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기독교 정신의 믿음, 사랑, 봉사를 실천하고, 사회복지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 윤리를 학습하여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사회복지전문가를 양성한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 사회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 지성, 인성, 실력을 갖춘 사회복지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 인간존중과 사회정의를 바탕으로 지식과 기술・가치를 겸비한 사회복지전문인력 양성
- 미래 사회복지현장을 이끌어갈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사회복지전문인력 양성
-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소외되고 배제된 인구를 포용하고 자원을 연계하는 사회복지전문인력 양성
인재상
- 공감형 전문가
- 창의형 문제해결가
- 공동체형 리더
전공능력
- 전문직 가치・윤리 실천 적용 능력
- 현장실천 능력
- 종합적 사고 능력
- 문제해결 능력
- 지역사회 분석 및 자원 연계 능력
- 다양성 존중과 포용 능력
졸업 후 진로
이수체계도
1) 체계적인 전공학습방법
- 자격증 취득 고려
: 사회복지사 2급 취득과 1급 자격시험 응시 자격 획득을 위하여 필요 교과목(필수 교과목 10과목, 선택 교과목 7과목 이상)의 수강을 기초로 하여 이수 교과목을 선정
: 건강가정사 취득을 희망하는 경우 사회복지사 자격과의 공통 인정 교과목[가족복지론, 사회복지행정론, 아동(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신건강론, 장애인복지론, 자원봉사론, 사회복지(개)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사회복지실천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조사방법론]을 고려하여 이수 교과목을 선정 - 사회복지 전공 분야 고려
: 사회복지의 다양한 분야 중 자신의 전공 분야에 따라 관련 전공 교과목을 중심으로 이수 교과목을 선정
: 사회복지현장실습 이전 자신의 실습 분야와 관련된 교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이수 교과목을 선정
: 자신의 진로에 따라 이수체계도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초과목, 핵심과정, 심화과정의 교과목을 중심으로 이수 교과목을 선정
2) 이수체계도
전공능력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진로 |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전문직 가치·윤리 실천 적용 능력 현장실천 능력 종합적 사고 능력 문제해결 능력 지역사회 분석 및 자원 연계 능력 다양성 존중과 포용 능력 |
기초과정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1)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2)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2) | 전공진로설계와 상담(1) | 일반사회복지 노인복지 아동복지 가족(다문화)복지 장애인복지 의료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공공기관행정 및 서비스 |
|||
사회복지학개론 | ||||||||||
핵심과정 (공통) |
사회문제론 | 사회복지 역사 | 사회복지와 문화 다양성 |
사회복지 실천론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
사회복지 현장실습Ⅰ |
사회복지 법제와 실천 |
사회복지 실천세미나 |
||
사회복지 조사론 |
사회복지 자료분석론 |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
사회복지 행정론 |
사회복지 현장실습 Ⅱ |
사회복지 정책세미나 |
|||||
자원봉사론 | 정신건강론 | 프로그램 개발과평가 |
지역사회 복지론 |
집단지도론 | 사회복지 실무 | |||||
사회복지 정책론 |
사회보장론 | |||||||||
사례관리론 | 가족복지론 | |||||||||
심화과정 | 아동복지론 | 노인복지론 | 건강가정론 | 가족과 젠더 | 다문화가족의 이해 | 가족상담 및 치료 | 국제사회 복지론 |
|||
장애인 복지론 |
청소년 복지론 |
학교사회 복지론 |
의료사회 복지론 |
- 일반사회복지분야(전체 학생 통합 이수 체계)
: 다양한 클라이언트 체계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형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전문가 양성 - 노인복지분야
: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인 인구 증가와 노년기의 생애주기적 특성과 복지적 이슈를 이해하고, 적절한 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노인복지 전문가 양성 - 아동복지분야
: 아동과 가족의 욕구와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종합적인 아동복지 서비스, 아동학대, 다문화가정 아동의 복지욕구에 대한 민감성을 가진 전문 인력 양성 - 가족(다문화가족)복지분야
: 급변하는 가족구조의 변화와 다양한 가족의 복지욕구 증가에 민간하게 대응하는 가족중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가족복지 전문가 양성 - 장애인 복지 분야
: 장애인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애인복지 전문가 양성 - 의료사회복지 분야
: 병원이나 의료기관에서 환자의 심리, 사회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원조하며 환자와 가족에게 전문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사회복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양성 - 학교사회복지분야
: 사회 양극화에 따른 빈곤의 되물림, 교육양극화와 교육격차 등의 사회적 환경과 경쟁위주의 공교육과 열악한 교육복지로 인해 학생들의 복지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증가, 이에 따라 교육복지와 학생복지에 대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학교사회복지사 양성 - 공공기관행정 및 서비스분야
: 사회복지 욕구가 있는 사람들의 생활실태를 파악하고, 사회복지에 관한 상담과 복지서비스에 대해 지도할 수 있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양성
취득가능 자격증 및 자격증 취득 관련 이수/시험 교과목
자격증/시험명칭 | 주관기관 | 이수과목 또는 시험과목 | |||
---|---|---|---|---|---|
사회복지사 1급⑴ | 보건복지부 | 이수과목 | 필수 교과목 10과목, 선택 7과목 이상 | ||
사회복지사 2급⑵ | 보건복지부 | 필수 교과목 10과목, 선택 7과목 이상 | |||
건강가정사⑶ | 여성가족부 | 핵심 교과목 5과목, 관련교과목(기초이론 4과목, 상담․교육 등 실제 3과목) | |||
학교사회복지사⑷ | 보건복지부 | 필수 교과목 10과목, 선택 7과목 이상(학교사회복지론,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등) | |||
정신건강사회복지사2급⑸ | 보건복지부 | 필수 교과목 10과목, 선택 7과목 이상(정신건강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 등) | |||
의료사회복지사⑹ | 보건복지부 | 필수 교과목 10과목, 선택 7과목 이상(의료사회복지론 등) | |||
청소년 상담사 3급⑺ | 여성가족부 | 시험과목 | 자격시험 필수 5과목(발달심리, 집단상담의 기초, 심리측정 및 평가, 상담이론, 학습이론) 자격시험 선택 1과목 (청소년이해론, 청소년수련활동론 중 택1) |
||
사회조사분석사 2급⑻ | 통계청 | 조사방법과 설계, 조사관리와 자료처리, 통계분석과 활용, 사회조사실무 등 |
⑴전공, 학과에 관계없이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교과목(필수 10과목, 선택 7과목)을 이수하고,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로서 국가시험에 합격한 자
⑵전공, 학과에 관계없이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교과목(필수 10과목, 선택 7과목)을 이수하고,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⑶대학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교에서 사회복지학·가정학·여성학 등 여성가족부령이 정하는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
⑷1급 사회복지사의 자격이 있는 사람 중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수련기관에서 1년 동안 1,000시간의 수련을 받은 사람에게 부여 ※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⑸1급 사회복지사의 자격이 있는 사람 중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수련기관에서 1년 동안 1,000시간의 수련을 받은 사람에게 부여 ※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사협회
⑹1급 사회복지사의 자격이 있는 사람 중에서 수련교육 의료기관의 조건을 충족한 수련인증 기관에서 1년 동안 1,000시간 이상의 수련을 받고, 의료사회복지사 자격시험을 합격한 자 ※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⑺대학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교에서 청소년지도(학), 교육학, 심리학, 사회사업(복지)학, 정신의학, 아동(복지)학, 상담학 분야 또는 그 밖에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상담관련 분야의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로서 국가시험을 합격하고 연수과정을 마친 자
⑻국가시험(필기와 실기)에 합격한 자(응시자격 제한 없음)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인정 교과목
필수 | 사회복지학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이상 10과목) |
---|---|
선택 |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여성복지론, 가족복지론, 산업복지론, 의료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정신건강론, 교정복지론, 사회보장론, 사회문제론, 자원봉사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사회복지역사,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사회복지지도감독론, 복지국가론,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사례관리론, 국제사회복지론, 빈곤론, 사회복지와 인권 중 7과목 이상 |
건강가정사 자격증 취득 인정 교과목(본과 개설 교과목)
핵심과목(5) | 건강가정론,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복지론, 가족과 젠더, 비영리기관의 운영관리(사회복지행정론) 등 5과목 이상 | |
---|---|---|
관련과목(7) | 기초이론(4) | 아동(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신건강(정신건강사회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자원봉사론, 사회복지(개)론 중 4과목 이상 |
상담·교육 등 실제(3)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연구(조사)방법론 중 3과목 이상 |
부전공 및 복수전공 안내
1) 복수전공을 하는 경우 제1전공(자신의 소속학과), 복수전공은 전필, 전선 구분 없이 이수 할 수 있다.
2) 2016학번부터는 부전공을 하는 경우 제1전공(자신의 소속학과)은 전필, 전선 기본이수학점을 이수하고, 부전공은 전필, 전선 구분 없이 이수 할 수 있다.
복수전공 | 부전공 | ||||
---|---|---|---|---|---|
일반/융복합 : 복수전공 | 일반/융복합/연계 : 부전공 | ||||
제1전공 | 일반/융복합복수전공 | 제1전공 | 일반/융복합/연계부전공 | ||
~ 2015학번 | 48 | 36 | ~ 2015학번 | 66 | 21 |
2016학번 ~ | 44 *신학/예술 50 |
2016학번 ~ | 56(전필 20, 전선 36) *신학/예술 62(전필 26, 전선 36) |
- 졸업고사의 출제자는 선정된 졸업고사 교과목의 담당 교수나 해당 교과목의 전문성을 갖춘 교수를 선발한다.
- 졸업시험 대상자의 응시자격은 다음과 같이 학기기준과 학점기준을 모두 충족한 자에게 부여한다.
7학기 이상(조기졸업자는 6학기 이상) 정규등록한자 중 졸업에 필요한 최소 이주 기준(총 이수학점, 전필 및 전선 이수학점, 복수전공 및 부전공 이수학점 등)학점 취득이 가능한 자.
- 졸업고사는 각 과목별로 60점 이상인 경우 합격으로 처리되며, 졸업고사의 모든 과목을 합격하여야 최종합격으로 처리된다.
- 졸업고사의 불합격자에 대해서는 2차 졸업고사나 해당 교과목의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선정하여 시행하도록 하고, 이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성적을 산출한다.
- 졸업시험 대상자 중 졸업고사 시행 전 아래의 역량이나 조건을 충족하는 대상자에게는 관련 졸업고사 교과목을 면제하고, 역량과 조건에 따라 평가를 진행하여 성적을 부여할 수 있다.
①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을 취득한 경우 졸업고사 교과목 중 “사회복지조사론”을 면제 후 별도 평가를 진행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현장실습 I과 사회복지현장실습 II를 모두 이수한 경우 졸업시험 교과목 중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을 면제 후 별도의 평가를 진행할 수 있다.
졸업고사 교육과목 안내
학년 | 학기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비고 | |
---|---|---|---|---|---|---|---|
이론 | 실기 | ||||||
1 | 2 | 전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3 | 3 | ||
2 | 1 | 전선 | 사회복지조사론 | 3 | 3 | ||
2 | 전선 | 사회복지실천론 | 3 | 3 | |||
3 | 1 | 전선 | 사회복지정책론 | 3 | 3 | ||
전선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3 | 2 | 1 | |||
2 | 전선 | 사회복지행정론 | 3 | 3 | |||
전선 | 지역사회복지론 | 3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