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교통 트랙(Green Transportation)
소개글
과도한 개발 및 무분별한 화석연료 및 자연자원의 사용으로 인해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되고, 기후변화에 관련한 파리협정(2015년)을 계기로 세계 각국의 탄소 배출 감소에 관한 정책이 실질적으로 추진되는 상황에서 생태적 생산·소비활동 및 도시정책, 특히 저탄소 녹색교통시스템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이 같은 현실에 적합한 교통과 환경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본 트랙의 목적을 두고 있다.
교육목적
- 교통 및 환경·생태 관련 이론을 습득하여 기후변화에 대비한 교통 및 환경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함
- 환경 및 생태의 가치를 중요하게 인식, 사회적 및 전공 관련 인식과 행동에 친환경성이 접목되도록 함
- 환경가치, 친환경 녹색 교통체계에 대한 사회적 확산 및 정책결정 과정에 선제적 영향을 주도록 조기 교육여건을 조성함
교육목표
- 저탄소, 저 에너지형 교통시스템 지식 함양
-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 문제해결 능력배양
- 온실가스 관리기사. 자연생태복원기사, 교통기사(이상 모두 국가자격증) 취득
인재상
- 녹색교통 및 친환경기술을 습득한 교통 및 기후환경전문가
- 졸업 후 실무현장에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가치관 정립
졸업후 진로 및 기대효과
- 졸업후 진로
엔지니어링 회사, 연구소, 공사, 공무원, 대학원 진학 등
- 기대효과
기사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졸업 후 취업과 연계된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 개설 총괄표
학년 | 학기 | 교과구분 | 교양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WESLEY | 교과목 개설학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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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 실기 | ||||||||
1 | 1 | ||||||||
2 | |||||||||
2 | 1 | 교선 | 융복합교양 | 교통계획 | 3 | 3 | E2 | 웨슬리창의융합대학 | |
2 | 교선 | 융복합교양 | 교통공학 | 3 | 3 | E2 | 웨슬리창의융합대학 | ||
3 | 1 | 교선 | 융복합교양 | 교통시설 | 3 | 3 | E2 | 웨슬리창의융합대학 | |
교선 | 융복합교양 | 환경생태학 | 3 | 3 | E1 | 웨슬리창의융합대학 | |||
2 | 교선 | 융복합교양 | 교통안전 및 법규 | 3 | 3 | S | 웨슬리창의융합대학 | ||
교선 | 융복합교양 | 생태도시론 | 3 | 3 | L | 웨슬리창의융합대학 | |||
4 | 1 | 교선 | 융복합교양 | 기후변화와 도시관리 | 3 | 3 | E1 | 웨슬리창의융합대학 | |
2 | 교선 | 융복합교양 | 도시의탄소중립정책:저감과적응 | 3 | 3 | Y | P/NP 웨슬리창의융합대학 |
※ WESLEY 안내: W=의사소통, E1=글로벌, S=자기관리, L=논리적 사고, E2=협력, Y=창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