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교육은 한국어를 외국인에게 교수하는 능력을 갖추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현재 한국어의 위상은, 한국의 국제적 지위 상승과 한류 문화의 급속한 보급에 따라서 한국어 사용자와 학습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매년 30만 명 이상의 외국인 한국어 능력시험에 응시하고 있고 한국어를 외국어 또는 제2언어로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 상황에 발맞춰 본교에서는 한국어교육을 융복합트랙으로 개발하여서 부전공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교육목적
- 이 트랙은 내국인 학생과 유학생이 한국어를 교육할 수 있는 언어 교육 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다. 언어 교육은 언어 자체에 관심을 둘 뿐만 아니라 인간과 인간이 만나서 소통의 장을 열어갈 수 있게 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예비 교수자 양성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학습자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시대에 맞는 예비 교수자 양성
- 향후 한국어교육 전문가의 길을 열어갈 수 있는 역량 배양
인재상
- 외국인의 눈높이에 맞도록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인성을 가진 인재
- 외국인과 한국의 언어와 문화를 나눔으로써 보편적인 세계관을 공유하는 인재
- 외국인에게 학문 목적의 한국어를 교육함으로써 지성인을 양성하는 인재
교과 교육과정
이수 학년 |
개설 학기 |
구분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WESLEY (핵심역량) |
교과목 개설학과 | |
---|---|---|---|---|---|---|---|---|---|
이론 | 실기 | ||||||||
1~4 | 1 | 기존 | 융복합교양선택 | 한국어어문규범 | 3 | 3 | W | 웨슬리창의융합대학 | |
신설 | 융복합교양선택 | 한국어문법교육론 | 3 | 3 | Y | 웨슬리창의융합대학 | |||
신설 | 융복합교양선택 | 언어와문화 | 3 | 3 | Y | 웨슬리창의융합대학 | |||
1~4 | 2 | 신설 | 융복합교양선택 | 외국어습득론 | 3 | 3 | Y | 웨슬리창의융합대학 | |
기존 | 융복합교양선택 | 한국어교육의이해 | 3 | 3 | E1 | 웨슬리창의융합대학 | |||
1~4 | 1 | 신설 | 융복합교양선택 | 한국어표현교육론 | 3 | 3 | Y | 웨슬리창의융합대학 | |
신설 | 융복합교양선택 | 한국어교육과정론 | 3 | 3 | Y | 웨슬리창의융합대학 | |||
1~4 | 2 | 신설 | 융복합교양선택 | 한국문학개론 | 3 | 3 | W | 웨슬리창의융합대학 | |
1~4 | 1 | 신설 | 융복합교양선택 | 한국어교육실습 | 3 | 2 | 1 | Y | 웨슬리창의융합대학 |
기존 | 융복합교양선택 | 언어와사회 | 3 | 3 | W | 웨슬리창의융합대학 | |||
3~4 | 2 | 신설 | 융복합교양선택 | 한국어교육실습 | 3 | 2 | 1 | Y | 웨슬리창의융합대학 |
※ WESLEY 안내: W=글로벌, E1=창의성, S=영성, L=공동체, E2=자기관리, Y=의사소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