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와 문화 예술 기획(Community and Cultural Planning)
소개글
공동체와 문화 예술 기획 전공은 인간의 기대수명 증가에 따른 행복한 삶에 대한 요구에 응답하는 역할을 한다. 이 전공은 문화와 예술의 융∙복합적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의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다양한 문화적 복지 요구를 충족시킴으로써 건강한 공동체를 만드는 데 기여한다. 이 전공은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추구하며, 다양한 학문 간의 통섭이라는 방법을 통해 보다 양질의 문화적 욕구를 채우는 방안을 개발한다.
교육목적
공동체와 문화 예술 기획 전공은 문화에 대한 다양한 학제적, 이론-현장 연계형 교육을 통하여 지역 및 국가의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는 창의적이고도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 문화 예술 및 그 교육에 대한 전반적 지식 역량을 갖춘 문화 예술 전문인 양성
- 문화 예술 지식을 창의적 프로그램으로 구체화시키고 운영할 수 있는 창조적 문화 예술 전문 기획·운영인 양성
- 문화 예술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을 통해 지역 공동체의 문화적 삶의 질을 높이는 문화 예술 전문 교육가 양성
인재상
- 문화적 창출과 활성화를 선도하는 문화 예술 전문가
- 문화 예술을 통해 지역공동체를 섬기는 웨슬리언 봉사자
- 다양한 문화 예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획 운영하는 창의적 인재
졸업 후 진로 및 기대효과
- 국가, 민간(교회 등) 및 지자체 문화 예술 관련 업무, 도서관, 문화센터, 문화예술 분야 행정가, 방과 후 교사, 복지관, 문화 예술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전문가, 평생교육센터
교육과정 개설 총괄표
학년 | 학기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WESLEY | 교과목 개설학과 | |
---|---|---|---|---|---|---|---|---|
이론 | 실기 | |||||||
1 | 1 | 교선 | 한국문화예술과 세계문화 | 3 | 3 | E1 | ||
2 | 교선 | 대중문화와 나 | 3 | 3 | Y | |||
교선 | 세계 문화예술과 한류 | 3 | 3 | Y | ||||
2 | 1 | 교선 | 문화예술 교육개론 | 3 | 3 | W | ||
교선 | 창의성과 플로우 | 3 | 3 | Y | ||||
교선 | 동양의 역사와 문화 | 3 | 3 | E2 | ||||
2 | 교선 | 문화와 생활 | 3 | 3 | Y | |||
교선 | 음악교육론 | 3 | 3 | L | ||||
교선 | 상징과 문화 | 3 | 3 | L | 기독교와 디자인 융복합트랙 교과목과 공유(22-1) | |||
3 | 1 | 교선 | 유튜브 영상제작의 이해와 실습 | 3 | 2 | 1 | Y | 이론 1, 실기 2 -> 이론 2, 실기 1로 변경 |
교선 | 음악 교수학습 방법 | 3 | 3 | W | ||||
교선 | 음악 교육프로그램 개발 | 3 | 3 | W | 2학기 -> 1학기 개설 | |||
교선 | 예술도시와 건축문화 | 3 | 3 | E1 | 2학기 -> 1학기 개설 | |||
2 | 교선 | 스타트업 디자인 러닝 | 3 | 1 | 2 | W | ||
4 | 1 | 교선 | 융섭예술과 생활 | 3 | 3 | Y | ||
2 | 교선 | 공동체 이론과 프로그램 기획 | 3 | 3 | E2 |
※ WESLEY 안내: W=의사소통, E1=글로벌, S=자기관리, L=논리적사고, E2=협력, Y=창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