분 없이 이수 | 제1전공 | 일반/융복합/연계부전공(전필+전선)구분 없이 이수 | ||
전필 | 전선 | ||||
26 | 36 | ||||
48 + 2 = 50 (전공진로(1))/전공상담(1) |
36 | 62 | 21 | ||
~ 2015학번 | 48 | 36 | ~ 2015학번 | 66 | 21 |
2016학번 ~ | 44 *신학/예술 50 |
2016학번 ~ | 56(전필 20, 전선 36) *신학/예술 62(전필 26, 전선 36) |
※ 졸업고사 : 졸업고사를 실시하는 해당전공의 경우는 졸업고사 교과목을(제1전공, 일반복수전공) 이수하여야 졸업고사 대비가 될 것입니다. 이점 유의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일반·융복합 부전공/복수전공 추천(권장) 교과목
학년 | 학기 | 부전공 교과목 | 복수전공 교과목 | 학점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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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1 | 디자인스튜디오1 | 디자인스튜디오2 | 3 | 전필 |
재료와 디자인 | 재료와 디자인 | 2 | 전선 | ||
3D컴퓨터렌더링1 | 3D컴퓨터렌더링1 | 2 | 전선 | ||
2 | 디자인스튜디오2 | 디자인스튜디오2 | 3 | 전필 | |
제품색채론 | 제품색채론 | 2 | 전선 | ||
3D컴퓨터렌더링2 | 3 | 전선 | |||
3 | 1 | 융합디자인1 | 융합디자인1 | 3 | 전필 |
환경제품디자인1 | 3 | 전필 | |||
사용자경험디자인1 | 3 | 전선 | |||
디자인사고1 (구)서비스디자인/ 제품시스템디자인1 |
디자인사고1 (구)서비스디자인/ 제품시스템디자인1 |
3 | 전선 | ||
2 | 융합디자인2 | 3 | 전필 | ||
환경제품디자인2 | 3 | 전필 | |||
공공디자인1 | 공공디자인2 | 3 | 전선 | ||
24학점 | 36학점 |
※ 제품디자인과 복수전공은 별도의 졸업시험은 없으며 졸업시험을 졸업작품으로 대체합니다.
교과과정 이수에 대한 학과 내규
- 졸업시험에 대한 내규
- 졸업작품은 타 학과의 졸업 논문과 동등한 것으로 인정하며, 졸업작품의 심사, 전시일정과 장소는 교수회의에서 결정한다.
- 졸업에정자는 졸업작품을 1인 2점(개인 1점, 그룹 1점)을 제출해야 하며, 반드시 졸업작품집에 해당 작품들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 졸업작품은 교내에서 지도교수의 지도아래 이뤄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지도교수의 지도를 정기적으로 받는 과정이 없는 졸업대상자의 작품은 완성도에 상관 없이 인정하지 아니할 수 있다.(단, 취업을 하였을 경우에 한하여 예외로 한다. 이 경우 학과 교수회의에서 결정한다)
- 4학년 1학기 개설된 전공심화과정 중 졸업작품 I, II는 졸업작품을 위한 연계과목으로 반드시 2학기 졸업작품 III,IV를 동반 수강해야 한다.(단, 학점관계상 부득이하게 동반수강이 불가할 때는 해당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교과과정 이수에 대한 내규
- 1,2학년은 각 학년 별 개설된 계열기초과목을 필히 연 2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 학년 별 교과목에 표기된 과목 중 전공필 수 24학점, 계열기초과목을 포함한 전공선책 60학점 이상(전체 수강과모긔 80%)을 본 학과 전공과목으로 이수한 자에 대해서만 졸업예정자로 인정하여 졸업 작품 수행을 할 수 있다.
졸업작품 준비 안내사항
디자인& 테크놀로지, 제품 색채론, 재료와 디자인 위 과목은 복수 전공 시 제품디자인학과에서 권장하는 과목으로, 참고하여 수강하면 졸업을 준비하는 과정에 도움이 되는 과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