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 시행 계획서 제출안내(교수)
작성일
2020.03.16
조회수
918
작성자
정기영

지난 25일 교육부 개강연기 권고에 따라 대학이 1~2주간의 개강을 연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응조치로 2020-1학기 비대면 수업이 시행됨을 안내하오니 학과장께서는 다음의 사항을 숙지하시고 과목별 비대면 수업시행 계획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 비대면 강의 진행 기간: 2020.3.16.() ~ 코로나 안정시 까지

3.30.() 이후 강의는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비대면 강의 연장 여부 결정

. 수업진행 방법(학생들과 협의 후 한가지 방법 선택하여 [붙임 3] 계획서 제출)

1) 원격강의

2) 재택수업(과제물 + 피드백)

3) 집중강의(휴강 후 보강)

가급적 원격강의로 진행하는 방법을 권장함.

 

. 비대면 수업

1) 원격강의

) 온라인 강의 제작

- 파워포인트 파일 + 음성녹음(MS파워포인트 슬라이드쇼 녹화가능)

- 웹캠 또는 스마트폰 활용(자택/연구실)

[붙임 1] 영상강의 제작 매뉴얼 및 [붙임 2] LMS업로드 안내문 참조

영상강의 제작 관련 문의: 교수학습지원센터 (내선번호 371)

) 동영상강의는 1학점 당 1시간 기준으로 최소 25분이상의 영상을 촬영하며 LMS(E-class)에 탑재

) 3학점 연강수업(150) -> 동영상 75분 이상

 

2) 재택수업(과제물 + 피드백)

) 과제물은 1학점 당 1시간 기준을 분량을 정하여 LMS(E-class)에 등록하고, 학생들이 LMS(E-class)에서 과제물을 제출하면 담당교수가 해당 과제물에 대한 피드백을 LMS(E-class)에 입력

) 과제물 부여 시 온라인콘텐츠(K-MOOC ) 활용하여 과제 부여 가능

) 담당교수가 과제 제출여부에 따라 개인별로 출석 처리

[교육부 학사운영 가이드라인(202002)] - 출석기준

교육과정 운영의 기본 취지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학생의 교육과정 이수인정과 관련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여 운영. 다만, 이수요건, 절차, 충분한 대체 및 보완 방안 등의 기준을 학칙으로 정하여 운영하고, 과제 중심 수업의 경우 교육의 질을 담보할 수 있도록 과제물 부여에 따른 환류 제공

) 과제물에 대한 환류를 제공하여야만 수업 인정

 

3) 집중강의(휴강 후 보강)

) 기간 : 2020. 6.26.()이전까지 완료

) 학생들과의 협의를 통해 진행

) 반드시 휴강허가원 및 보강결과보고서 제출.

 

.유의사항

1주차 비대면 수업방법 및 일정은 수업계획서 1주차 교육내용 또는 교육방법란에 표기하여 주시고, SMS(문자) 또는 LMS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별도 공지 바랍니다.(수업계획서 수정 기간: ~2020.3.15.()까지)

 

. 제출 서류: [붙임 3] 비대면 수업 시행 계획서 및 [붙임 4] 수업유형 현황 제출

1) 각 학과에서는 교수별 [붙임 3] [붙임 4]계획서 및 양식을 작성. 취합하여 학과장이 교학 과에 업무연락 으로 제출

2). 제출 기한: 2020 3.13.(금)까지

3) 제출방법 : 학과장(김익균 교수) or 대학원교학과 이메일 jgy3042@uhs.ac.kr(정기영) 송부

 

붙임 : 1. 휴강허가원.보강결과보고서 

1. 영상강의 제작 매뉴얼 1.

2. 영상강의 LMS 업로드 매뉴얼 1.

3. 코로나 19관련 비대면 수업 시행 계획서 1.

4. 코로나 19관련 비대면 수업유형 신청 현황 1. .