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콘텐츠창작 과정(Creation of Media Contents)
소개글
융복합 미디어콘텐츠 창작과정은 미디어영상광고학과와 문예창작학과가 공동으로 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콘텐츠창작에 대한 이해를 교육하기 위해 개설한 융복합 복수전공, 부전공 트랙이다.
교육목적
미디어영상광고학과와 문예창작학과는 방송, 영상제작 및 신문 등 매스 미디어와 모바일, 웹 등 디지털 미디어를 중심으로 다양한 콘텐츠 생산자와 공급업자가 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실무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창의적인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 봉사와 사랑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콘텐츠창작 전문 인력 양성
- 전문성과 능력을 갖춘 미디어 영상 전문 인력 양성
인재상
- 창의성을 갖춘 미디어콘텐츠창작 인재 양성
- 봉사와 사랑을 바탕으로 한 미디어영상 인재 양성
졸업후 진로 및 기대효과
- 졸업후 진로
국내 유수의 종합광고대행사 및 홍보대행사, 지상파 방송국 및 케이블 텔레비전 프로듀서, 제작자, 신문사, 잡지사, 인터넷 신문, 웹진 등 기자, 편집자, 인터넷 포털 및 모바일 관리자, 1인 미디어 창작자 및 창업, 공무원, 일반회사 등에서 홍보담당자, 기타
- 기대효과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디어콘텐츠 시장이 요구하는 융합형 전문 인력을 배출할 할 수 있다.
융합형 인재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통찰력,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예술적 감각과 기술력, 생산된 콘텐츠를 마케팅할 수 있는 비지니스역량을 두루 갖춘 인재를 의미한다.
미디어콘텐츠창작과정트랙은 뉴미디어시대가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인문학적 상상력, 사회과학적 분석력, 예술적 창조력과 경영능력을 고루 배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통해 새로운 미디어콘텐츠 시장을 주도할 멀티태스크 역량을 키울 수 있다.
교육과정 개설 총괄표
학년 | 학기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WESLEY | 교과목 개설학과 | ||
---|---|---|---|---|---|---|---|---|---|
이론 | 실기 | 논리적사고 | 창의력 | ||||||
1 | 1 | 전필 | 영상의이해 | 3 | 3 | ◎ | 미디어영상광고학과 | ||
전필 | 광고의이해 | 3 | 3 | ◎ | 미디어영상광고학과 | ||||
전선 | 인터넷모바일 | 3 | 3 | ◎ | 미디어영상광고학과 | ||||
전선 | 이미지 발상법 | 3 | 3 | ◎ | 문예창작학과 | ||||
2 | 전필 | 마케팅의 이해 | 3 | 3 | ◎ | 미디어영상광고학과 | |||
전필 | 미디어의 이해 | 3 | 3 | ◎ | 미디어영상광고학과 | ||||
전필 | 현대방송의 이해 | 3 | 3 | ◎ | 미디어영상광고학과 | ||||
전선 | 문화콘텐츠의 이해 | 3 | 3 | ◎ | 문예창작학과 | ||||
2 | 1 | 전필 | 스토리텔링론 | 3 | 3 | ◎ | 문예창작학과 | ||
전선 | 미디어글쓰기 | 3 | 2 | ◎ | 문예창작학과, 공통 | ||||
전선 | PR의이해 | 3 | 3 | ◎ | 미디어영상광고학과 | ||||
2 | 전선 | 문화콘텐츠소재개발론 | 3 | 3 | ◎ | 문예창작학과 | |||
3 | 1 | 전선 | 서정의 인문학 | 3 | 3 | ◎ | 문예창작학과 | ||
전선 | 출판콘텐츠기획 | 3 | 2 | 1 | ◎ | 문예창작학과 | |||
전선 | 광고홍보영상실습 | 3 | 3 | ◎ | 미디어영상광고학과 | ||||
2 | 전선 | 게임스토리텔링 | 3 | 3 | ◎ | 문예창작학과 | |||
4 | 1 | 전선 | 마케팅과 광고경영 | 3 | 3 | ◎ | 미디어영상광고학과 | ||
전선 | 스토리공동창작 | 3 | 2 | 1 | ◎ | 문예창작학과 | |||
전선 | 디지털시대출판 | 3 | 1 | 2 | ◎ | 미디어영상광고학과 |
※ WESLEY 안내: W=의사소통, E1=글로벌, S=자기관리, L=논리적 사고, E2=협력, Y=창의
* 미디어콘텐츠창작과정 교육과정의 특징은 기존의 미디어영상학과와 문예창작학과의 과목중 일부를 그대로 수용하여 커리큘럼화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