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디자인(Christianity and Design)
소개글
- 우리대학의 창학 이념과 기독교 정체성을 바탕으로 한 신학과 디자인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자 함
- 기독교와 디자인의 소통을 통한 융합적 사고를 함양시켜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함
- 교회의 담임목사나 교회를 개척하고자하는 신학생들에게 필요하지만 접근하기 어려웠던 학문인 미술, 디자인분야를 학습함으로써 교회운영을 보다 더 창의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함
- 신학대 재학생 뿐 만 아니라 예술대학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에게 기독교에 대한 이해와 디자인의 접목을 통해 보다 더 폭넓은 진로를 선택하고 취업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음
교육목적
- 기독교 소양을 바탕으로 믿음, 봉사,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인재양성
- 지역사회와 산업체가 요구하는 전문지식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양성
- 기독교와 디자인의 융합을 통한 창의적이고 전문적 기술의 습득
교육목표
- 기독교 신앙심과 디자인의 융합을 통해 교회와 지역사회에 이바지
- 기독교 윤리적 실천을 바탕으로 하는 인격소양과 리더십 역량 배양
- 기독교와 디자인의 융합능력으로 하는 창의적이고 전문적 기술의 습득
인재상
가. 인성, 영성, 지성을 갖춘 공감 리더형 인재 양성
나. 인격과 리더십을 갖춘 국제적 소양의 인재 양성
다. 국가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능력이 있는 인재 양성
졸업후 진로 및 기대효과
- 기독교대한감리회 소속 목회자, 선교사, 교육사 및 교회교육 전문가, 기독교 상품 디자이너, 교회가구 디자이너, 교회 시각자료 디자이너
교육과정 개설 총괄표
학년 | 학기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WE1SLE2Y | 교과목 담당학과 | |
---|---|---|---|---|---|---|---|---|
이론 | 실기 | |||||||
2 | 1 | 교선 | 기독교제의와 디자인 | 3 | 3 | 0 | L | 신학과 |
교선 | 교회와 그래픽 | 3 | 1 | 2 | Y | 시각디자인학과 | ||
2 | 교선 | 기독교미술연구 | 3 | 1 | 2 | Y | 시각디자인학과 | |
교선 | 상징과 문화 | 3 | 3 | 0 | L | 신학과 | ||
3 | 1 | 교선 | 교회가구디자인 | 3 | 1 | 2 | Y | 가구디자인학과 |
교선 | 교회소품디자인 | 3 | 1 | 2 | Y | 가구디자인학과 | ||
2 | 교선 | 교회공간디자인 | 3 | 1 | 2 | Y | 실내디자인학과 | |
교선 | 신학적 주제와 디자인 | 3 | 3 | 0 | L | 신학과 | ||
4 | 2 | 교선 | 기독교와 디자인 CRT | 2 | - | 2 | S | 가구디자인학과 |
※ WESLEY 안내: W=의사소통, E1=글로벌, S=자기관리, L=논리적 사고, E2=협력, Y=창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