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실현과 창의성 트랙(Self-Actualization and Creativity)
소개글
교육(敎育)이란 한 개인에게 내재된 잠재력을 발견하고, 이를 실현(actualization)할 수 있도록 돕는 모든 작용이라고 볼 수 있다.
고등교육의 목적은 자아 실현적 인재양성에 있으며, 자아실현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가장 궁극적 목적이 되어야 한다.
자아실현, 창의성, 그리고 행복은 상호 밀접한 관계에 있다. 행복은 인간의 ‘활동’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며, 행복한 삶은 일련의 ‘창의적 활동’이 주된 구성요소가 되기도 하는 것이다.
‘자아실현과 창의성’ 트랙은 주체적인 삶, 행복한 삶의 토대를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를 보내는 대학생들에게 융복합적 논제들을 바탕으로 하여
자아실현과 창의성의 의미를 이해하고 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배양할 수 있는 이론적 및 실천적 경험의 장(場지)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교육목적
자아실현과 창의성 트랙은 융∙복합적 방법론과 지식탐구를 통해 자기이해를 도모하고, 융합적 사고를 발휘하여 창의적으로 문제해결 할 수 있는 행복한 자아실현 인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협성대학교 교육목표 | 자아실현과 창의성 트랙 교육목표 |
---|---|
영성을 갖춘 봉사인 | 자기이해능력을 바탕으로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봉사인 양성 |
인격을 갖춘 세계인 | 글로벌 경쟁사회에서 요구하는 리더십과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세계인 양성 |
능력을 갖춘 전문인 | 융합적,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능력 있는 전문인 양성 |
인재상
창의적인 자아실현인
졸업후 진로 및 기대효과
- 졸업후 진로
-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자신감 있고 행복한 사회인으로 적응할 수 있다.
- 공감적 리더십과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다.
- 융합적 사고능력을 발휘하여 각자의 전공 분야에서 창의적으로 문제해결력을 발휘하는 능력 있는 전문인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 기대효과
- 자아정체감형성의 유예기(moratorium)에 있는 대학생들이 독립된 인격체로서의 자기이해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될 것이다.
- 창의적 자아를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함으로써 대학생활 적응도가 높아질 것이다.
- 글로벌 경쟁사회에서 요구되는 리더십과 의사소통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 융합적 사고를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발휘함으로써 능력 있는 사회인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아실현을 지향하는 주체적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과정 개설 총괄표
학년 | 학기 | 교과구분 | 교양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WESLEY | 교과목 개설학과 | |
---|---|---|---|---|---|---|---|---|---|
이론 | 실기 | ||||||||
1 | 1,2 | 교선 | 융복합교양 | 자아실현과 창의성 기초 | 3 | 3 | S | 웨슬리창의융합대학 | |
1,2 | 교선 | 융복합교양 | 융합과 창의 | 3 | 3 | W | |||
2 | 1 | 교선 | 융복합교양 | 자아실현의 인문학 1 | 3 | 3 | L | ||
교선 | 융복합교양 | 나의 문화DNA | 3 | 3 | E1 | ||||
교선 | 융복합교양 | 우주의 역사와 나 | 3 | 3 | E1 | ||||
2 | 전선 | - | 중국언어문화와 창의성 | 2 | 2 | 각 학과(전공)별 핵심역량분류에 따름 | (1-2)중국통상문화학과 | ||
교선 | 융복합교양 | 자아실현의 인문학2 | 3 | 3 | L | 웨슬리창의융합대학 | |||
교선 | 융복합교양 | 대중문화와 나 | 3 | 3 | E2 | ||||
3 | 1 | 교선 | 융복합교양 | 자기경영과 유머 | 3 | 3 | S | ||
교선 | 융복합교양 | 사진과 창의성 | 3 | 3 | L | ||||
교선 | 융복합교양 | 창의학의 이해 | 3 | 3 | Y | ||||
2 | 교선 | 융복합교양 | 건강과 자아실현 | 3 | 3 | S | |||
교선 | 융복합교양 | 사진과 자아실현 | 3 | 3 | L | ||||
교선 | 융복합교양 | 생활속의 창의성 | 3 | 3 | Y | ||||
4 | 1 | 전선 | - | 창의사고론 | 3 | 3 | 각 학과(전공)별 핵심역량분류에 따름 | (4-1)경영학과 | |
교선 | 융복합교양 | 성찰적 여행 | 3 | 3 | E1 | ||||
교선 | 융복합교양 | 창의성과 플로우 | 3 | 3 | Y | ||||
2 | 교선 | 융복합교양 | 자아실현과 행복 | 3 | 3 | S | |||
교선 | 융복합교양 | 디자인창의성 | 3 | 3 | E2 | ||||
교선 | 융복합교양 | 자아실현과 창의성 CRT | 2 | 2 | L | P/NP |
※ WESLEY 안내: W=의사소통, E1=글로벌, S=자기관리, L=논리적 사고, E2=협력, Y=창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